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응답없음 강제종료 파일 삭제 안될 때

프로그램이 응답하지 않는 상황은 사용자에게 극도의 불편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응답없음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유용한 방법이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응답없음 상황에서 프로그램 종료

윈도우11 및 윈도우10 등 운영체제에서 프로그램이 응답없음 상태로 머무르는 프로그램은 종종 사용자에게 근거리하지만, 시스템의 메모리와 자원을 맹목적으로 소비하며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프로그램 응답없음 강제종료 파일 삭제 안될 때

이때 우선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 종료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종종 이 방법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강제종료 방법

보통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에는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프로그램 응답없음 강제종료 파일 삭제 안될 때 2

작업관리자를 열기 위해서는 [Ctrl] + [Shift] + [Esc] 또는 [Ctrl] + [Alt] + [Del] 후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거나, [Windows] + [X] 후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여 진입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강제 종료를 클릭하여 종료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대응 방안

부팅 시 자동 실행 프로그램 제어

일부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부팅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어 시스템 부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은 자동 시작되지 않도록 설정하여 응답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 상세 정보 확인

작업 관리자의 세부 정보 탭에서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이 높은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과부하를 일으키는 프로그램을 식별하여 종료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활용한 강제 종료

taskkill 명령어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할 수 있으며 taskkill 명령어를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taskkill /pid PID번호 /f 명령어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tasklist 명령어를 입력하여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합니다.

taskkill /im 프로그램이름.exe /f 또는 taskkill /pid PID번호 /f 명령어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합니다.

또한 PID 값을 사용하여 특정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WMIC 스크립트 사용

WMIC 명령어 스크립트 사용

WMIC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PROCESS WHERE NAME="프로그램이름.exe" CALL TERMINATE 

명령 프롬프트에서 WMIC 명령어를 입력 후, PROCESS WHERE NAME="프로그램이름.exe" CALL TERMINATE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합니다.

이는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며 이 방법은 특히 작업 관리자 등 다른 방법으로는 종료할 수 없는 프로세스에 유용합니다.

삭제가 안 되는 파일 또는 폴더 처리 방법

윈도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려고 할 때, “현재 사용 중이라고 하면서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안전 모드에서 삭제하기
    • 윈도우를 안전 모드로 부팅한 후에 삭제 작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잠긴 파일 해제 툴 사용하기
    • ‘LockHunter’와 같은 잠긴 파일을 해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한 삭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의 경로로 이동한 후 del 파일명 또는 rmdir /s /q 폴더명 명령어를 이용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대응 방안을 통해 프로그램이 응답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은 상황에 따라 유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상황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