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파일변경 오류 – 이 위치에 저장할 권한이 없습니다
윈도우11에서 “이 위치에 저장할 권한이 없습니다. 파일 변경 저장오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주로 윈도우 운영 체제가 설치된 중요한 파티션인 C 드라이브에 파일을 저장하거나 변경할 때 권한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노랗목차
hosts 이 위치에 저장할 권한이 없습니다.
또한, 특정 폴더의 읽기, 쓰기, 수정 권한 또는 게스트 계정과 같이 일부 수정 권한이 없는 사용자 계정의 경우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보고가 필요한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txt 파일등을 수정하고자 할 때 해당폴더의 수정권한이 없어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저장할 권한을 얻으라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파일 저장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 드라이브 폴더 수정 권한 부여
C 드라이브로 이동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 “보안” 탭으로 이동하여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개인 사용자 및 관리자에 대한 모든 권한” 확인란을 선택하고 “적용“을 클릭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 다시 C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 “보안” 탭을 클릭한 후 “고급“을 클릭합니다.
- “권한 변경“을 클릭한 후 오류가 발생한 사용자 계정을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합니다.
- “기본 권한”에서 “전체 접근” 옵션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 “적용”을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관리자계정 활성화
윈도우 관리자권한을 계정추가하기 위해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에 NETPLWIZ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현재 윈도우 사용자계정 “사용자이름“을 확인하고 해당 계정의 그룹이 관리자계정 “Administrator“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관리자걔정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속성 -> 그룹등록 -> 표준사용자를 관리자그룹으로 설정해주면 해당 윈도우 계정으로 부팅 로그인 후 파일을 수정 및 쓰기권한을 부여하여 최상위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그럼 이 위치에 저장할 권한이 없습니다 와 같은 권한부족으로 인한 기능제한이 해제됩니다.
랜섬웨어 파일 액세스 차단 허용
랜섬웨어에 의한 파일 액세스 차단이 문제인 경우, 해당 폴더를 차단 해제하거나 방화벽 및 윈도우 디펜더의 실시간 감시를 일시적으로 해제합니다.
간혹 C드라이브에 게임등을 설치한 경우 게임저장파일 수정이 불가능해서 저장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랜섬웨어 파일을 허용해줘야합니다.
윈도우 제어된 폴더 액세스
간혹 저장하고자 하는 파일 및 수정 시 해당파일을 랜섬웨어나 바이러스로 인식해 파일을 수정이 되지 않도록 자체적으로 보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제어된 폴더 액세스에서 수정되지 않는 파일을 확인하고 기능을 허용해주면 이 위치에 저장할 권한이 없습니다 와 같은 문제가 해결됩니다.
윈도우 11 및 윈도우 10에서 제어된 폴더 액세스를 실행합니다.
“보호된 폴더 액세스 차단됨“을 확인하고 “디바이스에서 허용“으로 설정합니다.
랜섬웨어 방지 기능 끄기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제어된 폴더 액세스를 일시적으로 해제하기 위해 랜섬웨어 방지 기능을 끄고 작업을 마친 후 다시 활성화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보안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 지정한 장치 경로 또는 파일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 윈도우 설치 실행오류
폴더 읽기 전용 및 색인 해제
파일 저장이나 수정이 안되는 경우 해당 폴더가 읽기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해당 폴더의 속성으로 들어가서 읽기 전용을 해제합니다.
또한, “이 폴더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을 체크해제합니다.
위의 방법을 차례로 시도하면 윈도우 11에서 “이 위치에 저장할 권한이 없습니다. 파일 변경 저장오류”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과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렸으니 이를 참고하여 원하는 파일을 저장하고 변경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