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정품인증 오류해결 – PTC Creo

3D CAD에서 UG NX카티아와 함께 하이엔드급 CAD로서 구 프로이 “Pro-E” 프로엔지니어에서 크레오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으며 아직까지도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크레오 설치하기 위해서 라이센스가 2가지가 있는데 이는 모든 3D CAD가 대부분 지원하느것으로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참고 : 불법단속 저작권위반 불법소프트웨어 내용증명 공문

크랙버전이 아닌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것은 권장합니다.

라이센스 종류 2가지

  • 노드락 라이센스 : 1개의 PC에만 설치 가능하며 해당 PC에서만 라이센스가 작동합니다.
  • 플로팅 라이센스 : 1개의 라이센스로 여러대의 PC에 설치해서 해당 라이센스 갯수만큼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라이센스를 1개를 구입하더라도 연구실이나 시작실, 품질팀, NC 가공등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는 플로팅 라이센스가 금액이 더 비쌉니다.

하지만 이러한 플로팅 라이센스는 서버PC가 늘 켜져있어야 클라이언트 PC에서도 실행할 수 있으며 간혹 라이센스 오류로 인해 제대로 라이센스를 가지고 오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라이센스 오류원인 4가지

이렇게 라이센스를 제대로 가져오지 못하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1. 라이센스 PC가 꺼져있는 경우
  2. 라이센스 서버가 멈춤경우
  3. 방화벽으로 라이센스 파일을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
  4. 네트워크로 서로 PC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경우

1번과 2번은 컴퓨터를 부팅하고 라이센스 서버를 켜주는것으로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리고 3번의 경우 윈도우방화벽 및 인바운드 아웃바운드를 통해 라이센스 포트서버를 해제해야합니다.

참고 : 윈도우 방화벽 해제 포트열기 –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차단

마지막 4번재는 서버PC와 클라이언트 PC가 서로 네트워크 서버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이 경우 IP주소를 PING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컴퓨터 네트워크 공유 연결상태 확인 – 네트워크 라이센스

PTC 크레오 설치방법

크레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식 라이센스를 통해 구입해서 설치하는방법과 토렌트를 통해 다운로르 받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각각 라이센스 등록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항목최소 요구사항권장 사양
RAM
(Random Access Memory)
2GB3GB ~ 8GB
CPU싱글 코어
1GHz x86Intel 호환
듀얼 코어 이상,
2GHz x8632비트
또는 64비트Intel 호환
디스크 공간700MB (32비트 플랫폼)
1.2GB (64비트 플랫폼)
2GB(설치)
추가 디스크 공간(데이터)
운영 체제Windows 7 32비트
Redhat Linux 6.2 amd64
Windows 10 64비트
Redhat Linux 7.x amd64
크레오 설치 컴퓨터 권장사양

현재 PTC Creo의 경우 무료버전인 교육용 라이센스도 있으니 기업에서는 참고하세요

PTC 크레오 5.0 설치방법

설치에 사용된 크레오 버전은 Creo 5.0 버전입니다.

다운로드 한 크레오 폴더의 크랙폴더는 _SolidSQUAD 폴더에 있는 FillLicense.Bat 파일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1
  1. PTC_D_SSQ.dat 파일을 복사합니다.
  2. 이후 설치하고자 하는 경로 외 아무곳에다 해당 크랙파일을 복사합니다.
  3. 이 후 파일은 Creo 설치 시 라이센스 파일로 사용합니다.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3

PTC.Creo 5.0.2.0 Wind64.iso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탑재를 눌러줍니다.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4

가상 마운트에 있는 크레오 폴더에 SETUP.EXE 파일을 관리자권한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PTC (구)프로이 (현) 크레오 설치
PTC (구)프로이 (현) 크레오 설치

새 소프트웨어로 선택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PTC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협약에 동의합니다.

이후 라이센스 등록 부분에 앞서 저장한 PTC_D_SSQ.dat 파일을 등록합니다.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9

이후 설치할 PTC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기능만 체크합니다.

기본값으로 크레오 “프로이“설치 시 필요한 용량이 6.4GB로 렌더링, 시뮬레이션, 레이아웃등 필요없는 기능은 제외되며 이후 별도의 문제없이 설치가 완료됩니다.

크레오 5.0 정품인증 라이센스 등록

크레오 크랙을 통한 라이센스 등록방법은 간단합니다.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12

PTC Creo 5.0.2.0 SSQ -> SolidSQUAD 폴더에 있는 Creo 5.0.2.0 폴더를 복사합니다.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13

이후 PTC 크레오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로 이동해서 크랙파일을 붙여넣기합니다.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14
크레오 설치경로 : C:\Program Files\PTC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15

다음 SolidSQUAD 폴더에 있는 SolidSQUADLoaderEnabler.reg 파일을 실행해 레지스트리를 등록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예를 눌러 추가합니다.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18

이후 설치된 Creo 5.0.2.0 From PTC를 실행하면 방화벽으로 실행이 차단 될 수 있으며 액세스 허용을 눌러 크레오 실행합니다.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인증 PTC Creo 19

그럼 크레오 설치 및 라이센스 연동이 완료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레오 라이센스 오류증상 별 해결방법

다음 문제 목록을 참조하여 해당되는 동일한 문제를 찾아봅니다. 정보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 증상: 문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 원인: 문제의 원인을 나열합니다.
  • 솔루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단계를 설명합니다.
라이선스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 증상: Creo View를 시작하면 시작 대화 상자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원인: 라이선스 서버가 실행 중이 아니거나 라이선스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 솔루션: 라이선스 서버 관리자와 ptc_d 디몬이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라이선스 클라이언트가 ping 명령을 사용하여 호스트 이름으로 서버를 확인하면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하고 ping 명령이 실패합니다.
올바르지 않은 라이선스
  • 증상: Invalidlicense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원인: 라이선스 정보가 잘못되었습니다.
  • 솔루션: FLEXnet 라이선스 편집기로 돌아가서 라이선스 팩에 표시된 대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했는지 확인합니다. 라이선스가 나열되지 않는 경우 FLEXnet 라이선스 편집기로 돌아가서 강조 표시된 텍스트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모든 라이선스가 invalid로 나열될 경우 라이선스 팩의 PTC Host_ID가 FLEXnet 라이선스 편집기에 표시된 것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서버 한 행과 디몬 한 행은 하나의 서버를 나타냅니다. 서버 세 행과 디몬 한 행은 내결함성 또는 트라이어드 구성을 나타냅니다. PTC HOST_ID에 속하지 않는 모든 행을 제거합니다.

행 증가 시 빈 행이 없어야 하며 마지막 행을 제외하고 이후의 모든 재개 문자(\)가 각 행의 끝에 오는지 확인합니다.

라이선스 중 일부는 유효하고 일부는 유효하지 않을 경우 라이선스 파일 창에서 잘못된 기능 이름 행을 찾아 텍스트를 수정합니다.

이메일을 통해 라이선스 코드를 받은 경우 머리글, 바닥글 등과 같은 관련 없는 텍스트를 모두 제거합니다.

또는 FLEXnet 라이선스 편집기 창에서 올바르지 않은 라이선스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FlexNet Publisher가 시작되지 않음(트라이어드 구성)
  • 증상: 트라이어드 서버를 설치하여 구성한 후 PTC 라이선스 서버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 원인: 라이선스를 배포하려면 트라이어드 구성의 세 파트너 중 두 개(쿼럼)가 실행 중이어야 한다는 요구사항이 충족되지 않았습니다.
  • 솔루션: 셸 창 또는 명령 프롬프트 이동 후 <FLEXnet_Installation_Directory>\bin 변경 후 ptcstartserver를 입력합니다.
디버깅 관련 일반 힌트

ptc.log 파일에는 라이선스 서버 활동이 기록되며 이 파일은 “\FLEXnet Admin License Server\logs\”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에는 문제가 발생할 때 확인해야 할 유용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변수 설정 및 도구 설치

Creo View 설치에는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문제 해결 환경 변수를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Creo View 디버그 기호 설치

Creo View 디버그 기호는 모든 Creo View 및 Creo Illustrate 프로그램 문제 해결을 위한 파일 번들입니다. Creo View가 충돌하면 Windows 기본 메커니즘 대신 구성된 추적 파일에서 세부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은 디버그 기호 설치 지침입니다.

  1. <installer_directory>\installers\debug_symbols로 이동합니다.
  2. 플랫폼에 맞는 설치 관리자를 두 번 클릭합니다. CreoView_Client_Debug_Symbols_64.exe
  3. Creo View 디버그 기호 설치 대화 상자가 열리고 PTC 고객 계약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4. 이용 약관을 읽고 동의함을 선택합니다.
  5. 설치를 클릭하면 디버그 기호가 설치됩니다.
  6. 디버그 기호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추가 지침을 보려면 View the Creo View Debug Symbols usage instructions를 선택합니다.
  7. 마침을 클릭합니다.

해당 환경 변수를 설정하여 디버그 기호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다음에 나오는 ‘문제 해결에서 변수 사용’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문제해결 환경변수 사용

Creo View 런타임 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과 같은 환경 변수를 사용합니다.

  • PVIEW_PROC_TRACE=<full or relative file path>\pvtrace.log – 실행 중인 각 Creo View 프로세스에 대해 고유한 로그 파일을 생성합니다. 설정한 경로에 pvtrace_<process number>.log라는 로그 파일이 저장됩니다.
  • •PVIEW_CATCH_EXCEPTIONS=1 – 디버그 기호와 함께 사용되어 문제 해결 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바로 위에서 정의한 추적 파일에 저장됩니다. 디버그 기호를 설치할 때 이 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