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설치 제품키 등록 정품인증
플로피디스크를 사용하는 MS-Dos에서 윈도우95, 윈도우98등 진화되면서 윈도우XP 사용자 부터는 플로피가 아닌 부팅디스크를 통해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초기엔 플로피디스크와 CD-Rom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USB 플래쉬메모리를 통해 윈도우 설치를 위한 부팅디스크 제작 및 설치파일까지 함께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랗목차
이를 통해 윈도우7부터 윈도우11까지 설치가 가능한 DVD CD / USB 부팅디스크 만들어 설치 및 제품키 등록 후 정품인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 2가지
기본적으로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 설치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한 부팅디스크 만들기 3가지
- USB 부팅디스크 설치파일 만들기
- CD-ROM 부팅디스크 설치파일 만들기
- 윈도우 설치 가상파일.ISO 다운로드
- 커스터마이즈 된 윈도우 설치가상 파일을 통한 방법 5가지
MS 윈도우 부팅디스크 만들기
가장 간편하고 바이러스 걱정 없이 윈도우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부팅디스크 및 설치파일을 만드느것으로 USB 설치와 CD 설치 그리고 설치파일 다운로드 3가지가 가능합니다.
각 원하는 부팅디스크 및 설치파일의 윈도우 버전을 선택해서 MS 홈페이지에서 설치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하면 USB 부팅디스크 / CD-ROM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즈 된 윈도우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토렌트 검색 후 다운로드 받아 Rufus 프로그램을 통해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ISO 가상설치파일을 원한다면 가상디스크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설치 미디어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MediaCreationTool.EXE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마이크로소프트 관련통지 및 약관을 확인 후 동의를 선택합니다.
-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
- 다른PC 용 설치미디어 (USB, 플래쉬 드라이브, DVD / CD, ISO가상파일) 만들기
현재 설치된 윈도우 버전에서 업그레이드를 원한다면 1번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업그레이드 시 기존 윈도우와 새로운 윈도우 2개가 설치되며 업그레이드 후 기존 윈도우 백업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Windows.OLD 삭제를 하면 되고 다시 기존에 설치된 윈도우로 복구도 가능합니다.
만약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다른PC나 노트북에 설치하거나 기존 컴퓨터에 윈도우 삭제 후 새롭게 설치하고 싶다면 2번째 항목을 선택합니다.
설치할 윈도우 버전 윈도우7, 윈도우8.1 과 윈도우10은 32bit와 64bit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1 설치는 32bit 지원하지 않으며 64bit만 지원합니다.
자신의 컴퓨터 메모리가 4GB 이하라면 32bit 설치를 권장하며 4GB 이상이라면 64BIT를 설치합니다.
이 후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위해서는 8GB 이상의 USB를 준비해 컴퓨터에 삽입합니다.
만약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패스합니다.
이 후 기존에 들어있던 USB 데이터는 모두 포맷되고 윈도우 부팅 디스크로 만들어집니다.
DVD나 CD굽기를 선택했다면 라우터기에 공 DVD / CD를 삽입한 다음 제작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부팅디스크를 통해 컴퓨터 부팅 시 삽입하면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도록 부팅됩니다.이 때 삽입된 USB나 CD롬을 부팅 시 인식하지 못한다면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을 통해 CMOS 부팅순서를 OS에서 USB / CD-ROM을 최상위로 변경해야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부팅순서 USB / CD 변경
데스크탑 PC 컴퓨터라면 부팅 시 나오는 로고가 지나면 F8키 / Del 키 중 하나를 눌러줍니다.(
노트북의 경우 각 브랜드마다 각 노트북 브랜드마다 바이오스 설정 단축키가 다릅니다.
- 에이서 Acer: F2 또는 DEL 키
- 에이수스 ASUS: F2 (모든 PC), F2 또는 DEL 키(메인보드)
- 델 Dell: F2 또는 F12
- 휴렛 팩커드 HP: ESC 또는 F10
- 레노버 Lenovo: F2 또는 Fn + F2
- 레노버 Lenovo (Desktops): F1
- 레노버 Lenovo (ThinkPads): Enter + F1.
- MSI: DEL 키(메인보드 및 PC)
- MS 서피스 Microsoft Surface 태블릿: 볼륨 증가 버튼을 길게 누름
- 삼성 갤럭시 북 Samsung: F2
- 소니 바이오 Sony: F1, F2, F3 중 하나
- 도시바 Toshiba: F2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으로 들어가면 Boot 탭으로 이동 후 1st & FistDrive 등에 아마 SDD / HDD / OS 등이 위치해 있는데 이걸 3번이나 4번등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1st 와 2st 위치에 USB Flash와 CD / DVD ROM를 위치 시킵니다.
이후 Save & Exit를 통해 저장 후 재부팅을 합니다.
윈도우 설치방법
부팅디스크 (USB / CD롬)을 부팅 시 인식이 되었다면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집니다.
윈도우XP, Vista, Sever, 2002,윈도우8, 윈도우8.1, 윈도우10, 윈도우11 모두 설치방법은 동일합니다.
지금설치를 선택하면 파티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주 파티션 C드라이브를 권장하며 SSD를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파티션에 그냥 설치해도 상관없지만 포맷을 선택해 모든 데이터를 삭제 후 설치를 진행하느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윈도우 설치 시 파티션을 선택했는대 GPT / MBR 등 파티션으로 인해 설치가 불가능 한경우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이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서만 Winodw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XP의 경우 설치시 제품키 “Seral Number”를 입력 하며 이후 출시된 버전은 윈도우 설치 후 별도의 제품키를 통해 정품인증을 진행합니다.
윈도우 설치는 PC속도 및 USB / CD롬 속도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적으로 SSD 장착된 PC라면 3분정도 소요되며 오래된 PC의 경우 최대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윈도우 제품키 등록 및 정품인증
내컴퓨터 – 속성으로 들어가면 현재 설치된 윈도우는 정품인증이 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품키 등록을 통해 정식으로 구입 한 윈도우 제품키를 등록해 정품인증을 진행합니다.
별도의 크랙을 사용하는 경우 바이러스에 노출 될 위험이 있으며 대표적인 크랙으로는 KMS AutoNET과 Kms AutoLite등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 KMSAutoNet 2016
개인 나스서버로 다운로드 창 조금 늦게 뜹니다.
이상 원하는 윈도우 버전을 다운로드 받은 받아 윈도우 부팅디스크 만들어 바이오스 설정 및 설치 후 제품키 등록을 통한 정품인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