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Design Feature 솔리드모델링 Tutorial – 10강
UG NX 3D CAD에서 솔리드 모델링을 가장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는 기능인 Design Feature 기능으로서 간단하게 블럭이나 실린더 등을 만들거나 홀과 포켓 보스 작업 및 나사 탭 등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노랗목차
UG NX Design Feature 솔리드모델링
- Extrude (돌출)
- Revolve (회전)
- Block / Cylinder / Cone / Sphere (블럭,실린더,콘,스피어)
- Hole / Boss / Pocket / Pad / Thread (홀, 보스, 포켓, 패드, 스레드)
Extrude 돌출
Curve, Sketch, Edge, Face를 이용하여 지정한 방향 직선거리로 시트나 솔리드 바디 생성합니다.
순서대로 면의 엣지나 커브를 선택 후 방향을 지정해주는 것으로 시트나 솔리드를 만들 수 있으며 각각에 대한 구배와 옵셋 등의 세팅 옵션입니다.
마지막 Exturde – Open Profile Smart Volme 옵션을 사용하면 끝단까지 자동으로 연장되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Select Curve 옵션에는 두 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 Sketch Section – 스케치를 생성할 수 있는 Sketch 실행해 커브를 그린 후에 Sketcher를 종료하면 해당 스케치가 돌출할 단면으로 자동선택됩니다.
- Curve – 이미 그려진 커브, 스케치, Sheet Body와 Solid Body의 모서리, 면을 돌출 단면으로 선택합니다.
Direction : 어느 방향으로 돌출할 것인지 벡터 지정
- Specify Vector : 생성 방향 지정.
- Reverse Direction : 지정한 벡터의 방향으로 전환.
Limits : 단면에서 측정한 값에 따라 돌출의 반대 끝을 표현합니다.
Extrude(돌출) 및 Revolve(회전)를 이용하여 특징 형상 생성 시 열린 프로파일 지오메트리 적용 여부 결정
Value : 돌출 값 직접 입력.
Symmetric : Start와 End의 값이 벡터의 양방향으로 동일한 값만큼 돌출
- Until Next – 지정 방향에 따라 돌출 부분을다음 Body의 첫 번째 면까지 연장
- Until Selected – 선택한 면, 데이텀 평면 또는 body까지 돌출 형상 연장
- Until Extended – 단면 형상의 외부로 연장된 경우 돌출 형상을 선택한 면까지 trim하여 생성
Until Selected와 Until Extended 차이
Until Selected의 경우는 Feature를 선택할 때 Feature가 돌출되는 부분까지 연장이 되어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Error 발생합니다.
Through All : 지정한 방향으로 선택 가능한 보든 바디를 완전히 관통하여 돌출 형상을 연장
Open Propile Smart Volume
Extrude(돌출) 및 Revolve(회전)를 이용한 특징 형상 생성 시 열린 프로파일 지오메트리 적용 시 자동적으로 양 끝단을 맞춰줍니다.
Boolean 불린 합치기
- None : 독립적인 Solid Body 생성
- Unite : 다른 Body와 생성된 Body 단일 Body로 결합
- Subtract : Target Body에서 생성된 Body 제거
- Intersect :Target Body와 생성된 Body의 공유하는 Body생성
- Inferred : 상황에 따른 자동 옵션
Draft 구배
돌출을 하면서 자동적으로 구배 (기울기) 적용할 수 있으며 기본값 None으로 체크 시 구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From Start Limit : 돌출형상이 시작하는 부분이 고정된 상태로 유지되는 구배 생성.
From Section : 돌출형상이 단면에서 고정된 상태로 유지되는 구배 생성.
From Section – Asymmetric Angle
돌출형상이 단면에서 고정된 상태로 유지되는 구배이며, 측면이 두 개의 면으로 분할되는 구배를 생성.
From Section – Matched Ends
돌출형상이 단면에서 고정된 상태로 유지되고 측면분할이 되는 구배를 생성.
Offset 옵셋
돌출을 하면서 바로 다양한 옵셋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ingle-Sided : 단면에서 한쪽 방향으로 Offset.
Two-Sided : 단면의 양쪽 방향으로 설정된 값만큼 Offset.
Symmetric : 단면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같은 값만큼 Offset.
교차된 커브 선택 방법
교차된 라인 선택하기 위해서는 Single Curve 옆에 마크를 체크합니다.
Revolve 회전
커브를 일정한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기능으로 접시나 호리병 등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사용방법은 회전시킬 커브를 선택 후 회전 방향과 회전각도를 입력합니다.
Block 블럭
기본적인 사각형 블럭을 만드는 기능으로 만들고자 하는 위치와 사각형의 XC, YC, ZX 사이즈를 입력하느것으로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Block Type
- Origin, Edge Lengths : 코너 점과 각 모서리의 길이를 정의하여 블록 생성
- Two Points, Height : 기준의 두 대각선 점과 높이를 정의하여 블록 생성
- Two Diagonal Points : 마주 보는 코너를 나타내는 두 개의 3D 대각선 점을 정의하여 블록 생성
Cylinder 원기둥
방향, 크기 및 위치를 지정하여 원통 기본을 생성합니다.
Cylinder Type
- Axis, Diameter, and Height : 직경 및 높이 값을 정의
- Arc and Height : 원호를 선택하고 높이 값을 입력하여 원통을 생성
Cone 원뿔
방향, 크기 및 위치를 지정하여 원뿔 기본을 생성
Cone Type
- Diameter, Height : 기본 직경, 윗면 직경, 높이 값을 정의
- Diameter, Half Angle : 기본 직경, 윗면 직경, 반각 값을 정의
- Base Diameter, Height, Half Angle : 기준 직경, 높이 및 절반 꼭짓점 각도 값을 정의
- Top Diameter, Height, Half Angle : 윗면 직경, 높이 및 절반 꼭짓점 각도 값을 정의
- Two Coaxial Arcs : 두 원호를 선택 (두 원호가 평행일 필요는 없음)
Sphere 정 원
방향, 크기 및 위치를 지정하여 “구” 생성
Sphere Type
- Diameter, Center : 직경 값과 중심을 정의
- Select Arc : 구를 생성하기 위한 원호를 선택
Hole 홀
솔리드 바디에 간편하게 다양한 타입의 홀(구멍)을 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Hole Type
- General hole : 치수를 입력하여 simple, counterbore, or countersunk Hole을 생성.
- Screw Clearance Hole : simple, counterbore, or countersunk Hole을 등록된 정보를 이용하여 일치하는 정보를 찾아 생성.
- Threaded Hole : Standard, Form, Screw type, Screw size, and Fit에 따라 정의된 치수들을 이용하여 thread hole을 생성.
Position
기존에 생성한 point나 스케치에서 위치를 나타내어 hole의 위치를 지정. 동일한 크기의 홀을 한 번에 생성할 수 있음.
Direction
- Normal To Face : 지정한 면이나 point의 수직방향으로 hole의 방향 지정.
- Along Vector : 지정한 vector의 방향으로 hole의 방향을 지정.
Form and Dimensions
Hole의 형태와 치수를 지정.
- Simple 심플 : 뾰족한 공구 끝에 대한 직경, 깊이 및 공구 끝 각을 지정
- Counterbored 카운터 보어 : 구멍 직경, 구멍 깊이, 공구 끝 각, C-보어 직경 및 C-보어 깊이를 지정
- Countersunk 카운터 싱크 : 구멍 직경, 구멍 깊이, 공구 끝 각, C-보어 직경 및 C-싱크 깊이를 지정
Boss 보스
Placement Face : Boss를 배치하고자 하는 Face를 선택 직경과 높이 각도를 입력하면 원기둥 보스가 생성됩니다.
Pocket 포켓
원, 사각형 타입으로 보스와 반대되는 구멍을 만들 수 있습니다.
Pocket Type
- Cylindrical : 블렌드 된 바닥이 있거나 없고 직선 측면 또는 테이퍼 된 측면이 있는 원형 포켓을 지정된 깊이로 생성
- Rectangular : 직선 또는 테이퍼된 측면이 있고 바닥과 코너의 반경이 지정되어 있고 길이, 폭 및 깊이가 지정된 직사각형 포켓을 생성
- General : 원통형 및 직사각형 포켓 옵션보다 훨씬 융통성 있게 포켓을 생성
Pad 패드
포켓과 반대되는 기능으로 자세한 부분은 생략합니다.
Thread 스레드
볼트나 너트 등에 들어가는 나사 탭을 만들어주는 기능으로 3D 상에서 탭을 형상화하면 데이터가 커지기 때문에 기본값으로는 해당 형상을 모델링으로 표현하지 않지만 설정 “디테일” 체크하면 3D 형상에서도 스레드 나사 탭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Thread Type 나사탭 만들기
- Symbolic : 심벌 스레드는 스레드 길이의 시작 및 끝에서 파선 원으로 표시됩니다.
- Detailed : 상세 스레드는 사실적인 렌더링을 제공하며 3d 형상이 더욱 사실적이지만 업데이트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복잡한 지오메트리를 생성하며 상세 스레드는 완전히 연관적입니다.
- 특징 형상을 수정하면 해당 스레드가 이에 따라 업데이트됩니다.
상세 스레드는 한 번에 하나씩 생성해야 하지만, 심벌 스레드는 생성하는 데 시간이 보다 적게 걸리며 여러 세트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비롯하여 사용자 정의된 스레드 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는 이점 등이 있으므로 보다 상세한 화면 표시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심벌스레드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