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 랜카드 2개 장착 시 윈도우 부팅 네트워크 우선순위 변경
데스크탑 PC 및 노트북 등 사용하다 보면 무선(Wi-Fi)와 유선(Ethernet) 랜카드을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무선 랜이 먼저 연결되어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등의 불편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노랗목차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무선과 유선 랜카드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윈도우 부팅 시 유선 인터넷 및 무선 와이파이 연결 등 랜카드 먼저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컴퓨터 정보를 통해 라이센스를 발급 받은 경우 PC정보가 랜카드로 변경되는 경우 Mac Address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랜카드 우선순위를 변경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창 열기
먼저, 네트워크 연결 창을 실행합니다.
“윈도우 키 + S”를 누르거나, 윈도우 검색 창에 “네트워크 연결 보기“를 입력하고 해당 창을 실행 후 고급탭에서 고급 설정을 선택합니다.
고급 설정에서 네트워크 공급자에서 원하는 원격 데스크톱 네트워크 순위를 지정할 수 있으며 화살표를 이동 시켜 가장 먼저 사용할 네트워크 공급자를 설정합니다.
네트워크 속성 확인하기
랜카드가 2개 이상 장착되어 있고 랜카드의 우선순위를 변경해서 MacAddrss 및 CID 등 컴퓨터 라이센스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 라이센스 발급 시 사용된 컴퓨터 정보에 맞는 랜카드를 최상위로 변경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창을 열었다면, 무선(Wi-Fi)와 유선(Ethernet) 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랜카드를 윈도우 부팅 시 가장 먼저 사용할 것인지 기본 설정값으로 우선순위를 부여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 랜카드가 2개 이상 장착되어 있다면 윈도우 부팅 시 우선순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도움말 창에서 “속성“을 클릭하여 해당 네트워크의 속성 창을 엽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속성 변경하기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속성 창을 열었다면, “고급” 버튼을 클릭하여 “고급 TCP/IP 설정” 창을 엽니다.
여기서 중요한 설정은 “자동 메트릭” 항목으로 이 항목을 체크 해제하고, “인터페이스 메트릭“에 1 값을 입력합니다.
낮은 번호가 우선 순위가 높으므로, 이 설정을 통해 해당 랜에 더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이죠.
무선(Wi-Fi) 랜 우선순위 설정하기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유선(Ethernet) 랜의 우선순위를 설정했다면, 동일한 방법으로 무선(Wi-Fi) 랜의 우선순위를 변경합니다.
유선 랜카드보다 낮은 우선 순위를 부여하기 위해 1보다 큰 숫자(예: 100)를 입력합니다.
만약 부팅 시 무선 및 유선 등 해당 랜카드를 가장 먼저 우선순위로 설정하고 싶다면 1이라고 입력합니다.
이제 설정을 마쳤다면, 다시 네트워크 연결 창을 확인해보면 우선순위에 따라 연결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랜카드가 여러 개 있는 경우, 각 랜카드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해주면 컴퓨터 부팅 시에도 정확한 랜카드가 먼저 연결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