동영상 코덱 H.264 H.265 HEVC 차이점 및 인코더 디코더 용어

동영상 편집을 위해 프리미어에서 시퀀스 만들 때 흔히 보게 되는 H.264 및 H.265 등 설정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 코덱인 H.264 (또는 MPEG-4 Part 10)와 H.265 (또는 High Efficiency Video Coding, HEVC)은 비디오 압축 기술의 중요한 발전을 대표하는 두 가지 표준으로서 이 두 코덱 간의 주요 차이점과 인코더 및 디코더와 관련된 용어를 간략히 소개해보겠습니다.

H.264 vs. HEVC (H.265) 차이점

특성H264HEVC (H265)
압축 효율낮음높음
비트레이트 감소50-60% 비트레이트 감소 가능40-50% 비트레이트 감소 가능
화질비교적 낮음높음
해상도 지원1080p까지 지원4K 및 8K까지 지원
프레임 레이트 지원최대 60fps최대 300fps
CPU 부하높음낮음
디코딩 성능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적은 리소스로 높은 성능
스트리밍 효율더 많은 대역폭 필요더 적은 대역폭 필요
활용 분야일반적인 영상 및 스트리밍UHD TV, 스마트폰, 스트리밍, VR

H.264와 HEVC는 동영상 코덱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입니다.

H.264와 HEVC 차이점

H.264는 이전에 많이 사용되었고, HEVC는 더 효율적인 동영상 압축을 가능하게 하는 최신 코덱입니다. 이 두 코덱은 동영상 데이터의 압축과 해제에 사용되는 스펙 기준이며, 실제 알고리즘으로 구현된 것은 각각의 구현 코덱입니다.

  • 상대적으로 낮은 압축 효율: 비디오를 압축하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트레이트가 필요합니다.
  • 1080p와 같은 높은 해상도에서 좋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 대중적으로 사용되며, 스트리밍 서비스 및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H.265 또는 HEVC는 H.264의 진화된 버전으로, 더 효율적인 비디오 압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코덱은 최근 몇 년 동안 비디오 품질과 효율성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더 높은 압축 효율: H.265는 동일한 화질을 유지하면서 더 낮은 비트레이트를 제공하므로 대역폭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 높은 해상도와 고프레임 레이트 지원: 4K 및 8K 해상도, 초당 60프레임과 같은 높은 해상도와 프레임 레이트를 지원합니다.
  • 더 빠른 하드웨어 디코딩: HEVC는 하드웨어 가속을 통해 더 빠른 디코딩을 제공하므로 모바일 기기 및 스마트 TV에서 향상된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코더 디코더 차이점

인코더 디코더 차이점

코덱은 인코딩(압축)과 디코딩(압축 해제)을 위한 스펙을 제공하며, 이를 각각의 구현 코덱이 구현합니다.

  1. 인코더 (Encoder): 비디오를 압축하여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 또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인코더는 비디오 파일을 생성합니다.
  2. 디코더 (Decoder): 압축된 비디오를 해독하여 원래의 비디오 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 또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디코더는 비디오를 재생하거나 스트리밍하는 데 사용됩니다.

구현 코덱 중 인코딩에 특화된 것을 인코더(encoder)라고 하고, 디코딩에 특화된 것을 디코더(decoder)라고 합니다. 인코더는 동영상을 압축하고 디코더는 압축된 동영상을 해제하여 재생 가능한 형식으로 만듭니다.

소프트웨어코덱 하드웨어 코덱 차이점

동영상 인코딩에는 소프트웨어 코덱과 하드웨어 코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코덱 VS 하드웨어 코덱

소프트웨어 코덱은 CPU를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화질을 높일 수 있지만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반면 하드웨어 코덱은 그래픽 카드(GPU)의 전용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빠른 속도로 인코딩하며, 일반적으로 화질 면에서 소프트웨어 코덱에 비해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 레벨, 프리셋 튠

프로파일 레벨 프리셋 튠
  1. 프레임 레이트 (Frame Rate)
    • 초당 표시되는 프레임의 수로, 일반적으로 “fps”로 표시됩니다. 높은 프레임 레이트는 동영상의 부드러운 재생을 제공하며, 영화는 보통 24fps로 촬영되고 일반적인 동영상은 30fps로 재생됩니다.
  2. 인터레이스 (Interlace)
    • 화면을 두 개의 필드로 나누어 표시하는 방식으로, 예전 CRT 모니터에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이 더 흔하며, 화면을 한 번에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3. 프로파일 (Profile)
    • 코덱이 지원하는 압축 및 디코딩 옵션의 집합입니다. 높은 프로파일은 높은 화질 및 압축률을 제공하지만 더 많은 계산 리소스를 필요로 합니다.
  4. 레벨 (Level)
    • 코덱이 지원하는 최대 비트레이트, 해상도 및 프레임 레이트를 정의하는 매개변수입니다. 레벨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디코더의 호환성을 결정합니다.
  5. 프리셋 (Preset)
    • 인코더에서 사용되는 설정 그룹으로, 특정한 압축률과 화질 조정에 대한 사전 정의된 설정입니다. 높은 프리셋은 높은 압축률을 나타내며, 낮은 프리셋은 높은 화질을 나타냅니다.
  6. 튠 (Tune): 특정한 사용 사례에 맞게 인코더의 동작을 조정하는 설정입니다. 예를 들어, “film” 튠은 영화에 최적화된 설정이며, “animation” 튠은 애니메이션에 최적화된 설정입니다.

이러한 용어와 차이점은 동영상 인코딩 및 디코딩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선택한 코덱, 프로파일, 레벨, 프리셋 및 튠은 동영상의 화질, 압축률 및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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