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 UG 베이직 커브 개념 및 Curve 종류
UG NX에서 3차원상에 빠르고 쉽게 커브를 그릴 수 있는 기능으로 Basic Curve “베이직 커브”기능입니다.
노랗목차
한 두개를 그릴때 Sketch 보다 빠르게 그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3D CAD에서 무한한 3차원공간에 무수한 커브를 그리게 되는데 이때 Curve 하나당 하나의 파라메터 히스토리를 가지기 때문에 데이터가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좌표계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엔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반대로 옜날부터 사용했던 NX 사용자들이라면 베이직 커브 “Basic Curve”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Sketch Curve 와 Basic Curve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것이 맞는거 같습니다.
Basic Curve 배이직 커브 개념
- Curve는 XY 평면에 그림이 그려진다
- 그러나, Point가 우선 선택되면 XY평면이 아닌 공간에 그려진다
- Curve의 2가지 Type을 확인한다( Associative & None associative )
Curve는 2가지 방식의 상태로 존재한다
Associative & None Associative 상태로 두가지의 차이점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자.
Part Navigator의 Model history에 등록이 되면 Associative 안 나타나면 None Associative
각 커브 장 단점
Sketch Cuver 장점
- 여러개의 커브를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그릴수 있다.
- 치수구속 형상구속등으로 수정이 용이하다.
- 여러개의 커브도 하나의 파라메터로 인식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작다
Skecth Cuver 단점
- 배우고 응용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
- 커프 하나가 잘못되면 모든게 잘못될 위험이 있다.
- 버전 변경시 오류가 날 확률이 있다.
Basic Cuver 장점
- 한두개의 커브는 쉽게 그리고 삭제할 수 있다.
- 오래된 숙련자들에겐 Skecth Cuver 가 사용이 쉽다.
- NX 버전이나 이종 캐드 컨버터시 호환이 잘 된다.
Basic Curve 단점
- 한 두개가 아닌 많은 커브를 그리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
- 커브 하나당 하나의 파라메터를 가지기에 데이터가 크다.
Curve 정리
Basic Curve 로 원을 그릴때 정확한 원점을 선택 후 지름 및 반지름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Fillet 을 선택할때는 반 시계 반향으로 선택합니다.
Line 과 Circle 을 Extension 할때 옵션의 차이점
Helix 헬릭스 스프링
스프링을 만드는 기능으로 보는것과 같이 각각 Helix 의 회전 갯수와 회전간의 피치간격과 피지와 원의 주름을 각각 입력합니다.
Spline 스플라인 자유곡선
포인트나 폴을 이용해 자유곡선을 만들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자유곡선을 그리는데 있어서 연속성을 G0,G1,G2,G3 등등 연결속성을 줄 수 있습니다.이 연속성이 높아 질수록 면에 대한 흐름이 흐름이 부드러워집니다.
- G1은 1회 미분으로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거나 접선 연속적
- G2는 2회 미분으로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거나 곡률 연속적
- G3은 3회 미분으로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