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작업내역 히스토리 파라메터 삭제 – Remove / Free History
NX는 기본적으로 파트네비게이터에서 작업순서에 대해 히스토리 기능이 탑재된 프로그램으로서 대부분 미들급 CAD 솔루션에 적용되는 기능으로서 작업되는 기능 하나하나 순서 하나하나가 모두 기록되느데 이렇게 작업된 히스토리는 추후 설계변경을 하거나 수정할때 매우 용이하지만 단점으로는 데이터가 커지거나 앞선 메타값으로 인해 추후 작업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노랗목차
그렇기 때문에 설계를 할때 앞선 작업과 추후 작업에 대해 모순이 생기지 않는 설계순서를 정하는것이 노하우라고 할 수 있는데 CAD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히스토리를 장점이 될것이고 제대로 응용을 하지 못한다면 해당기능이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Rhino 4.0같은 경우네는 Non History 프로그램”매개변수가 없는 프로그램”이였지만 해당 프로그램도 5.0버전 이상 넘어가면서 히스토리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히스토리 관리를 잘하느것이 좋습니다.
히스토리가 없는만큼 컴퓨터 속도도 빨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NX 작업내역 History 파라메터 삭제
간혹 설계된 데이터의 파라메터의 히스토리값”매개변수”이 필요없거나 문제가 된다면 파라메터를 삭제해서 연관성 (Associative)을 해제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모델링 된 데이터는 보느것과 같이 Part Navigator에 작업순서별로 히스토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델링 하나하나에 모든 연관성을 가지고 이를 역 이용하면 새로운것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Remove Parameters 파라메터 삭제
이를 Remove Parameters”매개변수 삭제“를 이용하면 Object에 대한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서피스나 솔리드바디등 삭제하고자 하는 객체를 선택합니다.
그럼 선택된 객체의 파라메터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삭제를 하고나면 해당 형상을 유지하기 위해 Body 형태만 남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모델링을 만들기 사용된 라인과 스케치를 제외한 모든 기능을 삭제됩니다.
해당 스케치 또한 서로와의 연관성이 사라져 노란색 황달 표시가 표시되며 이는 무시합니다.
자유 모델링 History Mode
작업을 하다보면 히스토리가 생성되며 원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Remove Parameters를 사용하는것이 아닌
현재 환경자체를 히스토리가 없는 상태로 세팅하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파트네비게이트에서 History Mode를 선택하면 두가지 항목이 실행됩니다.
히스토리 모드종류
- History Mode : 일반적으로 파라메터가 있는 상태
- History Free Mode : 히스토리 없이 작업하는 상태
두번째 History Free Mode를 선택합니다.
알림창이 표시되며 Yes를 눌러줍니다.
자유모델링 상태로 넘어가면 해당 파라메터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자유모델링 상태로 바귄 모습으로서 시트와 솔리드 바디 하나만 남게됩니다.
이후 작업하는 모든 모델링 데이터도 파라메터의 히스토리가 남지 않게 되기 때문에 기존보다 빠른 작업속도를 보여줍니다.
다시 히스토리 모드로 돌아오고 싶다면 다시 History Mode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기존에 작업한 파라메터는 복구되지 않기 때문에 작업 전 데이터를 백업하느것이 중요합니다.
일일이 파라메터를 제거하며 작업하느게 번거롭거나 히스토리 하나하나가 컴퓨터 속도를 저하시켰다면 해당기능을 사용해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해당 기능은 NX10 버전까지 지원했으며 NX11 버전부터는 지원하지 습니다.
이와 같이 도면에서 치수를 임의로 변경하는 Edit Text기능도 사라졌습니다.
1 Response
[…] 참고 : UG NX 작업 히스토리 파라메터 삭제 Free His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