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맷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USB 파티션 오류해결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하드디스크 및 SSD 포맷을 할 때 포맷이 안되거나 USB, 외장하드 포맷오류 “포맷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방법을 알아봅니다.

포맷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증상 원인 및 해결방법

포맷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USB 포맷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포맷오류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디스크의 베드섹터 “불량섹터“가 발생한 경우이거나 USB에 디스크보호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읽기쓰기가 금지되는데 이 경우 포맷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일반적으로 컴퓨터나 기타 전자 기기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잘못된 파일 시스템, 파티션 또는 디스크 드라이브의 오작동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주로 디스크 드라이브 또는 기기의 메모리와 관련된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포맷오류를 해결하려면 기존 데이터를 백업하고 디스크 검사, 복구 또는 포맷을 수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 삭제 C드라이브 포맷 초기화 후 설치방법

다른 포맷 방법 시도

만약 컴퓨터에서 특정 디스크 또는 USB 드라이브가 포맷되지 않는다면 다른 포맷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에서는 파일 탐색기를 열고 해당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포맷“을 선택하여 드라이브를 포맷할 수 있습니다.

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서 “format [드라이브 이름] /FS:파일시스템” 명령어를 입력하여 포맷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디스크 검사

USB 외장하드 HDD SSD 디스크검사 디스크조각모음 최적화 1

포맷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인해 포맷이 되지 않는 이유는 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Windows에서는 “디스크 검사 및 복구” 도구를 사용하여 디스크를 검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내 PC”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 > 도구” 탭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드라이버 업데이트

디스크 드라이버가 오래되거나 손상된 경우 포맷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디스크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거나 다시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장치 관리자를 열어서 해당 디스크 드라이브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드라이버 제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포맷시도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컴퓨터에서 해당 디스크를 포맷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포맷 후 다시 자신의 컴퓨터에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USB 디스크 읽기전용 해제

포맷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파티션이 읽기전용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해제합니다.

usb 읽기전용 해제 1

속성이 읽기전용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도 포맷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usb 읽기전용 해제 2

그런 경우 해당 파일을 읽기전용을 해제하고 포맷을 진행합니다.

파티션 디스크 초기화 및 삭제

가장 흔히 디스크포맷 및 인식이 안되는 경우 파티션을 초기화하여 새로 파티션을 구성하는것 입니다.

USB 파티션 초기화 삭제 활성화 1

내PC -> 관리 -> 저장소 -> 디스크 관리로 들어갑니다.

컴퓨터에 장착된 SSD, 하드디스크, USB, 외장하드, CD-ROM / DVD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파티션이 NTFS인지 FAT32인지, 복구파티션, 부팅페이지, EFI 시스템파티션, 활성 주파티션 및 할당되지 않은 비활성화 상태등을 확인 후 포맷오류가 발생하는 파티션을 선택 후 강제로 포맷을 진행합니다.

USB 파티션 초기화 삭제 활성화 15

그래도 포맷이 되지 않는다면 볼륨삭제를 눌러 아예 파티션 자체를 삭제합니다.

파티션 삭제가 되었다면 해당 파티션은 할당되지 않은 상태로 파티션 삭제 후 마우스 우클릭 “새 단순볼륨“을 통해 파티션을 새로 생성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를 통해 파티션을 활성활 용량을 입력 후 드라이브 문자이름과 NTFS 폴더, 볼륨이름등을 선택 후 파티션을 활성화합니다.

USB 파티션 초기화 삭제 활성화 9

그럼 포맷되지 않는 디스크 초기화 및 새롭게 재구성되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면서 포맷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문제를 해결합니다.

배드섹터 검사 및 치료 포맷오류 복구

USB나 외장하드에 물리적 충격으로 인한 배드섹터 “불량섹터“가 발생한 경우 CHKDSK TESTDISK를 통해 배드섹터를 치료해서 디스크가 인식되지 않거나 포맷이 안되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USB 포맷오류 특성제거 CHKDSK 배드섹터 치료 1

명령프롬프트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USB 포맷오류 특성제거 CHKDSK 배드섹터 치료 3
  1. DISKPART를 입력 후 엔터
  2. LIST DISK 입력 후 엔터를 눌러주면 현재 파티션 별 디스크 순서가 표시됩니다.
  3. 포맷을 할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한 디스크를 입력합니다. (예 : 디스크0 이면 select disk 0)
USB 포맷오류 특성제거 CHKDSK 배드섹터 치료 6

현재 컴퓨터의 디스크 상태 및 크기, DYN / GPT 파티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용량을 참고해 USB 디스크 숫자를 확인해서 선택합니다.

SELECT DISK "디스크 넘버"를 입력합니다.

디스크 넘버는 아까 디스크관리에서 보여지는 디스크1, 디스크2, 디스크3 등의 숫자와 동일합니다.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입력 후 엔터를 눌러 디스크특성을 삭제합니다.

CHKDSK (USB 드라이브 명) :/F

이후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배드섹터 검사 후 자동으로 치료가 됩니다.

로우포맷 “정밀포맷” Low Level Format

포맷오류가 계속 발생한다면 해당 파티션의 디스크 문제가 발생 한 경우 빠른포맷으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지 않기 때문에 LowLevleFormat을 통해 지워지지 않는 파티션을 정밀포맷으로 모든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Download 2

정밀포맷은 부동 소수점 숫자를 저장할 때 사용되는 비트 수와 정밀도를 나타내는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32비트 단정밀도 형식과 64비트 배정밀도 형식이 있습니다.

  • 32비트 단정밀도 형식은 부호 비트 1비트, 지수부 8비트, 가수부 23비트로 구성되며, 대략 7자리의 유효숫자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64비트 배정밀도 형식은 부호 비트 1비트, 지수부 11비트, 가수부 52비트로 구성되며, 대략 16자리의 유효숫자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Download 4

정밀포맷은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실수를 다룰 때 널리 사용됩니다.

이 형식은 컴퓨터에서 실수를 저장하고 계산하는 데 필요한 정확도와 성능을 균형있게 조절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서 배드섹터가 있거나 사용한지 오래된 하드디스크 및 SSD 처음 구입했던 상태로 빠르게 초기화하고싶다면 정밀포맷은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포맷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와 같이 포맷이 안되는경우 마지막으로 시도해볼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배드섹터로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이거나 수명이 다한 경우에는 기기를 교체해야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