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티아 모델링 기능 및 단축키 설명
기존에 카티아를 통해 스케치 시 필요한 기하공차와 기능별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카티아를 통해 3D 모델링 시 피룡한 단축키에 대해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노랗목차
모델링 기능 | 설명 | 단축키 |
---|---|---|
Pads | 스케치 요소를 돌출하여 솔리드를 생성합니다. | Ctrl + P |
Pockets | 패드와 반대로 솔리드 요소를 제거합니다. | Ctrl + O |
Shaft | 회전 축을 이용하여 축 대칭 형상을 생성합니다. | Ctrl + S |
Groove | 회전 축을 이용하여 축 대칭 형상을 제거합니다. | Ctrl + G |
Hole | 솔리드에 구멍을 만듭니다. | Ctrl + H |
Rib | 선택한 형상을 따라 리브를 형성합니다. | Ctrl + R |
Slot | 선택한 형상을 따라 리브를 제거합니다. | Ctrl + T |
Solid Combine | 두 개의 프로필이 교차되는 솔리드를 만듭니다. | Ctrl + M |
Stiffener | 솔리드 보강 형상을 생성합니다. | Ctrl + F |
Multi-sections Solid | 크기와 형상이 다른 프로필을 돌출하여 솔리드를 생성합니다. | Ctrl + B |
Remove Multi-section Solid | 크기와 형상이 다른 프로필을 돌출하여 솔리드를 제거합니다. | Ctrl + N |
Fillets | 솔리드 모서리를 라운딩합니다. | Ctrl + I |
Chamfer | 솔리드 모서리를 모따기합니다. | Ctrl + C |
Drafts | 솔리드 면에 경사를 생성합니다. | Ctrl + D |
Shell | 내부를 제거하여 솔리드의 외관만 남깁니다. | Ctrl + E |
Thickness | 솔리드 면에 두께를 부여합니다. | Ctrl + K |
Remove Face | 특정면을 제거합니다. | Ctrl + V |
Replace Face | 특정면을 다른면으로 대체합니다. | Ctrl + A |
Surface-Based Feature | 3D 표면에 관련된 작업을 수행합니다. | Ctrl + U |
Transformations Feature | 이동, 회전, 대칭 등 변환 작업을 수행합니다. | Ctrl + W |
Boolean Operation Feature | 두 개의 파트를 결합하거나 분할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 Ctrl + Z |
기본적으로 카티아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능별 이름으로 처음 카티아를 접하는 분들이라면 기능별 설명을 참고하세요
Pads 기능
스케치 요소를 돌출시켜 솔리드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 First Limits
- Dimension: 차수를 사용하여 높이 지정
- Up to next: 가장 가까운 평면/곡면까지 패드
- Up to last: 가장 멀리 있는 평면/곡면까지 패드
- Up to Plane: 선택한 Plane까지 패드
- Up to Surface: 선택한 Surface까지 패드
- Thick: 두께를 주면서 패드
- Neutral Fiber: 스케치 라인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두께 설정
- Merge Ends: 스케치 라인 끝이 모델면에 접촉
- Mirrored extent: 스케치 면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패드
- Reverse Direction: 스케치에서 돌출되는 방향 변경
- Direction: 스케치면에 수직이 아닌 각도로 패드
- Drafted Filleted: 패드 실행 시 모서리에 Fillet과 Draft 적용
- Multi-Pad: 같은 스케치의 서로 다른 높이로 패드 생성
Pockets 기능
패드 기능과 반대로 솔리드 요소를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 First Limits
- Dimension: 차수를 사용하여 깊이 지정
- Up to next: 가장 가까운 평면/곡면까지 포켓
- Up to last: 가장 멀리 있는 평면/곡면까지 포켓
- Up to Plane: 선택한 Plane까지 포켓
- Up to Surface: 선택한 Surface까지 포켓
- Thick: 두께를 주면서 포켓
- Neutral Fiber: 스케치 라인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두께 설정
- Merge Ends: 스케치 라인 끝이 모델면에 접촉
- Mirrored extent: 스케치 면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포켓
- Reverse Direction: 스케치에서 포켓되는 방향 변경
- Direction: 스케치면에 수직이 아닌 각도로 포켓
- Drafted Filleted: 포켓 실행 시 모서리에 Fillet과 Draft 적용
- Multi-Pad: 같은 스케치의 서로 다른 깊이로 포켓 생성
Shaft 기능
회전 축을 이용하여 축 대칭 형상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 Limits: 회전 각도 지정
- Thick Profile: 두께가 있는 형상 생성
Groove 기능
Shaft 기능과 반대로 회전 축을 이용하여 축 대칭 형상을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 Limits: 회전 각도 지정
- Thick Profile: 두께가 있는 형상 제거
Hole 기능
솔리드에 구멍을 뚫는 기능입니다.
- Tapered: 구멍 옆면에 경사 적용
- Counterbored: 나사머리를 포함한 구멍 생성
- Countersunk: 접시자리를 포함한 구멍 생성
- Depth & Diameter: 깊이와 지름
- Angle & Diameter: 각도와 지름
- Counterdrilled: 카운터보어와 카운터싱크가 합쳐진 나사머리 구멍 생성
- Threaded: 나사산 생성
Rib 기능
선택한 형상을 따라 리브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 Thick Profile: 두께가 있는 리브 생성
- Merge rib’s ends: 모델 끝부분을 연장하여 다른 모델과 접하게 함
- Using Sketch Sub-Element: 스케치의 각 요소에 리브 생성
Slot 기능
선택한 형상을 따라 리브를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Solid Combine 기능
두 Profile이 교차되는 솔리드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Stiffener 기능
솔리드 보강 형상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Multi-sections Solid 기능
크기와 형상이 다른 Profile들을 돌출시켜 솔리드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Remove Multi-section Solid 기능
크기와 형상이 다른 Profile들을 돌출시켜 생성한 솔리드를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Fillets 기능
솔리드 모서리를 라운딩하는 기능입니다.
- Edge Fillet: 솔리드 모서리 라운딩
- Variable Radius Fillet: 한 모서리에 크기가 다른 라운딩 적용
- Face-Face Fillet: 면과 면 사이를 라운딩
- Tritangent Fillet: 두 개의 기준면을 바탕으로 한 면을 라운딩
Chamfer 기능
솔리드 모서리에 모따기를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Drafts 기능
솔리드 면에 경사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 Draft Angle: 솔리드 면에 경사 생성
- Draft Reflect Line: 라운딩된 부분에 경사 생성
- Variable Angle Draft: 각도가 다른 경사 생성
Shell 기능
솔리드의 내부를 제거하고 원하는 두께의 외부만 남기는 기능입니다.
Thickness 기능
솔리드 면에 두께를 부여하는 기능입니다.
Remove Face 기능
특정 면을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Replace Face 기능
특정 면을 다른 면으로 대체하는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