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엣지 vs 인벤터 비교 – 장점 및 단점
지멘스에서 출시한 3D CAD인 솔리드엣지와 Autodesk 사의 인벤터는 저렴한 가격의 3D Cad로서 흔히 비교가 되는데 여기에 하나를 더 추가하자면 다쏘의 솔리드웍스도 있으며 이번에는 솔리드엣지와 인벤터 비교를 해보고자 합니다.
노랗목차
이렇게 3개의 프로그램이 비슷한 가격대와 성능으로서 제품을 설계하기 위해서 어떤 제품군을 선택해야하는지 기업에서는 많은 고민을 할 수 있는데 근본저그로 오토데스크의 인벤터와 솔리드엣지는 그 접근방식 자체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엣지 VS 인벤터 설계 기능비교
기본적으로 인벤터 제품을 선택하게 되면 제품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합니다.
오토데스크의 Autocad 제품군은 2D CAD로 유명했던 프로그램으로서 인벤터의 3D 설계에서 처음부터 빠르게 프로그램을 습득하거나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지 않지만 솔리드엣지는 초보자들부터 전문가까지 온라인 리소스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배우고 빠르게 업무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기능들을 함께 제공합니다.
장점 | 단점 | |
---|---|---|
솔리드엣지 | 여러 설계자가 동시에 작업하고 통합하는 “PLM“설계에 적합합니다. 매개변수를 통한 쉽고 빠르게 정교한 모델링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솔리드엣지를 구입하면 함께 제공되는 렌더링 프로그램인 키샷은 성능을 이미 검증받은 수준 높은 렌더링 솔루션으로서 디자이너들에게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대기업부터 중견기업에서 사용된 모법사례들이 많습니다. | 업무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단축키 숫자 2,3키를 사용하면 업무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지만 반대로 이러한 단축키가 중첩된다면 사용성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기능으로 리본바 디자인을 채택했지만 사용성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
인벤터 | 기능이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각 버튼에 대한 기능 및 옵션을 배우는데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복잡하거나 과학적인 제품설계 및 개발이 필요하지 않는 엔지니어링 분야나 교육에 필요한 학생이나 교직원들에게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복잡한 형태와 시스템을 원하지 않고 심플한 작업만을 원한다면 인벤터를 추천합니다. | 3D CAD상 파일호환성이 부족합니다. 타 CAD마다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특색있는 기능들이 인벤터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렌더링시 재질 및 형상이 부품마다 동일한 경우에는 특정 렌더링시 검정색이 짙은 회색으로 보이기 때문에 렌더링이 주 업무인 경우 트루컬러 렌더링에 제약을 가질 수 있습니다. |
Autodesk Inventor
흔히 Autodesk Inventor는 옜날부터 많이 사용하던 AutoCad의 신용성과 접근성 때문에 많이들 선택하지만 Autocad는 2D 제도 프로그램으로 2D CAD에서 사용할 수 없는 3D 설계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인벤터는 솔리드모델링과 기본 렌더링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3D CAD에도 모두 탑재된 기능으로서 별도의 동적설계나 고급기능들이 부족한 3D CAD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장점이라면 Autocad를 활용하기에는 같은 회사인 이유로 인벤터가 호환성은 높지만 이는 솔리드엣지나 솔리드웍스,카티아,UG NX등 모두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Siemense Solid Edge
지멘스의 솔리드엣지는 인벤터와 달리 태생이 3D CAD를 목적으로 탄생한 솔루션으로서 3D설계 도구로 제작되어 동기식 모델링“싱크로너스 모델링“을 통해 파라메터가 없는 데이터도 쉽게 수정하고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설계한 3D CAD 데이터를 쉽게 2D 도면으로 작업할 수 있으며 판금 설계 및 하네스 케이블 설계, 제품 시뮬레이션 및 해석등 고급기능들을 함께 지원합니다.
고급모델링 기능에서는 솔리드 모델링을 통해 박스 및 원기둥 형상뿐만 아니라 유동적이고 유기적인 형태의 서피스 모델링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복잡하고 심미성 있는 디자인 제품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유체 시뮬레이션 및 응력 강도 테스트를 통해 설계된 제품을 프로토타입을 만들지 않고 분석을 통해 생산 전 제품을 미리 사전에 준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2D CAD는 누구보다 빠르게 설계할 수 있는 오토캐드와 달리 인벤터는 3D 설계에서 덜 직관적이기 때문에 건축설계등에서 사용한다면 인벤터의 부족한 기능을 매꿔 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축설계 프로그램으로는 이미 오토데스크의 레빗 “Revit“이나 3D맥스등 전문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솔리드엣지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도구 레이아웃등 제품설계를 위해 탄생했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다양한 파일 호환성으로 STEP이나 IGES등의 파일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과 함게 협업하여 PLM 설계를 하는분들에게 높은 생산성을 보이기 때문에 기계 분야에서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솔리드웍스만을 전문적으로 사용하신 분 같기에 개인적인 의견을 달아봅니다.
저는 인벤터를 5년 넘게 이용한 유저입니다. INVENTOR에 기본적으로 컨텐츠라이브러리가 있으며 체결류부터 시작해서 형강, 배관, 베어링류 등 다양한 소스가 있습니다. 단축키 또한 하나만 넣을 수 있는 SOLIDWORKS와 달리 인벤터는 Auto CAD처럼 두 문자 이상의 명령어를 넣을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기능 또한 파라메트릭이라 하여 존재하며, 기본 치수를 입력할 때 해당 치수의 기호를 입력해주면 부가적인 작업 없이 끝낼 수 있습니다. 이를 매개변수 명령어를 통해 추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호환성이나 조작성까진 말할 필요도 없고요.
제가 솔리드웍스를 잠깐만 만져봤기에 얼마나 좋은지는 몰라도 이 글은 편파적이라 생각합니다.
설계 툴이야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애착 및 전문성이 생겨나니 이해합니다만, 적어도 두 소프트웨어를 비교하는 글을 쓴 이상 전문적으로 보는 게 맞지 않을까요?
제대로 한다면 각 툴의 제대로 된 장단점만을 꼽아 비교하길 추천합니다. 솔리드웍스는 해석기능을, 인벤터는 같은 오토데스크 프로그램 간의 호환성 및 가격을 말이죠.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각 프로그램은 매년 출시되면서 기능이나 성능이 매년 개선되고 있고 경쟁업체의 캐드를 기준으로 단점이 보완되기 때문에 실제로 현재로서는 그 차이가 크다고 보기 힘들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중요한건 가격과 유지보수 업체의 서비스 정도랄까 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좋은하루되시길 바랍니다.
솔리드 웍스랑 다들 헷갈려 하시는데
솔리드 엣지는 웍스랑 다릅니다.
솔리드 엣지 진짜 병신같은 프로그램입니다.
지금 엣지사용하는 회산데 하….진짜 개쓰레기프로그램입니다.
장점이 없어요.
단점만 수두룩 빽빽입니다.
전 nx 유저인데 엣지랑 비슷하다고 해서 써보는데 저도 좀 아닌거같더라구요..웍스는 교육으로 해보긴햇느데 웍스까진 쓸만했는데 말이죠
솔리드엣지 쓰지 마세요 진짜 객관적으로 별로인 프로그램 입니다.
거의다 평이 비슷한거같네요..지멘스도 엣지는 거의 홍보다안하는 느낌이고..nx만 미는느낌이라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