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 UG 베이직 커브 개념 및 Curve 종류

UG NX에서 3차원상에 빠르고 쉽게 커브를 그릴 수 있는 기능으로 Basic Curve “베이직 커브”기능입니다.

한 두개를 그릴때 Sketch 보다 빠르게 그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3D CAD에서 무한한 3차원공간에 무수한 커브를 그리게 되는데 이때 Curve 하나당 하나의 파라메터 히스토리를 가지기 때문에 데이터가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좌표계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엔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반대로 옜날부터 사용했던 NX 사용자들이라면 베이직 커브 “Basic Curve”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베이직 커브 3차원 그리는 방법

기본적으로 Sketch Curve 와 Basic Curve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것이 맞는거 같습니다.

Basic Curve 배이직 커브 개념

  1. Curve는  XY 평면에 그림이 그려진다
  2. 그러나, Point가 우선 선택되면 XY평면이 아닌 공간에 그려진다
  3. Curve의 2가지 Type을 확인한다( Associative & None associative ) 

Curve는 2가지 방식의 상태로 존재한다

Associative & None Associative 상태로 두가지의 차이점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자.
Part Navigator의 Model history에 등록이 되면 Associative 안 나타나면 None Associative

각 커브 장 단점

Sketch Cuver 장점

  • 여러개의 커브를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그릴수 있다.
  • 치수구속 형상구속등으로 수정이 용이하다.
  • 여러개의 커브도 하나의 파라메터로 인식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작다

Skecth Cuver 단점

  • 배우고 응용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
  • 커프 하나가 잘못되면 모든게 잘못될 위험이 있다.
  • 버전 변경시 오류가 날 확률이 있다.

Basic Cuver 장점

  • 한두개의 커브는 쉽게 그리고 삭제할 수 있다.
  • 오래된 숙련자들에겐 Skecth Cuver 가 사용이 쉽다.
  • NX 버전이나 이종 캐드 컨버터시 호환이 잘 된다.

Basic Curve 단점

  • 한 두개가 아닌 많은 커브를 그리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
  • 커브 하나당 하나의 파라메터를 가지기에 데이터가 크다.

Curve 정리

NX UG 베이직 커브 개념 및 Curve 종류 5

Basic Curve 로 원을 그릴때 정확한 원점을 선택 후 지름 및 반지름을 입력합니다.

NX UG 베이직 커브 개념 및 Curve 종류

그리고 Fillet 을 선택할때는 반 시계 반향으로 선택합니다.

Line 과 Circle 을 Extension 할때 옵션의 차이점

Helix 헬릭스 스프링

NX UG 베이직 커브 개념 및 Curve 종류 1

스프링을 만드는 기능으로 보는것과 같이 각각 Helix 의 회전 갯수와 회전간의 피치간격과 피지와 원의 주름을 각각 입력합니다.

Spline 스플라인 자유곡선

NX UG 베이직 커브 개념 및 Curve 종류 2

포인트나 폴을 이용해 자유곡선을 만들수 있습니다.

NX UG 베이직 커브 개념 및 Curve 종류 4

그리고 이 자유곡선을 그리는데 있어서 연속성을 G0,G1,G2,G3 등등 연결속성을 줄 수 있습니다.이 연속성이 높아 질수록 면에 대한 흐름이 흐름이 부드러워집니다.

  • G1은 1회 미분으로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거나 접선 연속적
  • G2는 2회 미분으로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거나 곡률 연속적
  • G3은 3회 미분으로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UG NX Basic Curve 심화 개념 및 고급 팁 FAQ

Basic Curve에서 Associative와 Non-Associative의 실질적 차이는 뭔가요?

  • Associative Curve: 모델 히스토리(Part Navigator)에 남으며, 후속 모델링에 파라메트릭 연계가 가능함
  • Non-Associative Curve: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이후 형상에 영향을 주지 않음

실무 팁

  • 임시 참조선이나 해석용 단독 커브는 Non-Associative가 가볍고 유리함
  • 설계 변경 가능성을 고려한 모델은 Associative로 관리하는 것이 안정적

Basic Curve로 생성한 Spline의 연속성을 조절할 수 있나요?

네, Studio Spline 또는 Bridge Curve 기능에서 연속성(G0~G3)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연속성설명실무 활용 예
G0위치만 연결간단한 형상 이음
G1접선 연속외형 흐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느낌
G2곡률 연속고급 디자인 (예: 외장 곡면, 자동차 바디)
G3곡률 변화도까지 연속광학 렌즈, 유선형 형상 등 디자인 민감도 높은 경우

실무 팁

  • Insert → Curve → Studio Spline에서 생성 시, 두 포인트 사이의 연속성 조건 설정 가능
  • Bridge Curve두 커브의 접선 방향과 곡률까지 부드럽게 잇는 고급 도구

Basic Curve를 많이 쓰면 데이터가 무겁다고 했는데, 해결 방법은 없나요?

맞아, 커브 하나당 객체 하나로 관리되기 때문에 파라메트릭 히스토리가 많아져 모델이 무거워져.

해결 방법

  • Insert → Curve → Composite Curve로 여러 커브를 묶어서 관리 간소화
  • 레이어 정리Object Name 명확히 설정으로 후속 관리 용이
  • 불필요한 커브는 Non-Associative로 생성해 히스토리 트리 정리 가능

Basic Curve로 작성한 형상을 기준으로 서피스나 솔리드 생성이 가능한가요?

물론 가능함. 다음처럼 연결하면 돼:

  1. 곡면 생성
    • Insert → Surface → Through Curves, Studio Surface, Sweep
  2. 솔리드화
    • Trim → Sew → Thicken 순으로 경계 닫고 두께 부여

실무 팁

  • 고정된 Section 간 스플라인 구조는 Through Curve Mesh로 생성 시 가장 안정적
  • 곡면 경계에 G2 이상 연속성을 주면 렌더링 퀄리티도 급상승함

Sketch Curve와 Basic Curve, 어떤 상황에서 어떤 걸 쓰는 게 좋을까요?

구분Sketch CurveBasic Curve
다량의 커브 필요◎ 구속과 그룹화로 효율적△ 커브 많으면 복잡해짐
수정 및 업데이트◎ 파라메트릭으로 유리△ 개별 수정 불편
자유 3D 설계△ 평면 기반◎ 3D 공간 자유롭게 가능
참조선/보조선 설계△ 제약 많음◎ 빠르고 간단
형상 제어◎ 구속/구조화 가능◎ 다양한 스타일 가능
데이터 무게◎ Sketch 하나당 그룹화△ 커브 하나당 히스토리
정밀 조립 기반 설계 = Sketch Curve

자유곡면/가공경로/보조선 = Basic Curve

고급 사용자 팁 요약

  • Tap 키로 Tracking Bar 좌표 전환
  • Associative Off + Layer 분리로 작업 분리
  • Spline 생성 시 Degree, Pole, Fit Point에 따라 연속성과 제어성 완전 달라짐
  • Helix는 Custom Law 사용해 가변 Pitch 나선 생성 가능
  • Bridge Curve + G2 조합으로 미려한 외장 곡면 생성 가능
  • Text CurveOn Face 또는 On Curve로 곡면 인그레이빙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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