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재질 종류 및 특징 용도 – NBR, SBR, KPM, VMQ, EPDM

제품 설계 및 개발 시 필수적인 요소인 고무재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무는 산업 전반에서 널리 사용되며 자동차 내장재부터 패킹, 밸브 가스켓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요한 고무재질 종류와 그들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고무재질 성분 및 특징

고무재질 종류 및 특징 용도 NBR SBR KPM VMQ EPDM 2

우선 고무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할 때 필요한 재질 성분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무는 주요한 성분으로서 다음과 같은 재질 성분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특징용도
우수한 탄성과 유연성타이어, 스프링, 충격 흡수 장치, 신발 및 의류 등
내마모성오링, 밸브 가스켓, 패킹, 승강기 부품, 기계 부품 등
내오존성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오존에 대한 저항력이 요구되는 제품
내유성윤활유, 작동유, 연료 전달 시스템 (호스, 탱크), 오일 씰 등
내열성엔진 부품, 열 가소제, 고온 환경에서의 밸브, 패킹 등
내한성고온 및 저온 환경에서의 실리콘 고무, 내한용 밸브, 동결 방지 제품 등
전기절연성전기 케이블, 절연 부품, 전자기기 부품 등
내약품성산업 화학물질, 용제 및 용매에 대한 내성이 필요한 제품
내후성야외 환경에서의 내후성이 요구되는 제품
가스투과성가스 누출 방지를 위한 오링, 실, 패킹 등
  1. 고무 폴리머: 고무의 기본 구성 성분으로, 탄성과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천연 고무 또는 합성 고무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2. 강화제 (Reinforcing Agent): 고무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주로 탄소 블랙(carbon black)이나 규소 등이 사용됩니다.
  3. 가교제 (Crosslinking Agent): 고무 분자 간의 결합을 형성하여 네트워크 구조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고무의 강도, 내열성, 내마모성 등이 향상됩니다. 가교제로는 화학적인 가교제나 열가교제가 사용됩니다.
  4. 가소제 (Plasticizer): 고무의 가소성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가소제는 고무 분자 사이의 결합을 완화시키고 움직임을 유지시켜줍니다.
  5. 안정제 (Stabilizer): 고무가 환경적인 영향이나 열에 의해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정제는 고무의 내후성과 내산화성을 향상시켜줍니다.
  6. 부가제 (Additive): 특정한 특성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는 성분으로, 예를 들면 색소, 화학방지제, 방부제 등이 있습니다.
고무재질 종류 및 특징 용도 NBR SBR KPM VMQ EPDM 3

이러한 고무재질 성분들은 고무 제품의 특성과 용도에 따라 조합되고 사용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재질 성분의 선택과 함께 올바른 비율과 가교 방법 등을 고려하여 고무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고무재질 종류와 성질

고무재질 종류 및 특징 용도 NBR SBR KPM VMQ EPDM 4
  1. NR (Natural Rubber): 천연 고무로, 탄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하나 내유성, 내열성, 내후성, 내오존성 등이 부족하여 합성고무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2. BR (Butadiene Rubber): 부타디엔 고무로, 탄성과 내마모성, 저온성이 좋지만 가공성이나 기계적 성질이 부족하여 단독으로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3. SBR (Styrene Butadiene Rubber): 스틸렌부타디엔 고무로, 천연고무와 유사한 탄성과 내마모성, 기계적 성질을 가지며 내마모성이 더 좋습니다.
  4. NBR (Acrylonitrile Butadiene Rubber): 아크릴로 니트릴 부타디엔 고무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고무재질로 내유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안정적인 내열성을 가집니다. 산업기계, 건설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오링, V패킹, 오일씰, 가솔린 호스, 연료탱크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5. FKM, FPM (Fluoro Rubber, Fluorinated Rubber): 불소고무로도 알려진 플루오로 고무로, 가장 우수한 내열성, 내유성, 내마모성을 가지며 고온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미사일, 로켓 패킹, 화학공장의 내식 패킹 등에 사용됩니다.
  6. VMQ (Silicone Rubber): 실리콘 고무로, 내열성, 내한성, 전기절연성이 우수하며 넓은 온도 범위에서 압축복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한성이 뛰어나 -90℃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내마모성, 내유성, 내약품성이 부족하며 가스투과성이 높습니다.
  7. CR (Chloroprene Rubber): 클로로프렌 고무로, 내후성, 내유성, 난연성, 내오존성이 우수하며 옥외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8. EPDM (Ethylene Propylene Diene Rubber): 에틸렌 프로필렌 디엔 고무로, 내후성이 우수하고 내오존성, 전기절연성이 좋습니다. 내열성이 비교적 좋아 140℃까지 사용 가능하며 절연전선, 오링, 자동차 범퍼, 타이어, 콘베이어 벨트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9. IIR (Isobutylene Isoprene Rubber): 부틸고무로, 내후성, 내오존성, 내열성이 뛰어나며 가스투과성이 낮아 자동차 튜브에 많이 사용됩니다. 내약품성과 내유성은 좋지 않습니다.

고무재질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자동차 부품, 패킹, 밸브 가스켓, 오링, 호스 등에 널리 활용됩니다. 각 재질의 특성과 용도에 따라 적절한 고무재질을 선택하여 제품 설계와 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고무 종류 및 물성표 Density 및 주요특징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