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드라이브 D드라이브 A B E F G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컴퓨터의 파티션 구성을 조정하여 C 드라이브, D 드라이브, E 드라이브 등의 파티션 드라이브 문자열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 10을 기준으로 작성으나 데스크탑 및 노트북 등 윈도우11 및 윈도우10, 윈도우8.1 등 모든 운영체제 동일합니다.
PC 주 디스크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일반적으로 윈도우를 처음 설치할 때는 C 드라이브에 운영체제가 설치됩니다.
추가로 하드 디스크나 SSD를 설치하면 D 드라이브, E 드라이브 등이 자동으로 할당되는데, 이 때 원치 않는 드라이브가 할당된 경우 원하는 드라이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를 D 드라이브나 E 드라이브, A 드라이브 등으로 변경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변경하면 윈도우 환경 변수 및 시스템 파일이 충돌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변경을 원한다면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드라이브에 윈도우 운영체제 자체를 이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시 주의사항
윈도우10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내PC를 실행합니다.
로컬 디스크 C 드라이브 및 D 드라이브, E 드라이브, F 드라이브 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좌측에서 내PC를 선택하고 우클릭하여 “관리“를 선택합니다.
좌측의 “디스크 관리“로 들어갑니다.
이제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 연결된 하드 디스크, SSD, 외장 하드, USB, CD-RW DVD, 플로피 디스크 등의 모든 디스크 파티션이 활성화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파티션 드라이브의 활성화 및 파티션 용량을 나누거나 삭제하는 것도 가능하며 만약 파티션이 인식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하드 디스크 또는 SSD 장착 후 인식이 되지 않을 때 파티션 설정
하드디스크 인식오류 *HDD SSD 외장하드”파티션 복구 초기화
하드 디스크나 SSD를 새로 구입하여 장착한 후에는 파티션 설정을 통해 할당량을 설정해야 디스크가 인식됩니다. 또한, 원하는 크기로 파티션을 나누어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티션 나누기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크기로 파티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디스크를 초기 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면 파티션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변경을 선택하면 A 드라이브부터 B 드라이브, H 드라이브 등 현재 활성화되지 않은 파티션 드라이브 문자열 중에서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열 위치로 파티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