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포맷 – 정밀포맷 “Low Level Format” SSD USB 외장하드

기존에 사용하던 USB나 하드디스크, SSD, 외장하드등 스토리지의 데이터를 삭제를 위해서 빠른포맷을 진행하게 되면 데이터복구 프로그램등을 통해서 데이터가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유출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하드디스크에 섹터가 남아있기 때문에 포맷 후에도 속도가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디바이스를 오래 사용했거나 배드섹터등의 오류나 불안정하다면 로우포맷 “정밀포맷“을 통해 깨끗하게 데이터를 삭제하는것이 좋습니다.

HDD Low Level Format Tool 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4.25 버전을 통해 정밀포맷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로우포맷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무료 버전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만약 정품코드가 있다면 제품키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를 원한다면 3.3달러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무료버전의 경우 로우레벨포맷시 속도제한이 걸리는데 간단한 USB등을 삭제할때에는 상관없지만 대용량 하드디스크의 경우는 무료버전으로는 1TB 경우 1주일 가까이 걸릴 수 있습니다.

로우포맷 할 드라이브 선택
로우포맷 할 드라이브 선택

HDD Low Level Format Tool 4.25를 설치 후 실행하면 로우포맷을 하고자 할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SSD를 구입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를 포맷을 진행합니다.

정밀포맷할 드라이브를 선택 후 Continue 선택합니다.

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Download 7

LOW-Level Format 탭으로 이동 후 Format This Device를 선택하면 로우포맷이 진행됩니다.

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Download 8

포맷되는 디바이스가 맞는지 확인 후 데이터를 정밀포맷 후에는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확인 후 를 눌러줍니다.

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Download 9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Download 10

정밀포맷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빠른포맷과 달리 포맷용량이 크다면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립니다.

1TB 하드디스크 기준 포맷하는데 24시간 이상걸리며 무료버전의 경우 포맷에 속도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더 오래걸립니다.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나면 파티션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로우포맷한 하드디스크를 인식이 되지않기 때문에 파티션초기화 후 파티션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파티션 초기화 활성화방법

내PC 마우스 우클릭 관리로 들어갑니다.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면 정밀포맷한 파티션의 디스크초기화 창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MBR 마스터 부트레코드
  • GPT 파티션

2가지 파티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MBR 마스터 부트레코드를 선택합니다.

파티션 활성화
파티션 활성화

그럼 정밀포맷한 파티션이 현재 할당되지 않은 상태로 마우스 우클릭 후 새 단순볼륨을 선택합니다.

파티션 나누기를 진행할 것이 아니라면 최대 디스크공간에 맞는 단순 볼륨크기를 그대로 입력합니다.

1개의 파티션을 나눠사용하고자 원한다면 나누고 싶은 용량을 선택합니다.

현재 사용할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파일시스템에선 파티션을 포맷하면서 형식을 NTFS / FAT32 / exFAT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설명
NTFS
(New Technology File System)
현재 윈도우에서 가장 추천하는 파일포맷으로서 파티션의 최대용량 256TB까지 지원하며 파일1개당 최대 사용가능한 크기가 16TB로서 DVD나 블루레이 그리고 고사양 설치프로그램등을 저저장하거나 사용할때 사용합니다.
윈도우의 경우 타 운영체제의 프로그램을 읽어들일때 NTFS는 인식이 불가능하거나 인식이 되더라도 파일읽기가 가능하고 쓰기는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나 Apple Mac OS, 리눅스등에는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FAT32
(File Allocation Table)
옜날 윈도우에서 가장 추천하는 파일시스템으로서 윈도우95에서 FAT16을 대체하기 위해 나온버전이 FAT32 시스템입니다.
특정 드라이브 최대크기가 32GB의 한계가 있으며 파일용량이 최대 4GB 이상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USB나 하드디스크에 4GB 이상의 데이터를 저장한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4GB 이하의 USB에서 사용하기에 추천하며 데이터가 안정적이며 호환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FAT
(extended FAT)
대부분 기기에 지원하고 호환성이 좋으 최대 크기 512TB까지 디바이스를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USB나 외장하드등 이동식 저장장치에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와 함께 컴퓨터에 연결을 끊으면 데이터가 날라가버리는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NTFS FAT32 exFAT 차이점 비교

그리고 파일시스템을 NTFS, FAT32, exFat 3가지 포맷중에 선택 후 볼륨 레이블에 원하는 이름을 선택합니다.

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Download 18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Download 19

기존 하드디스크의 경우 빠른포맷시에는 읽기 쓰기 속도 (왼쪽)에 비해 약 2배에서 4배까지 빨라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빠른포맷정밀포맷 “일반포맷”
연속 읽기속도45140
연속 쓰기속도100197
랜덤 읽기속도264336
랜덤 쓰기속도10062759
포맷 후 속도비교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10월 18, 2021

    […] USB등이 인식이 잘되지 않고 너무 느려진 경우에는 빠른포맷보다는 정밀포맷을 진행하느것을 […]

  2. 10월 18, 2021

    […] 눌러 파티션초기화를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