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노트북 블루투스 마우스 및 키보드 연결 및 안될때 오류

오늘은 윈도우11 설치 된 노트북 블루투스 마우스 및 블루투스 키보드 등 무선 기기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무선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면 유선 케이블 연결이 필요 없이 블루투스 기기를 편리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연결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우선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1 노트북 블루투스 마우스 및 키보드 연결하기

윈도우11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연결 페어링 1

먼저 내컴퓨터 실행 후 화면 왼쪽 하단의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을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설정‘ 앱을 클릭하여 설정 창을 엽니다.

윈도우11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연결 페어링 2

설정 창에서 ‘Bluetooth 및 장치‘를 클릭해서 “Bluetooth 및 장치“로 이동합니다.

장치 추가: ‘Bluetooth 및 장치‘ 창에서 상단에 있는 ‘장치’ 옵션을 클릭합니다.

‘장치’ 옵션 창에서 우측 상단의 ‘장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연결 페어링 3

디바이스 추가‘ 창에서 ‘Bluetooth’ 옵션을 클릭하여 블루투스 기기를 검색합니다.

이때 노트북에 연결하고자 하는 블루투스키보드 및 블루투스 마우스 , 블루투스 이어폰 등 주변의 블루투스 기기 목록이 나타나느데 만약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페어링 모드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1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연결 페어링 4

이후 원하는 블루투스 기기를 선택하고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을 통해 무선키보드 및 마우스등 노트북 블루투스 연동이 완료됩니다.

간혹 기기에 따라 추가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예: PIN 입력).

윈도우11 노트북 블루투스 마우스 및 무선 키보드 연결
윈도우11 노트북 블루투스 마우스 및 무선 키보드 연결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기기가 연결 목록에 나타나고 윈도우11 블루투스 페어링이 완료됩니다.

블루투스 연결 문제 해결 방법

만약 블루투스 기기가 연결되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음의 문제 해결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참고 : 무선키보드 블루투스마우스 연결안됨 인식오류

노트북 블루투스 연결오류 – 마우스 키보드 이어폰

블루투스 기기 재시작

블루투스 이어폰 페어링 모드 확인

먼저 컴퓨터와 블루투스 기기를 재시작해보거나 페어링모드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통 블루투스 페어링 모드는 페어링 버튼을 꾸욱누르거나 전원 종료 후 전원을 킬 때 10초정도 눌러주면 전원이 켜짐과 동시에 페어링 모드가 실행되며 led 불빛이 빨간색 파란색이 깜박이는것이 보통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고,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설치해보세요. 업데이트는 블루투스 기능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드라이버 업데이트

블루투스 주변장치 드라이버 오류 Bluetooth MTP 장치 열거자
블루투스 주변장치 드라이버 오류 – Bluetooth MTP 장치 열거자

블루투스 기기의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해보세요.

특성블루투스(MTP)블루투스 LE(저에너지)
에너지 소비높음낮음
주요 용도음악 스트리밍, 데이터 전송센서 네트워킹, 웨어러블 기기
속도높음낮음
연결 거리짧음길음
호환성고전 블루투스와 호환고전 블루투스와 호환
패킷 크기크고 복잡한 패킷작고 간단한 패킷
저전력 모드 지원아니요
디바이스 유형대부분의 블루투스 장치웨어러블 기기, 센서, 비

간혹 블루투스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노트북의 경우 에너지 소비가 큰 블루투스 MTP가 아닌 저전력 블루투스 LE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 서비스 확인

윈도우의 블루투스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해보세요.

시작 메뉴에서 ‘서비스’를 검색하고 ‘서비스‘ 앱을 열어 ‘Bluetooth Support Service‘가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다른 USB 포트 사용

블루투스 동글이 USB 포트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해보세요.

페어링 해제 및 재페어링

기기의 페어링을 해제하고 다시 연결해보세요. 페어링을 해제하려면 윈도우 설정의 ‘Bluetooth 및 장치’에서 기기를 선택하고 ‘연결 해제’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위에서 소개한 연결 방법을 다시 시도해보세요.

위의 방법들을 시도하면 블루투스 기기와의 연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기기의 호환성 문제나 블루투스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상황일 수도 있으므로 참고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11에서 블루투스 마우스 및 키보드를 연결하는 방법과 연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