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바이러스 증상 및 원인 유형별 해결방법

AutoCAD 사용자라면 한번쯤은 경험해보았을 바이러스 문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AutoCAD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에는 크게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보통 오토캐드 Macro 바이러스, Lisp 바이러스, Acad.vlx 바이러스, 그리고 ACAD/Medre.A 바이러스. 이들 중에서도 Macro 바이러스와 Lisp 바이러스의 발생 빈도가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바이러스 증상 원인 유형별 해결방법

더불어, 여기서 언급한 바이러스 외에도 수없이 많은 변종 바이러스들이 존재하며, 심지어 신종 바이러스들이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본문에서는 CAD 바이러스가 야기하는 증상, 원인, 유형, 확산 방지법, 그리고 증상 별 대처 방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CAD 바이러스로 인한 증상

CAD 바이러스는 다양한 오류 메시지를 발생시키거나, VBA 시스템 초기화 중 실행 오류를 유발하며, Lisp 파일이 계속 생성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ACAD 명령이 실행되지 않거나, 일반 Lisp 명령이 또한 실행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야기하며 이 외에도 오토캐드 로딩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2. CAD 바이러스의 원인

CAD 바이러스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면,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폴더나 압축파일을 공유하는 행위,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폴더를 복사하여 사용하는 행위, 그리고 DWG 내 매크로를 삽입하는 행위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3. CAD 바이러스 유형

CAD 바이러스 유형을 살펴보면, 바이러스 파일이 자기 자신을 복제하는 현상, 일반 Lisp파일의 내용이 바뀌는 현상, 그리고 ACAD 기본 파일에 바이러스 구문이 삽입되는 현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CAD 바이러스 확산 방지법

CAD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AutoCAD 2013 SP1에 포함된 AutoLISP와 VBA 보안 컨트롤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둘째, 최신의 Anti-Virus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셋째, 압축파일을 해제하기 전에 어떤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특히 executables (.exe), ObjectARX files (.arx) 또는 AutoLISP이나 VBA가 첨부된 경우에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넷째, 내용을 확인하기 전에는 불명확한 AutoLISP이나 VBA를 실행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섯째, VBA가 포함된 도면의 경우, 경고창이 뜰 때 VBA가 실행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CAD 바이러스 증상 별 대처 방안

CAD 바이러스 증상에 따른 대처 방안을 살펴보면, ‘명령 실행오류’ 메시지가 나오고, 도면을 열어본 폴더마다 acad.lsp 파일이 생성되는 경우에는, 우선 Windows 폴더 옵션의 보기탭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에 체크를 하고, acadappp.lsp, acadapq.lsp, acadapp.lsp, acad.lsp, acad.mnl, acad.fas, acaddoc.lsp 파일들을 검색하여 검색된 모든 파일을 삭제해야 합니다.

acad.mnl 파일

그리고, AutoCAD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PC에서 acad.mnl 파일을 복사하여 동일한 위치에 붙여넣어야 하며, 새로 복사한 acad.mnl 파일을 마우스 오른클릭하여 속성>일반탭>’읽기 전용‘에 체크를 해야 합니다.

문제가 지속될 경우에는, 다음의 경로에서 파일을 삭제해야 합니다.

C:\Documents and Settings<user name>\Application Data\Autodesk\AutoCAD version\R**\Support\

그리고, 다음 명령어를 명령어창에 붙여넣기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while(or(setq a (findfile"acad.fas"))(setq a (findfile"lcm.fas")))(vl-file-delete a)).

이러한 방법들로 CAD 바이러스의 증상을 줄이고, 바이러스로부터 CAD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