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 브이레이 재질 추가 및 HDRI 렌더링 설정
Autodesk사에서 제공하는 3D MAX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UG NX나 Catia와 달리 간단하게 3D Modeling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브이레이라는 렌더링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실제와 같은 사진 퀄리티를 얻을 수 있는데요 이는 3DMAX 뿐만 아니라 스케치업이라던가 3D마야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접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D MAX 브이레이 재질을 추가하면 다양한 스틸,금속,나무등의 재질들을 이용해 반질반질한 질감과 그에 따른 빛반사로 인해 재질값이 반사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D MAX의 설치는 학생라이센스를 이용해 무료로 설치하면 3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DMAX 브이레이 렌더링 방법
3DMAX에 V ray 설치와 기본 렌더링 설정이 되어 있다면 간단한 모델링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저는 기본 도형 두 개를 불러왔으며 바닥에 플랜을 생성해 적당한 위치에 올려놓습니다.
브이레이 재질추가 HDRI 설정
- 다음 기본 도형에 재질을 입히기 위해서 머터리얼 단축키 : M 클릭합니다.
- 이후 색상 디퓨즈의 사각 박스를 클릭합니다.
- V Ray HDRI 선택합니다.
기본 머터리얼 재질이 Vray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기본적으로 재공해 주는 HDRI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합니다.
HDRI란 :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이미징 High Dynamic Range Imaging
고해상도 이미지를 말하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HDRI 외에도 유 무료 추가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V-ray HDRI는 를 마우스로 드래그래서 원형의 재질 아이콘에 넣어줍니다.
그럼 해당 hdri 데이터가 재질에 추가됩니다.
설정에는 HDRI의 형태를 설정할 수 있으며 미리보기 이미지를 참고해서 선택합니다.
그 외에 HDRI의 위치 및 밝기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Rendering”렌더링”에서 environment (환경)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hdri 재질을 환경 맵에 드래그해서 넣어줍니다.
이후 다른 재질 데이터에 색상을 변경 후 오브젝트에 드래그래서 적용시켜줍니다.
오브젝트에 각각 색상을 적용했다면 바닥도 같은 방법으로 재질을 적용 후 넣어주는데 이때 광택을 조금 더 추가해서 넣어줍니다.
그 이유는 브이레이 렌더링 시 제품을 빛 반사시키기 위함입니다.
다음 렌더 셋업 (단축키 : 9) 들어간 다음 기본 환경에서 스카이라이트 부분을 꺼줍니다.
이후 렌더링을 하면 적용한 브이레이의 재질 값이 적용되어 렌더링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렌더링 단축키 : F10
- 빠른 렌더링 단축키 : F9
2 Responses
[…] 설치가 완료된 뒤에는 3D맥스 기본렌더러를 브이레이로 설정을 […]
[…] 기본적으로 HDRI가 포함되어 있어 기본적으로 재공하는 유광플라스틱,무광플라스틱,다양한 스틸재질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쥬얼리나 제품디자인쪽에서 널리 사용되는 3D렌더링 프로그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