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화면짤림 실제크기 해상도 PPI 저장

Adobe illustrator를 통해 작업한 디자인을 제본 및 인쇄 출력 시 프린터 해상도 및 출력시 화면이 짤리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일러스트 캔버스 크기 및 해상도 변경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들이 웹 디자인으로 인터넷에 사용할 이미지는 RGB 모드로 작업하지만 프린터 인쇄용으로는 CMYK로 작업해야 하며 DPI 또한 모니터는 75DPI가 권장이지만 프린터 인쇄용으로는 최소 150DPI로 300DPI를 설정하느것을 권장합니다.

RGBCMYK
정의빛의 삼원색으로 구성된 모델인쇄에 사용되는 색상 모델
의미Red, Green, BlueCyan, Magenta, Yellow, Black (Key)
사용화면, 웹, 디지털 장치인쇄, 출판, 인쇄물 제작
색상가산 혼합감산 혼합
표현16진수, 0-255 값으로 표현0-100% 범위 내의 백분율로 표현
색공간더 넓은 색상 범위, 형광색 가능적은 색상 범위, 인쇄로 표현 가능한 색상 사용
결과물화면 기반으로 색상 표현인쇄물, 출판물 등에서 실제 색상 표현

위 표는 RGB와 CMYK의 주요 차이점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RGB는 빛의 삼원색을 기반으로 하며, 주로 화면이나 디지털 장치에서 사용됩니다. 한편 CMYK는 인쇄에 사용되는 색상 모델로서, Cyan, Magenta, Yellow, Black (Key)의 네 가지 잉크를 사용하여 색상을 형성합니다.

RGB는 가산 혼합을 사용하고, 16진수나 0-255 값으로 색상을 표현합니다. CMYK는 감산 혼합을 사용하며, 0-100% 범위 내의 백분율로 색상을 표현합니다. RGB는 더 넓은 색상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형광색과 같은 특정한 색상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CMYK는 인쇄로 표현 가능한 색상 범위가 더 적습니다. RGB는 주로 화면 기반의 색상 표현에 사용되고, CMYK는 인쇄물이나 출판물 등에서 실제 색상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프린터 모니터 RGB CMYK 차이 색상표
RGB / CMYK 색상표

참고 : 일러스트 모눈종이 그리드 눈금자 – 치수 실제크기 설정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일러스트 인쇄 시 설정참고

  • 웹 디자인 시 RGB 모드 및 75DPI 작업
  • 인쇄 출력 제본 시 CMYK 모드 및 150DPI ~ 300DPI 작업

그리고 인쇄 시 사용하는 이미지등은 각 인쇄 사이즈에 맞는 권장 이미지 크기에 미치지 못한다면 이미지 픽셀 “PX“가 깨지거나 품질이 저하되기 때문에 인쇄 사이즈에 맞는 이미지 크기를 사용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A0 B0 C0 용지부터 A10, B10, C10 사이즈까지의 가로 세로 별 크기에 대한 mm, in 사이즈 표기를 참고하세요

일러스트 인쇄 시 종이 사이즈 비교
일러스트 인쇄 시 종이 사이즈 비교

아래 실제 이미지 픽셀 사이즈에 따른 추천하는 A4용지 사이즈를 참고하세요

픽셀 수(픽셀)인쇄 크기
4961 x 3508(약 1740만)A3 크기
3508 x 2480(약 870만)A4 크기
2480 x 1748(약 430만)A5 크기
1748 x 1181(약 205만)Hagaki 10x15cm(4″ x 6″)
1500 x 1051(약 160만)L 89x127mm(3.5″ x 5″)
프린터 출력 시 용지 사이즈 별 추천 해상도 크기

일러스트 CMYK RGB 모드변경

RGB는 3가지 Red, Green, Blue 3가지 색상을 통해 만들어진 방식이며 CMYK는 Cyan, Magenta, Yellow, Block 4가지 색상으로 프린터에서 잉크배합 방식으로 3가지 색을 배합해 색을 만들거나 4가지 색을 배합에 색을 만드는냐에 따라서 색이 달라지기 때문에 모니터에서 인쇄용으로 작업할 때에는 RGB 색상에서 CMYK로 변경하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일러스트 CMYK RGB 설정변경
일러스트 CMYK RGB 설정변경

일러스트 파일 -> 문서 색상모드를 통해 CMYK 색상 및 RGB 색상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일러스트 문서설정

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1

일러스트 인쇄 시 사용할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파일 -> 문서 설정 (일러스트 단축키 : Alt + Ctrl + P)

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3

사용자 정의 -> 사용자 정의 투명도 병합옵션에서 2가지 PPI 해상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라인 아트와 텍스트 해상도 PPI
  • 그라디언트 해상도 PPI

일러스트를 통해 사용하는 패스 라인 및 텍스트 글꼴, 그리고 그라데이션 사용 시 인쇄의 PPI 해상도를 150PPI 이상으로 설정해서 인쇄 시 깨지느것을 방지합니다.

일러스트 글씨깨기 폰트 아웃라인

일러스트 글씨 깨짐 없는 폰트의 경우 글씨가 깨져서 나오거나 임의폰트로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5

그렇기 때문에 인쇄 시 텍스트 수정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다면 아웃라인 만들기를 통해 폰트를 깨줘서 패스라인으로 변경해줍니다.

문자 -> 윤곽선 만들기

일러스트 글씨 깨기 단축키 : Shift + Ctrl + O
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4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6
일러스트 아웃라인 폰트깨기

그럼 텍스트 타입에서 도형 패스타입으로 변경되어 폰트가 없는 상태에서도 글씨가 깨지거나 임의 글꼴로 변경되느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Adobe 윈도우 폰트설치 4가지 – 글꼴 다운로드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폰트오류 – 글꼴에 문제가 발생

일러스트 인쇄 설정

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7

사용하는 PC에 프린터 연결 및 설치가 되어 있다면 프린터 인쇄 출력이 가능합니다.

일러스트 인쇄 단축키 : Ctrl + P

참고 : 윈도우 TCP / IP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 포트설정
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8
일러스트 인쇄 프린터 자동회전 설정

인쇄 시 매수 및 여러개의 일러스트 범위가 있다면 출력하고 싶은 범위를 지정합니다.

기본적으로 가로 세로 자동으로 회전해서 전체면적으로 인쇄되며 자동회전 말고 가로 및 세로로 고정해서 출력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인쇄합니다.

비율 은 기본적으로 조절하지 않고 실제크기로 출력됩니다.

일러스트 인쇄 화면짤림 시 페이지에 맞추기 설정
일러스트 인쇄 화면짤림 시 페이지에 맞추기 설정

비율을 페이지 (종이 크기)에 맞추면 일러스트 인쇄 시 화면이 짤려서 출력되는 경우 문제가 해결됩니다.

마지막으로 인쇄 시 재단영역 및 색상막대 등을 확인해서 실제 출력시 이미지를 확인하고 인쇄 시 사용하는 잉크 “사이언, 마젠타, 노랑, 검정”색상의 선수 및 각도, 점모양등을 확인합니다.

일러스트 DPI 변경 고해상도 이미지 저장

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12

파일 -> 내보내기 ->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합니다.

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13

파일형식으로 JPG로 선택해서 파일을 저장합니다.

일러스트 인쇄 CMYK RGB 변경 및 프린터 해상도 변경 저장 14

이미지 저장 시 JPEG 옵션에 색상 모델을 CMYK & RGB 변경할 수 있으며 이미지 품질을 고화질 및 저하질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 : 일러스트 JPG 이미지 저장 3가지 – DWG, DXF, OBJ, SWF, EPS

일러스트 배경 투명하게 저장 PNG 확장자

해상도는 4PPI ~ 일반 72PPI,중간 150PPI, 300PPI 설정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