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 Through Curve Mesh 서페이스 모델링
NX CAD를 통해 서피스 모델링을 하기 위한 기능으로는 앞서 Ruled와 Through Curve가 있는데 이러한 서페이스 모델링의 단점은 한 방향으로만 면을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양방향을 매꿀 수 있는 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Through Curve Mesh를 사용합니다.
노랗목차
이 기능은 Rhino “라이노3d“에서 제공하는 Network Surface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트루커브와 트루커브메쉬의 차이점
그렇기 때문에 한방향이 아닌 양방향의 구멍을 매꾸기 위해서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면을 만드는 기능이 필요한데 이렇게 가이드라인을 추가할 수 있는 서페이스 모델링의 명령어는 Sweep “스웹”이라는 기능이 있으며 총 3개의 가이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 한 Through Curve에 가이드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으로는 Through Curve Mesh “쓰루커브메쉬“라는 기능이 있으며 기능자체는 동일하나 가이드를 추가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쓰루커브메쉬를 통해 면을 막을 모델링 데이터로서 쓰루커브메쉬는 트루커브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UG NX – Through Curve Mesh
트루커브 매쉬를 실행하면 Primary Curve와 Cross Curve 2개 항목이 있으며 여기에 각각의 방향으로 선택해 면을 막을 수 있습니다.
Primary Curve를 선택해 가장 첫번째 시작할 커브를 선택합니다.
Add New Primary Curve를 선택하거나 마우스 MB2 버튼을 눌러 New커브를 추가합니다.
이어서 다음커브를 연속해서 선택하면 면이 만들어집니다.
한쪽 커브를 모두 선택했다면 Cross Curve 탭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동일한 방법으로 크로스커브를 이어서 추가하면 Surface 만들어집니다.
마지막으로 Continuity “연속성“을 통해 G0이 아닌 G1과 G2의 연속성 있는 면을 만들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면은 더욱 부드럽고 탄젠트한 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Through Curve Mesh 3개 커브일때
즉 트루커브는 1개의 벡터방향으로 면을 연속해서 만들때 사용되기 때문에 적어도 2개의 커브가 있어야 하며 쓰루커브메쉬의 경우 4개의 커브가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4개의 엣지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만약 커브가 4개가 아닌 3개인 경우 3개의 엣지로 면을 만들고자 할때에는 1개의 Point를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Point Dialog를 선택합니다.
참고 : 포인트 다이얼로그는 1번 밖에 사용하지 못하며 프라이머리 커브에만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End Point를 통해 포인트 지점을 선택했으며 XYZ 좌표값을 사용해도 됩니다.
프라이머리커브를 추가 후 다음 커브를 선택합니다.
이후 크로스 커브를 통해 엣지를 추가합니다.
이렇게 3개의 커브와 1개의 Point를 통해 면을 만들어집니다.
NX – Poles 확인 및 Swept 기능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면은 Point 부분에 Edit Object Display를 통해 Show Poles과 Show Knots를 확인하면 컨트롤하기 어렵게 폴이 몰린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저는 트림바디와 데이텀을 통해 관리하기 힘든 면을 삭제합니다.
이후 Swept “스웹“을 통해 3개의 가이드로 면을 새로 만듭니다.
이후 다시 폴을 확인하면 면품질이 관리하기 쉽고 폴이 한쪽으로 쏠리는것들은 개선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루커브메쉬 기능을 통해서 병이나 물통같은 모델링도 한번에 솔리드 모델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