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커브 Basic Curve Tutorial – 7강
기존의 2D Curve 를 그릴수 있는 방법인 Sketch 대해 알아보았으며 이번에는 Basic Curve 베이직커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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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베이직 커브란 ? 기본개념
스케치는 2D 평면에 치수 구속과 형상 구속을 이용해 커브를 그리는 방법으로 구속을 변경하는 것으로 쉽게 설계 수정을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스케치 데이터 속에도 파라미터가 스케치1 하나를 적용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적은 장점이 있으며 이와 반대로 베이직커브의 경우 커브 데이터 하나에 파라메터 1개를 가지며 XYZ 3축의 좌표계를 가지고 자유롭게 커브를 그릴 수 있지만 수정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UG NX 베이직커브 Basic Curve 위치
베이직커브의 위치는 Menu – Insert – Curve – Basic Curves 있으며 만약 화면에 표시가 되지않는다면 기능을 활성화 해주어야 합니다.
Basic Curve 기본 좌표설정
베이직 커브를 실행하면 화면 상단에 Tracking Bar 실행됩니다.
“Tap” 키를 할용하여 XC, YC, ZX좌표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커브의 길이 값과 각도 옵셋 값 등을 입력해 커브를 그릴 수 있습니다.
- Unbounded : 화면에 꽉 차는 Line생성 (String Mode 체크 해제)
- Delta : 상대좌표, Delta가 “On”일 때 현재 Point가 (0,0,0)
- Point Method : 원하는 Point를 지정
- String Mode : 연속적으로 Line or Arc를 그릴 때 체크
- Parallel to : 축에 평행인 line을 그릴 때 원하는 축을 선택 (먼저 Point가 선택 있어야 함)
- Parallel at Distance Form
Original : Offset 원본 Curve가 최초초기 Curve,
New : Offset 원본 Curve가 새로 생성된 Curve에서 다시 Offset
Basic Curve Line 따라 하기
포인트를 찍고 평행하는 커브에 마우스를 한번 대고 그리면 평행한 커브가 그려집니다.
포인트를 찍고 수직 하고자 하는 커브에 마우스를 한번 갓 다대고 수직으로 그리면 자동으로 수직 하는 커브가 적용됩니다.
양쪽의 라인에 각각 마우스를 갓 다댄 후 가운데에 포인트를 찍고 그리면 양쪽의 각도가 동일하게 등분한 중간 라인이 생성됩니다.
Circle 서클
Delta : 상대좌표, Delta가 “On”이면 현재의 Point가 (0,0,0)
Filet 필렛
베이직커브로 작성된 라인의 필렛을 주는 방법은 Simple Fillet / 2 Curve Fillet / 3 Curve Fillet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Simple Fillet : R값 지정 후 두 라인이 교차되는 위치에서 클릭
- 2 Curve Fillet : R값 지정 후 반 시계 방향으로 두 line 선택
- 3 Curve Fillet : R값 지정 후 반 시계 방향으로 3개의 Line을 순차적으로 선택
Trim Curve 트림 커브
- Curve to Trim
- Select Curve : 자르거나 연장시킬Curve 선택
- End to Trim : 자르거나 연장 시킬 Curve의 끝 지정. (Start, End 중 선택)
- Bounding Object 1 : 처음 기준이 되는 curve나 plane을 선택
- Bounding Object 2 : 두 번째 기준이 되는 curve나 plane을 선택
- Intersection : 3차원 Trim시 Bound와 String의 관계
- Shortest 3D Distance :3차원 상의 최단거리
- Relative to WCS :WCS에 의해 Trim
- Along a Vector :지정한 방향에 따라 정의
- Along Screen Normal : 현재 Normal View에 따라
- Settings
- Associative : 원본 Curve와 새로 생성된 Curve의 연관성을 줌
- (Associate = On : 모자 관계에서 자식 물체를 지우기 전엔 모계 물체는 지울 수가 없음)
- Input Curve : 원본 곡선의 상태를 지정.
- Keep : 원본과 사본을 그대로 유지
- Hide : 사본은 보이고 원본은 뒤로 사라짐
- Delete :사본은 남기고 원본은 지움
- Replace : 원본의 속성을 다시 지정함
- Curve Extension : 선택한 curve를 연장하는 방법 지정.
- Natural : Curve의 고유 경로에 따라 Curve의 끝점부터 Curve를 연장.
- Linear : Curve를 끝점에서 Curve가 연장되는 부분이 선형인 경계까지 연장.
- Circular : Curve를 끝점에서 Curve가 연장되는 부분이 원형인 경계까지 연장.
- None : 어떠한 curve도 연장시키지 않음.
- Trim Bounding Objects : Bounding Object도 같이 trim/ Extend
- Keep Bounding Objects Selected : Bounding Object 재사용. 동일한 Bounding Object를 사용한 추가 Trim 시
- Automatic Selection Progression : 각 선택 단계가 자동으로 진행.
트림 따라하기
트림하고자 하는 커브를 시계 방향으로 선택합니다.
자르고 싶은 부분을 마우스 포인트 O 안에 들어가게 만든 다음 MB2 버튼을 눌러주며 트림이 됩니다.
Trim Bounding Objects 체크 후 시계 반대방향 순으로 잘라줍니다.
Line / Acr / Circle 직선 원호 원
생성되는 선의 종류는 함께 사용한 구속조건의 종류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종류의 구속조건을 함께 사용하여 다양한 선을 생성합니다.
- Three Point Arc : 시작점과 끝점, 반지름 또는 지름을 결정하는 점을 원호 위에 찍어서 원호를 생성
- Arc / Circle from Center : 1번째 점으로 원호 또는 원의 중심으로 잡고 2번째 포인트로 원호의 반지름 또는 원의 지름을 결정
Chamfer / Rectangle / Polygon / Ellipse / Helix
Chamfer 챔퍼
- Simple Chamfer : Offset으로 Chamfer 값 설정
- User-Defined Chamfer : Offset and Angle, Offset Values 값 설정
- Automatic Trim : Offset and Angle, Offset Values으로 설정하고 TrimTrim 되면서 자동으로 Chamfer가 만들어짐
- Manual Trim : Offset and Angle, Offset Values으로 설정하고 Trim 여부를 물어봄
- No Trim : Offset and Angle, Offset Values으로 설정하고 No Trim상태로 남음
Rectangle / Polygon 사각형, 폴리곤
Rectangle : 두 개의 Point를 선택하여 화면상에 지정한 두 Point에 의해 사각형을 만듬
Polygon : WCS의 X,YX, Y평면에 평행한 면에 Polygon을 만듬
- Number of Side : Polygon의 형상을 정의하기 위해 지정하는 변수
- Origin : Point Constructor를 이용하여 Polygon의 Center Point를 지정
- Inscribed Radius : 원에 내접하는 Polygon을 만듦
- Orientation Angle : X축으로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된 각도
- Side of Polygon : Polygon의 변의 길이를 지정
- Circumscribed Radius : 원이 외접하는 Polygon, 이때 Radius는 Polygon의 중심으로부터 꼭짓점까지의까지의 거리
Ellipse 타원형 생성
- Semimajor : 장 반경 값 입력 (장축의 반지름 길이)
- Semiminor : 단 반경 값 입력 (단축의 반지름 길이)
- Rotation Angle : 장 단축 조정
Helix 헬릭스 나선
회전 수, 피치, 반경 방법(법칙 또는 상수), 회전 방향 및 적절한 방향을 정의하여 나선을 생성
- Use Law : 일정한 형상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정의 법선에 의해 다양한 스프링을 생성
- Enter Radius : Radius 영역에 스프링의 반지름 값을 입력하여 용수철 스프링 생성
- Number of Turns : 회전 수
Studio Spline 스튜디오 스프라인 자유곡선
각각의 포인트를 지나지는 3차원의 자유곡선을 그릴 수 있는 기능으로 Sketch에서의 Studio Spline 은 2d상의 자유 곡선을 그릴 수 있으며 Curve 내에 있는 Studio Spline 은 3차원 커브를 그릴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 Through Point : point를 지나는 Spline을 생성
- By Pole : Pole를 지나는 Spline을 생성
자유 곡선을 그릴 수 있는 방법은 포인트와 폴 방식 두 가지가 있으며 Degree (차수)가 커질수록 부드러운 커브를 그릴 수 있지만 그만큼 커브를 관리하기가 어렵고 데이터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자 하는 방식 (WCS, View, Vector, Plane, Normal) 중에 선택 후 원하는 커브를 찍으면 연속적인 커브가 그려지며 옵션 Closed 체크하면 닫힌 자유곡선이 만들어집니다.
Text 텍스트
원하는 문구나 각인을 입력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기본적으로 NX에서 지원하는 한글 폰트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한글 각인을 추가하고자 할 때는 한글 지원 폰트를 찾느것을 우선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Type
- Planar : 평면에 텍스트를 생성
- On Curve : 곡선을 따라 텍스트를 생성
- On Face : 연결된 하나이상의 면에 텍스트 생성
Text Properties
Font
Windows 고유 폰트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트루 타입 폰트 선택
Font style
- Regular – 일반 폰트 속성
- Italic – 기울임꼴 폰트 속성
- Bold – 굵은 폰트 속성
- Bold Italic – 굵은 기울임꼴 폰트 속성
Use Kerning Spaces
문자간의 커닝을 늘리거나 줄일 때 사용
Create Bounding Box Curve
생성된 Geometry 둘레에 프레임을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