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블럭 및 그룹설정 차이점 및 사용방법

오토캐드에서 블럭과 그룹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수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둘의 주요 차이는 수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블럭은 같은 형상을 반복해서 사용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오토캐드 블럭기능

블럭으로 정의된 객체 중 하나를 수정하면 해당 블럭을 사용한 모든 곳에서 수정이 반영됩니다.

그러나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면 그룹은 개별 요소들을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만들어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오토캐드 블럭 및 그룹설정 차이점 및 사용방법 1

그룹 내에서 요소를 수정하더라도 해당 그룹을 복사한 개체들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동일한 부품을 가진 설계도를 작성한다고 상상해보세요. 만약 이러한 부품들을 블럭으로 정의한다면, 한 부품을 수정하면 모든 부품이 자동으로 수정됩니다.

오토캐드 그룹기능

반면에, 동일한 부품을 그룹으로 묶으면, 그룹 내의 요소들을 수정해도 다른 그룹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토캐드 블럭 및 그룹설정 차이점 및 사용방법 3

그룹을 만들려면 “G“를 누르고 ENTER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그룹으로 묶인 요소들은 클릭 시 네모난 라인이 생기고 중간에 파란 점이 하나 찍히게 됩니다. 그룹을 해제할 때는 UNGROUP + ENTER 혹은 ctrl + H를 사용합니다.

블럭을 만들려면 “B”를 누르고 ENTER를 입력한 후 블럭을 정의하면 됩니다.

이때 이름을 반드시 입력해야 하며 블럭을 깨려면 “X”를 누르고 ENTER를 입력하면 되며 이를 정리하면 아래 사용예시를 참고하세요

블럭 및 그룹 사용 예시

  • 블럭 만들기B + Enter를 누르고 블럭의 이름과 속성을 정의합니다. 이후, 블럭에 포함시킬 객체들을 선택합니다.
  • 블럭 깨기X + Enter를 누르면 선택한 블럭이 개별 객체로 분해됩니다.
  • 그룹 만들기G + Enter를 누르고 그룹에 포함시킬 객체들을 선택합니다.
  • 그룹 해제UNGROUP + Enter 또는 Ctrl + H를 누르면 선택한 그룹이 해제됩니다

예를 들어, 볼트나 너트와 같은 공용 부품들을 여러 번 사용해야 한다면, 이들을 블럭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해당 부품의 디자인을 변경해야 할 때 모든 부품을 일일이 수정하지 않고, 블럭을 수정하는 것만으로 전체 디자인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잠시 동안 여러 객체를 함께 이동시키거나, 특정 부분만 일시적으로 수정에서 제외시키고 싶다면, 그룹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룹으로 묶인 객체들은 필요에 따라 쉽게 그룹 해제가 가능하며,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한 객체의 수정이 다른 객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