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 삭제 초기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 등 중요한 데이터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의 경우 보통 사용할 때 모두 사용하지 않고 파티션을 나누어서 데이터를 관리하느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SSD나 하드디스크를 새로 구입하면 파티션 활성화해야 정상적으로 컴퓨터에서 스토리지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하드디스크를 구입해서 장착 시 인식이 되지 안을때에도 파티션 활성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 : 외장하드 하드디스크 인식 안될때 파티션 활성화 방법

파티션을 나누어 사용은 비교적 용량이 적은 USB 메모리카드의 경우 파티션 나눠서 사용할 일은 많지 하지만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의 경우 파티션 나누기를 통해 파티션을 나누거나 드라이브 명을 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 등 원하는 드라이브로 변경 하느것이 가능하며 도우를 설치하기 위해 GPT 파티션 및 MBR 파티션을 변경할 때에도 파티션 초기화 후 파티션 타입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렇게 새로 구입한 하드디스크나 SSD의 경우 파티션 활성화를 진행하고 용량이 큰 파티션을 나누거나 파티션 변경을 위한 초기화 삭제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파티션 설정 – 하드디스크, SSD, 외장하드 등등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 초기화 23

내 컴퓨터에 장착된 스토리지의 파티션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내 PC를 실행합니다.

  1. 좌측 메뉴 중 내PC를 마우스 우클릭 “관리“를 선택합니다.
  2. 좌측의 컴퓨터 관리 메뉴중 저장소 – 디스크 관리 선택합니다.
  3. 하단에 하드디스크부터 SSD, 외장하드, USB 등등이 표시됩니다.

파티션 활성화 – 새 단순 볼륨

파티션 활성화 - 새 단순 볼륨
파티션 활성화 – 새 단순 볼륨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을 선택 후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하면 파티션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처음 하드디스크를 구입을 했다면 파티션 활성화를 진행해야 인식이 됩니다.

그 외에도 파티션 초기화를 통해 파티션을 삭제하고 난 뒤에도 파티션 활성화해야 합니다.

파티션 용량 및 드라이브 문자 설정

현재 사용 가능한 파티션의 용량이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습니다.

해당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 초기화 10
원하는 파티션 드라이브 설정합니다.

이 파티션 드라이브는 추후에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파티션 Fat / NTFS 포맷
파티션 Fat / NTFS 포맷

파티션을 새롭게 활성화할 때는 해당 볼륨을 포맷하거나 포맷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 초기화 12

파티션 시스템은 FAT / NTFS / FAT32 세 가지 방식 중 하나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 초기화 13

FAT 파일 시스템은 할당 단위 크기가 32KB보다 크기 때문에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에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NTFS나 FAT32 두 가지 중 하나로 선택합니다.

저는 NTFS로 선택 후 파티션을 새롭게 생성했으며 이렇게 파티션 활성화가 되면 인식되지 않던 파티션 드라이브가 활성화됩니다.

SSD 외장하드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 초기화 2 1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 초기화 16
파티션 나구기

파티션이 한덩어리로 활성화된 것을 보는것과 같이 원하는 용량만큼 2개 3개 4개로 쪼개어 나눌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 초기화 3

파티션 나누기를 위해서는 나누고자 할 때 파티션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 볼륨 축소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티션 나누기 축소할 용량을 입력
파티션 나누기 축소할 용량을 입력

나누고자 할 파티션의 용량을 입력하면 외장하드나 SSD, 하드디스크, USB등 해당파티션을 분할할 수 있으며 이때 파티션은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포맷전 데이터를 미리 백업하세요

그럼 입력한 용량만큼 파티션이 등분되어 나누어졌습니다.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 초기화 6 1

파티션 나누기를 통해 총 8기가의 USB 용량이 각각 4.7gb / 2.93gb로 나누어졌으며 나눠진 이렇게 나눠진 파티션은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인식을 하기 위해서는 앞서 파티션 활성화를 다시 진행합니다.

파티션 삭제 – 초기화

파티션 볼륨삭제
파티션 볼륨삭제

이렇게 분할된 파티션을 다시 한덩어리도 다시 되돌리거나 디스크 오류배드섹터“가 있는 경우 모든 데이터를 포맷 후 초기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면 “볼륨 삭제“버튼을 눌러 파티션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파티션 삭제 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파티션 삭제 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만약 해당 볼륨 삭제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참고 : SD 하드디스크 파티션 삭제 안될때 강제 초기화 – 노랗IT월드

파티션을 삭제 시에도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기존에 데이터를 백업이 필요하다면 미리 백업 후 진행합니다.

파티션 삭제 후 할당되지 않음 상태
파티션 삭제 후 할당되지 않음 상태

파티션을 나눈 것이 모두 초기화되었으며 다시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다시 파티션을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파티션 활성화를 해야합니다.

하드디스크 SSD 외장하드 파티션 삭제 초기화 4

새 단순 볼륨으로 파티션을 다시 활성화를 해야하며 “FAT32“로 하나의 파티션을 만들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외장하드나 USB, SSD, 하드디스크등 파티션을 나누거나 활성화 및 삭제 초기화가 가능하며 이렇게 설정한 파티션 복구가 필요한 경우에는 데이터 복구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파티션 복구 방법 – EaseUS Partition Master Free 프로그램

Q&A: 파티션 관리에 관한 중요한 팁과 해결 방법

Q1: 하드디스크나 SSD를 새로 구입했을 때 인식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하드디스크나 SSD를 새로 구입했을 때 인식되지 않는 주된 이유는 파티션이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새로 구입한 저장 장치는 보통 ‘할당되지 않음’ 상태로 표시되며, 이를 활성화하려면 “새 단순 볼륨”을 통해 파티션을 활성화해야 컴퓨터에서 인식되며 이를 통해 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해집니다.

Q2: 파티션을 나누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A2: 파티션을 나누면 데이터 관리가 용이해지고, 운영 체제와 데이터 파일을 구분하여 저장할 수 있어 시스템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영 체제가 설치된 파티션(C드라이브)을 다른 데이터 파티션(D드라이브)과 분리하면, 시스템 오류 발생 시 데이터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용도의 파티션을 만들어 특정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Q3: 파티션을 나누려면 어떤 파일 시스템을 선택해야 하나요?

A3: 파티션을 나누거나 새로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는 파일 시스템은 주로 FAT32, NTFS, exFAT가 있습니다.

FAT32는 호환성은 좋지만 파일 크기 제한이 있어 대용량 파일을 저장할 수 없으며, NTFS는 대용량 파일 처리에 적합하고 보안 기능이 강력해 Windows 운영체제에서 권장됩니다.

exFAT은 FAT32와 NTFS의 중간 형태로, 대용량 파일을 처리할 수 있으면서도 다양한 장치에서 호환성이 좋습니다. NTFS가 일반적으로 Windows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Q4: 파티션을 나누기 전에 데이터는 어떻게 백업하나요?

A4: 파티션을 나누거나 초기화할 때는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데이터 백업 방법으로는 외장 하드디스크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파일은 미리 다른 저장 장치에 복사해 두고, 파티션 나누기나 초기화 작업을 진행해야 데이터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Q5: 파티션을 삭제한 후 “할당되지 않음” 상태로 되돌리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5: 파티션을 삭제한 후 “할당되지 않음” 상태로 되돌리면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여 다시 활성화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디스크 관리” 도구를 통해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파티션을 활성화하면 다시 드라이브가 시스템에 인식됩니다. 이때 파티션을 포맷하고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Q6: 파티션 오류나 배드섹터가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하나요?

A6: 파티션에 오류나 배드섹터가 있는 경우, 해당 파티션을 초기화하거나 디스크 오류를 점검해야 합니다.

Windows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오류 검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배드섹터 복구를 위해 전문적인 디스크 복구 툴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EaseUS Partition Master나 MiniTool Partition Wizard가 있으며, 이들 소프트웨어를 통해 손상된 파티션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Q7: 파티션을 나누는 도중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7: 파티션을 나누는 도중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려면, 파티션 작업 전에 반드시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파티션을 축소하거나 나누는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외장 하드나 클라우드에 중요한 데이터를 먼저 저장하고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가능한 한 신뢰할 수 있는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8: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8: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는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료 프로그램 중에서도 일부는 기능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체 기능을 지원하는 유료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티션을 나누거나 수정하기 전에 항상 데이터를 백업하고,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안내 메시지를 잘 따라야 합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2월 3, 2022

    […] 참고 :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 삭제 초기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