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분해뷰 Exploded View 도면 추가 삽입방법
어셈블리로 작업된 ug nx의 3d cad 데이터를 활용하면 제품을 조립하는 영상 (시뮬레이션) 및 제품을 분해하는 분해뷰 “Exploded View” 동영상과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에 맞는 설정을 하는것이 조금은 까다로운데 임의로 간단하게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기능으로는 “어셈블러리 시퀀스“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기능은 추후에 알아보기로 하고 이번시간에는 이와 비슷하지만 기능은 제한적인 분해뷰 라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말한 “어셈블러리 시퀀스“는 “구속조건“에 상관없이 제품을 간단하게 조립되거나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어 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분해뷰라는것이 존재할까요?
두 기능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어셈블러리 시퀀스는 이렇게 작업된 형상을 동영상으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으며 분해뷰의 기능은 조립된 제품에 대해 분해된 제품을 도면에 넣을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 즉 도면 작업용 -> 분해뷰 (Exploded View)
- 동영상 작업용 -> 어셈블러리 시퀀스 (Assembly Sequence)
nx 분해뷰 Exploded View 작업방법
어셈블러리 상태에서 “분해뷰” Exploded View 기능을 실행합니다.
그럼 기존의 Explosion 1,2,3,4,5,등등 원하는 뷰를 다양하게 만들어 저장해서 각각 원하는 뷰 1.2.3.4.5를 선택하면 해당 모습으로 돌아가는 기능입니다.
분해 편집을 선택해서 개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개체 이동을 통해 오브젝트를 원하는 위치로 분해시킵니다.
그럼 선택되는 순서대로 제품이 분해가 됩니다.
복잡한 형상의 경우 제품이 어디서 어떻게 조립디 되었는지 조립도를 점선을 이용해 만들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존에 조립전 상태와 분해한 상태를 선택하면 바로바로 분해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분해뷰 도면에 삽입하기
이렇게 작업한 데이터는 평소 조립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도면에서만 분해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도면기능이 궁금하다면 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Ctrl + Shift + D를 눌러 드래프팅 (도면)으로 변환합니다.
도면의 크기는 원하는 상태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Project View를 이용해 원하는 뷰를 지정합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분해하기전의 모습으로 작도가됩니다.
그리고 뷰에서 Top,Right,Left등등의 뷰 가장 밑에 보면 분해뷰 저장한 부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면에서 분해된 모습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