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시트메탈 Sheet Metal – 탭 플랜지 절곡 1강
UG NX 시트 메탈 Sheet Metal 플랜지 기능
NX의 판금이라고 하는 시트메탈 SheetMetal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랗목차
용어 | 설명 |
---|---|
연신율 (Elongation) | 재료가 파손되지 않고 늘어날 수 있는 최대 비율을 나타냅니다. 판금 설계 시 굽힘 특성에 영향을 줍니다. |
굽힘 반경 (Bend Radius) | 판금을 굽힐 때의 최소 반경으로, 재질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나치게 작은 반경은 재료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굽힘 릴리프 (Bend Relief) | 판금 모서리나 가장자리를 굽힐 때 발생하는 찢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추가된 여유 공간입니다. |
펼침 (Flat Pattern) | 굽힘을 고려하지 않고 판금 부품을 평면으로 펼친 형태로, 제조 시 필요한 판금의 크기를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
두께 (Thickness) | 판금의 두께를 나타내며, 설계 시 고정된 값으로 설정하여 다른 판금 특성과 함께 조정됩니다. |
코너 릴리프 (Corner Relief) | 코너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찢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설정하는 릴리프 형태로, 다양한 모양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
재질 속성 (Material Properties) | 판금 설계에서 사용할 재질의 특성(연신율, 밀도, 두께 등)을 나타내며, 굽힘 및 기타 연산에 영향을 줍니다. |
굽힘 보정 (Bend Allowance) | 굽힘으로 인해 길이와 각도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보정하기 위해 추가하는 길이입니다. |
키 형상 (Louver) | 환기나 냉각을 위해 판금에 추가되는 슬롯 모양의 구조로, 보통 통풍 및 장식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플랜지 (Flange) | 판금의 가장자리 부분을 굽힌 구조로, 부품의 강도와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
시트메탈은 기본적으로 철판을 휘어서 제품을 만드는 방식으로 일반 모델링에서 작업하는 거보다 시트메탈 기능을 이용해서 설계하게 되면 재질의 두께와 특징을 토대로 제품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설계된 데이터를 나중에 철판으로 피는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한 기능입니다
Sheet Metal 변경하기
기본적으로 시트메탈을 작업하기 위해서는UG NX10 Sheet Metal 모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Home – Sheet Metal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 + Shift + M 눌러줍니다.
판금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스케치로 기본형상을 그려줌으로써 시작합니다.
Tap 탭
스케치한 데이터를 벡터 방향으로 두께 값만큼 도출시켜주는 기능으로 기본적인 특징 형상을 만들거나 평면형 면에 재료를 추가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델링의 익스트로드 기능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Flange 플랜지
이렇게 만들어진 면에 플랜지 기능을 이용하면 선택된 엣지의 면이 굽혀집니다.
선택된 면이 플랜지 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Width Option을 변경해주면 옵션 값에 따라 변형됩니다.
From End로 설정하게 되면 좌우 비대칭으로 플랜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Length에 수치를 입력하면 보는 것과 같이 거리 값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각도 앵글 등을 수정할 수 있으며 시트메탈의 처음 시작 시 스케치를 그리고 판금을 만들어 플랜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