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클래식 메뉴 바꾸기 – 환경변수 설정
대부분 3d cad나 2d cad뿐만 아니라 오피스 프로그램등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사용성이나 기능에 대한 증가와 함께 기능묶음을 위해 대부분 클래식 메뉴에서 리본바 형태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오토캐드 클래식 메뉴를 사용하던 분들은 불편함을 느끼곤 합니다.
노랗목차
이는 다양한 기능들을 탭을 이용해서 사용하기 편리하게 함이지만 오랫동안 사용하던 분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클래식 메뉴가 더 정이 가긴 마련인데요 그중에서도 단축키와 함께 오래경험으로 인해 숙련도를 중요시하는 오토캐드의 경우는 새롭게 바뀐 리본바가 더욱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토캐드 2015부터 2022까지 최신버전을 사용하는분들은 환경변수를 통해 오토캐드 클래식 메뉴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토캐드 시스템 변수 클래식메뉴 변경
- 실행중인 오토캐드를 실행합니다.
- 해당 기능으 오토캐드2009 버전 이상에서 적용됩니다.
- 명령어 입력창에 “MenuBar“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 환경변수 1을 입력해주면 메뉴막대가 표시됩니다.
- 환경변수 2를 입력하면 메뉴막대가 사라집니다.
이렇게 오토캐드 클래식 메뉴가 활성화되지만 리본메뉴와 함께 중복되게 실행되기 때문에 이후에는 리본바를 사라지게 설정합니다.
오토캐드 리본바 숨기기
오토캐드 클래식메뉴가 활성화되었다면 도구 -> 팔레트 -> 리본을 체크해제해서 리본바 메뉴를 비활성화 합니다.
오토캐드 팔레트 저장
이렇게 설정한 오토캐드 팔레트 환경을 저장하고 파일을 가지고 다니면 다른자리에서도 자신의 환경에 맞는 오토캐드 환경을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화면 하단에 상태표시줄에서 작업공간 전환 아이콘을 선택 후 “다른이름으로 현재항목 저장”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작업공간 저장을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입력 후 저장합니다.
이후 사용에 따라서 환경을 변경해주면 편리하게 리본바와 클래식모드 2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