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이펙트 최적화 – 자동저장 캐시삭제 제거 버벅거림 해결

에프터이펙트는 동영상에 효과를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동영상 화질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컴퓨터 요구사항이 꽤나 높은 프로그램으로서 하드디스크 용량과 함께 그래픽카드 GPU와 CPU, 캐시메모리 등을 모두 높이 요구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사양이 좋지 못한 저사양 PC의 경우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과 함께 캐시메모리 삭제 및 스크레치 디스크, 자동저장등을 설정을 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 SSD 최적화 Fresh 2022 다운로드 – Trim 설정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에펙 설정을 위해서는 편집 -> 환경설정 -> 미리보기 탭으로 이동합니다.

미리보기 품질속도 개선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자동저장 렌더링 속도개선 5
동영상 미리보기 뷰어품질 설정

에펙 미리보기에서 에프터이펙트 동영상 편집 작업 시 보여지는 뷰어 품질을 얼마나 선명하게 볼지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자동저장 렌더링 속도개선 6
  • 확대 / 축소 품질
  • 색상 관리 품질

컴퓨터 성능이 좋지 못하다면 뷰어품질을 더 정확하게 -> 더빠르게로 설정합니다.

메모리 및 성능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자동저장 렌더링 속도개선 8

메모리 및 성능에서 현재 컴퓨터 및 노트북 장비의 메모리용량 기준 자동으로 에프터이펙트에 사용할 메모리 용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자동저장 렌더링 속도개선 9

기본적으로 에프터이펙트 작업 시 컴퓨터가 자주 버벅거린다면 이 Ram 할당량을 더욱 높여줍니다.

이를 통해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뿐만 아니라 Adobe 프로그램프리미어, 프리미어러쉬, 미디어인코더, 포토샵, 오디션 등 Ram 사용량을 증가시켜 빠르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시스템의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 캐시 크기를 줄이기를 선택하면 캐시된 미리보기 시간이 단축됩니다.

마지막 멀티 프레임 렌더링 사용을 하면 After Effect에서 사용되는 미리보기 및 동영상 내보내기 렌더링, 중 여러 프레임을 동시에 렌더링이 가능하며 이 경우 AfterEffect와 Media Encoder, Premiere Pro에서 렌더링 시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단 에펙의 경우 CPU 사용량이 100% 용할 경우에도 다른 프로그램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CPU 사용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캐시삭제 및 미디어 캐시 변경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자동저장 렌더링 속도개선 10

미디어 및 디스크 캐시에서 디스크 캐시를 사용할 폴더경로를 지정하는데 이 때 디스크 캐시경로를 SSD가 설치된 디스크를 선택하면 작업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집니다.

C:\User\사용자이름\AppData\Local\Temp

물론 이 경우 용량 또한 충분해야 하며 디스크캐시 용량이 부족한 경우 스크래치 디스크 용량이 꽉참으로 인해 비워줘야 합니다.

C:\User\사용자이름\AppData\Adobe\Common

디스크 캐시용량이 부족한 경우 일치 미디어 캐시의 데이터베이스와 캐시를 정리해줍니다.

에프터이펙트 자동저장 설정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자동저장 렌더링 속도개선 13

고사양 PC라고 하더라도 고화질의 동영상 및 화려한 이펙트 효과를 추가해 렌더링 시 컴퓨터 멈춤이나 재부팅 프리징 현상등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에프터이펙트 자동저장 기능을 꼭 활성화하느것이 좋습니다.

  • 에프터이펙트 자동저장 시간간격 : 20분
  • 렌더러 대기열 시작 시 자동저장

기본적으로 에펙 자동저장 시 20분 간격으로 최대 5개의 프로젝트가 저장되며 프로젝트를 많이 저장할 수록 데이터 백업에는 도움이 되지만 디스크 용량이 부족해 질 수 있으니 적당히 설정합니다.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자동저장 렌더링 속도개선 14

자동저장 위치는 작업 중인 에펙 프로젝트 경로 및 임의경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에프터이펙트 자동저장 시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경로는 아래와 같으며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다면 하드디스크 용량이 큰 파티션으로 변경합니다.

C:\User\사용자이름\Documents\Adobe\After Effects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자동저장 렌더링 속도개선 15

이렇게 설정된 에프터이펙트 설정은 설정 동기화를 통해 프로그램 종료 시 자동저장되며 소모성 설정값이라면 응용프로그램 종료 시 프로파일 자동으로 지우기를 선택해 동기화를 해제합니다.

에프터이펙트 캐시삭제 -제거 Purge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설정 자동저장 렌더링 속도개선 16
에프터이펙트 캐시삭제

마지막으로 에프터이펙트 사용 중 컴퓨터가 버벅거림이 자주 발생한다면 편집 -> 제거 (Purge) 퍼지 기능을 통해 모든 메모리 및 이미지 캐시 메모리, 스냅사진, 실행 취소등의 캐시메모리 비워주면 에프터이펙트 최적화가 어느정도 개선되며 컴퓨터가 한결 가벼워집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6월 30, 2022

    […] 참고 : 에프터이펙트 최적화 – 자동저장 캐시삭제 제거 버벅거림 해결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