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프로젝트 설정 – 동영상 편집 자르기 저장방법
Adboe에서 출시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동영상을 자르고 붙히는등 기본적인 기능을 간단하게 작업을 할 수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프리미어 동영상 편집기능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노랗목차
이번 시간은 그 첫 시간으로 프리미어를 시작해서 시퀀스를 만들고 동영상을 불러와 원하는 길이로 자르고 동영상과 동영상이 넘어가는 부분을 비디오 전환효과 (페이드)를 주는 방법 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편집한 동영상을 원하는 포맷 및 원본 동영상 포맷으로 내보내기기능을 통해 인코딩 하는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프리미어 CC 2019 버전으로 진행되지만 최신버전인 프리미어 CC 2021이나 구버전인 프리미어 CC 2018에서도 사용방법은 다르지 않으며 프리미어 새로워진 기능을 참고하면 다양한 기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젝트 만들기
다른 프로그램에서 새로운 시트를 만드는 기능인 새로 만들기는 프리미어에서는 시퀀스 “프로젝트“라는 단어로 사용됩니다.
참고 : 프리미어 실무자를 위한 단축키 모음
프리미어를 실행했다면 새 프로젝트를 클릭해 새로운 작업환경을 만듭니다.
- Available Presets: 각종 기본 프리셋과 커스텀 프리셋 선택
- Preset Description: 프리셋 속성 표시
- Delete Preset: 지정된 커스텀 프리셋 삭제
- Sequence Name: 시퀀스 이름 설정
보통 프로그램은 작업을 다하고 저장을 할때 파일위치를 묻지만 프리미어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의 경우 처음시작할때 저장할 경로를 만들고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일반 파일과 달리 프리미어 동영상 편집은 용량과 사양을 많이 먹기 때문에 편집 과정중에 데이터를 미리 저장을 하며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미리 파일명과 저장위치를 지정합니다.
프리미어에서 시퀀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프레임을 설정해야 하는데 프레임이란 “Frame”동영상이 부드럽게 보이기 위해서 1초당 보여지는 이미지 장수를 의미하며 이 프레임은 많으면 많을 수록 영상의 용량이 커지지만 부드럽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동영상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수점으로 표현되는 ‘드롭 프레임 (Drop Frame)’과 정수로 떨어지는 프레임은 ‘논 드롭 프레임(Non-Drop Frame)’이라 칭합니다. 아래 수치들은 카메라 촬영시 기본으로 설정되는 값입니다.
23.976 (24FPS) / 29.97 (30FPS) / 59.94 (60FPS)
24FPS: 가장 낮은 수치로 초당 프레임이 작기때문에 30FPS에 비해 끊겨서 보입니다. (Tip: 24FPS로 작업시 모션블러를 사용하면 결점들을 감출수가 있습니다.) 이 프레임은 감성적인 표현에 쓰이기에 적합한 프레임이며, 현재 일본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등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30FPS: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프레임으로 대부분 스마트폰의 기본설정값, TV프로그램, 인터넷동영상등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60FPS: 가장 최근에 출시되어 고화질로 슬로우모션영상 및 빠른 익스트림 운동 영상에서 주로 사용되며 고프로와 같은 액션캠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프리미어 동영상 추가하기
시퀀스가 만들어졌다면 편집을 하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을 보는것과 같은 위치로 드래그해서 추가합니다.
- 프로젝트에 있는 동영상중에서 편집을 하고자하는 파일을 오른쪽 타임라인쪽에 넣어줍니다.
- 여기서 V1은 동영상 비디오 채널이고 하단의 A1은 오디오파일입니다.
- 동영상 파일을 타임라인에 넣게되면 이렇게 동영상파일과 사운드파일을 분할해서 타임라인에 표시됩니다.
만약 만들어진 시퀀스와 동영상이 맞지 않는다면 클립 불일치 경고가 표시됩니다.
기존 설정을 원하느게 아니라면 시퀀스 설정 변경을 통해 동영상에 맞는 시퀀스로 자동 변경합니다.
이렇게 추가된 영상은 우측상단에 있는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영상 아래 버튼으로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뒤로 돌려볼 수 있습니다.
만약 영상작업을 많이해서 영상이 끊겨 보인다면 Enter (엔터)를 눌러주면 렌더링과정을 걸쳐 부드러운 미리보기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동영상 편집 자르고 편집하기
- 다음 다른 영상을 보는것과같이 V2 부분으로 드래그해줍니다.
- 포토샵이나 CAD에서 볼수 있듯이 해당 V1,V2,V3는 레이어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 V1위에 V2영상을 올려놓고 영상을 작게 하거나 영상을 투명하게 한다면 레이어 작업처럼 겹쳐보이거나 함께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중간에 있는 커터칼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자르기 툴로서 버튼을 클릭 후 원하는 영상의 타임라인에 클릭하면 영상이 잘리게 됩니다.
참고 : 프리미어 동영상 빠르게 느리게 뒤로재생 거꾸로 저장 인코딩
다음 선택툴을 이용해서 잘라진 영상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영상을 뒤죽박죽 섞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화면전환 효과
이렇게 잘라진 영상은 동영상이 넘어갈때 부드럽게 넘어가게 하기위해서는 전환이펙트를 사용해야합니다.
상단에 효과 -> 비디오전화에 있는 디졸브 효과를 이용합니다.
디졸브의 종류로는 검정으로 물들이기, 교차디졸브,,비추기디졸브,필름디졸브,형태 잘라내기,흰색으로 물들이기로 7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중에서 하이라이트쳐져있는 교차디졸브가 가장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표시가 되어 있으며 동영상과 동영상 사이에 드래그해서 넣어주면 보는것과 같이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이후 엔터를 한번 눌러 동영상을 렌더링 후 확인하면 영상이 넘어가는 부분이 부드럽게 매꿔지느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동영상 내보내기 인코딩
이렇게 간단하게 영상을 편집했다면 동영상으로 저장을 하기 위해서 내보내기 인코딩을 해야합니다.
- 파일 -> 내보내기 -> 미디어를 선택합니다 (단축키 Ctrl + M)
- 참고 : 미디어인코더 에프터이펙트 프리미어 프로젝트 인코딩 동영상 저장
내보내기 설정에서는 원하는 형식과 함께 비디오 및 오디오중에서 내보내고 싶은 부분만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영상 형식을 설정하지 않고 원본 영상그대로 내보내고 싶다면 시퀀스 설정 일치를 체크합니다.
그럼 다른 선택없이 작업시 진행한 시퀀스값으로 내보내집니다.
저장하고 싶은 위치를 정하는 방법은 출력이름에 있는 파일명을 클릭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실행됩니다.
이곳에 저장하고 싶은 동영상 이름 및 위치를 선택합니다.
동영상에서 내보내고 싶은 부분만을 선택하고 싶다면 좌측하단에 있는 소스범위를 원하는 영상만큼만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비디오 탭에서 비디오 해상도 크기와 프레임속도등을 선택 후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주면 지금까지 작업한 프리미어 결과물을 동영상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이상 프리미어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인 프리미어의 프로젝트 생성 및 동영상자르기,비디오전환,동영상 내보내기 방법이였습니다.
1 Response
[…] 동영상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다양한 영상포맷과 음성포맷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