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리본바 클래식바 활성화 환경변수 추가
UG NX의 기능이 점점 버전이 올라가면서 기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기능을 한번에 디스플레이하기 쉽지가 않다보니 기존에 사용되던 인터페이스인 클래식바에서 리본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NX11까지는 구형 Classic Bar와 Ribbon Bar 2가지 모두 유저인터페이스에서 변경이 가능했는데 NX12버전부터는 클래식바를 설정하지 못하고 리본바만 사용하도록 고정되었습니다
리본바란 해당 기능을 탭별로 정리되는 것으로 최근 출시되는 오피스2019나 한컴오피스 한글과컴퓨터등등 NX CAD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프트웨어에도 공용된 인터페이스입니다.
저 또한 기본적으로 리본바 인터페이스로 사용하고 있는데 오랫동안 NX를 사용하신 분들은 이 리본바가 너무 불편하기도 하고 메뉴에 대한 단축키도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NX11버전까지는 리본바외에 클래식바 선택을 할 수 있었는데 UG NX12버전이 출시되면서 클래식 바 선택을 지원하지 않고 있는데요 이는 지멘스에서 앞으로 Classic Bar를 서서히 기능을 없앨려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우선 NX12 버전까지는 사라진 Classic Bar를 활성화 시키는 환경변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X12 리본바 -> 클래식바 추가 환경변수
NX의 환경변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내컴퓨터 -> 속성 -> 설정변경 으로 들어갑니다.
시스템속성이 활성화 되면 고급탭 이동후 환경변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환경변수를 새롭게 추가해줍니다.
- 변수 이름 : UGII_DISPLAY_DEBUG
- 변수 값 : 1
이라고 새 시스템 변수를 추가해줍니다.
다음 NX를 재 부팅 후 User Interface Preferences 실행 하면 레이아웃 -> 인터페이스 환경에 기존의 Ribbon Bar 만 있던 부분이 Classic Bar 추가되어 선택이 가능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