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어셈블러리 – 구 스피어 탄젠트 구속 이동하기
NX CAD에서 구 Sphere “스피어“로 만들어진 모델링을 챔퍼나 구배가 들어간 사선에 탄젠트하게 어셈블러리 컴포넌트 이동 및 컴포넌트 구속조건으로 이동으로 스피어 탄젠트하게 이동시키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2D Sketch에서는 구속조건으로 원의 탄젠트와 커브를 구속조건 탄젠트로 이동할 수 있지만 3D모델링 상태에서는 쉽지 않은데 이 경우 면의 접전과 U / V 방향에 커브를 각각 그려서 가로 세로 위치의 중심을 잡아줘야합니다.
NX – Isoparametric Curve
우선 위치할 면의 U, V 커브를 만들기 위해 아이소메트릭 커브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Menu -> Insert -> Derived Curve – Isoparametric Curve
메뉴 -> 삽입 -> 파생 곡선 – 아이소메트릭커브
면을 선택 후 방향을 U And V로 선택 후 갯수를 3개를 선택하면 U방향과 V방향에 각각 중심 커브가 만들어집니다.
NX 어셈블러리 스피어 탄젠트 구속조건
면에 탄젠트한 구를 위치하고 싶다면 어셈블러리에서 구속조건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Assemblies -> New Compont를 선택합니다.
어셈블러리 파트로 구를 선택해서 하위컴포넌트로 추가합니다.
어셈블러리 구조가 만들어졌다면 Move Compont나 Assembly Constraints 기능을 통해 구속조건으로 스피어를 면에 탄젠트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동 컴포턴트로 사용 시 Motion -> By Constraints 선택합니다.
구와 면을 각각 선택해 이동 시켜주며 반향이 반대로 이동한 경우 Reverse Last Constraint를 통해 반전시켜줍니다.
다음 U / V 방향의 커브 중 1개를 스피어와 구속조건으로 이동시켜줍니다.
U / V 방향 중 나머지 하나도 마져 이동해줍니다.
그럼 스피어가 면의 중심에 맞게 탄젠트하게 이동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