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 V-Ray 브이레이 설정 GI 렌더링이란?
3D MAX 브이레이 기본 설정방법
Autodesk 3D MAX에는 강력한 렌더링 도구인 브이레이 – Vray 라는 플러그인이 존재하며 3D MAX 브이레이 설정을 통히 기본 렌더링보다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노랗목차
브이레이는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개발된 렌더링 플러그인으로서 3D MAX 뿐만 아니라 스케치업이나 Rhino 등 3d cad 프로그램에 플러그인으로 추가 설치하여 렌더링 기능을 탑재한 프로그램입니다.
브이레이의 가장 큰 장점은 2000년대 초반 첫 3D 렌더링 시장이 열렸을대 GI라고 하는 글로벌 일루미네이션라는 알고니즘이 막 개발될때 가장 눈부신 결과물을 보인 렌더링 프로그램으로서 그외에도 브라질이나 랜러러등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GI : Global illumination 글로벌bal illumination 글로벌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3D 렌더링을 작업할때 빛의 반사 조명값등 빛의 광원이 반사되는 간접적인 조명들을 말하느것으로 이러한 빛이 자연스러울 수록 보다 실제와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 간접 조명(Indirect Lighting) – 빛이 반사하여 직접 조명이 닿지 않는 부분을 채우는 방식
- 코스틱스(Caustics) – 다른 매개체를 통과하면서 빛이 서로 섞이는 현상
- 색 번짐(Color Bleed) – 하나의 물체에서 나온 여러 가지 색이 주변의 물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
- 오클루전(Occlusion) – 지오메트리에 의해 빛이 차단되고 감소하는 것
- 기본 반사 vs 보조 반사(Primary vs Secondary Bounces)
- 다양한 GI 엔진
- 브루트포스(Brute Force)
- 이래디언스 맵(Irradiance Map)
- 라이트캐시(Light Cache)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간단하게 3DMAX 의 렌더링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 MAX 설치방법
3D MAX 브이레이 설정
3D MAX에 V-ray가 설치되었다면 렌더 셋업으로 들어가 기본 렌더러를 변경해야 합니다.
- 렌더 셋업 단축키 : F10
- 참고 : 3D MAX 단축키 설정 및 인터페이스
렌더 세팅이 실행되었다면 Common 탭으로 이동
하단의 Assign Renderer 에서 기본 렌더러에서 브이레이로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다음 앞서 설명한 GI :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ON 체크해줍니다.
이걸 체크하지 않는다면 빛 반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두번재 보이는 프라이머리 바운더리와 세컨더리 바운더리는 첫번째 빛 반사와 두번째 빛 반사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세번째는 브이레이 렌더링의 퀄리티를 나타내느것으로 HSPH는 렌더링시 이미지를 얼마로 나눠서 렌더링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칸을 많이 나눌수록 렌더링시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퀄리티가 높아집니다.
브이레이 탭으로이동합니다.
Enable Built-in Frame Buffer 체크하면 필요한 부분만 렌더링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 렌더링이 필요없거나 일부 퀄리티만 빨리 보고 싶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렌더링시 추가정보를 표시하는 부분으로 원하는 정보를 추가하면 렌더링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Responses
[…] 이렇게 설치한 3D Max에서 제공하는 V ray 등의 플러그인을 탑재해 설치면 더 좋은 렌더링 성능을 […]
[…] 3DMAX For Vray […]
[…] 이렇게 설치한 3D Max에서 제공하는 V ray 등의 플러그인을 탑재해 설치면 더 좋은 렌더링 성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