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컴퓨터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윈도우가 설치된 노트북 및 데스크탑 PC등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높은 열기와 습기로 인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때로는 컴퓨터가 갑자기 켜지지 않아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통 컴퓨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보는 등 몇 가지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컴퓨터가 켜지지 않을 때, 다음과 같은 조치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전원 안켜짐 해결방법 4가지

PC에 연결된 주변 기기가 너무 많은지 확인해 보세요. 모니터는 별도 전원이 있으므로 제외하고,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프린터, 외장 하드, 마이크, 스마트폰 충전기 등 모든 전자기기의 전력을 PC에서 공급받기 때문에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무선키보드 블루투스마우스 연결안됨 인식오류

노트북 컴퓨터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31

PC를 부팅할 때에는 모니터와 키보드를 제외한 모든 주변 기기를 분리해 보세요.

마우스도 꽂지 않고 키보드만 사용하여 재부팅해 보세요. 마우스는 전력을 소비하므로 키보드로 충분히 조작할 수 있습니다. 주변 기기를 분리한 상태에서 부팅이 잘 된다면, USB 멀티포트를 사용하여 전력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계속 컴퓨터 전원이 안켜진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컴퓨터 전원 안켜질때 파워 전력부족 체크 4가지

컴퓨터 전원 케이블 확인

컴퓨터 본체와 멀티탭 사이에 사용되는 전원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케이블은 약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전원 케이블로 교체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컴퓨터 본체 전원 스위치 확인

노트북 컴퓨터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3

컴퓨터 본체 뒷면에 있는 전원 스위치를 확인합니다. 스위치에는 “-“와 “ㅇ” 두 가지 표시가 있습니다.

“-” 표시 버튼을 눌러 컴퓨터가 켜지는지 확인해 컴퓨터 전원 안켜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와 그래픽카드 확인

컴퓨터 본체를 열어 내부 부품을 확인해야 합니다.

노트북 컴퓨터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14

본체 케이스의 나사를 풀고 천천히 열어봅니다. 메인보드 중앙에 있는 긴 녹색 색상의 메모리와 그래픽 카드를 확인합니다. 메모리의 양 옆에 있는 하얀색 플라스틱을 눌러 메모리를 분리한 후, 지우개로 연결 부분을 살살 닦아줍니다. 그리고 다시 조립한 후 컴퓨터 전원을 켜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확인

노트북 컴퓨터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39

메인보드의 수은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면 CMOS 정보를 불러올 수 없어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배터리를 교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컴퓨터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40

수은 배터리를 다시 장착하거나 교체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참고 : 메인보드 건전지 교체 방법 및 교체시기 확인

컴퓨터 전원 케이블 제거 후 다시 연결

노트북 컴퓨터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12

마지막으로 본체 케이블을 제거한 후 다시 연결해봅니다.

특히 컴퓨터 파워서플라이에 연결된 24핀 케이블은 연결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 만약 4핀 케이블을 제외한 상태에서도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다면 메인보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선을 제거한 후 다시 연결해보세요.

그 외에도 윈도우 전원설정에서 절전모드가 켜져있다면 절전모드를 해제합니다.

참고 : 모니터 절전모드 해제 안됨 안켜질때 전원옵션 사라짐

파워 서플라이 고장 교체하기

만약 위의 조치들로도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다면 파워 서플라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테스터기로 점검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간단한 클립을 사용하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에 연결된 모든 커넥터를 빼고, 클립을 U자 모양으로 자르고 살짝 벌려주세요.

노트북 컴퓨터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34

이때 전원 케이블을 빼냈는지 한 번 더 확인하고, 젖은 손으로 작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클립을 파워 서플라이의 4번째와 6번째 구멍에 꽂은 후 전원 케이블을 다시 연결해 주며 이때 모든 팬이 바로 돌아간다면 파워 서플라이는 정상입니다.

쿨러 팬이 늦게 돌아가거나 동작하지 않는다면 파워 서플라이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A/S 보증 기간이 남아 있다면 구매처에 문의하고, 기간이 지났다면 새로운 파워 서플라이로 교체해야 합니다.

노트북 컴퓨터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36

위의 방법들을 시도해보면 컴퓨터가 켜지지 않을 때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개인적인 조치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전문적인 컴퓨터 AS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이러한 AS 서비스는 빠르게 출동하여 고장을 해결해주며, 출장비도 무료이고 할인쿠폰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오래 사용할 때는 적절한 관리와 주기적인 컴퓨터청소가 필요합니다.

특히 노트북의 열기와 습기로 인한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컴퓨터의 환기 상태를 유지하고 먼지나 이물질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참고 : 컴퓨터 써멀구리스 바르는방법 – 메인보드 CPU 쿨러 발열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