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현재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윈도우11 업그레이드 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도록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보안을 위해 윈도우 자동업데이트가 설정되어 있으며 업데이트 끄거나 비활성화 할 수 없으며 원치 않는경우 최대 35일간 업데이트 지연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치 않게 윈도우10 사용자에서 실수로 윈도우11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방지하는 설정이 필요하며 수동으로 윈도우10 업데이트 및 윈도우11 업그레이드 차단방법을 알아봅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주의사항

2021년 11월 현재 Microsoft는 Windows 10 사용자에게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하도록 강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장치에 초대를 받은 경우 업그레이드 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실수로 윈도우11 업그레이드하거나 장치의 다른 사용자가 업그레이드를 시작하지 못하도록 이러한 업데이트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Windows 10 PC에서 Windows 11 업데이트를 차단하는 방법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와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Windows 10의 Windows Pro, Windows Enterprise 또는 Windows Education 버전이 있는 경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방법을 사용하여 업데이트를 차단합니다. Windows 10 Home 에디션에서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없으므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방법을 사용합니다.

원하는 경우 Windows 10 Pro, Enterprise 및 Education 버전에서도 레지스트리 편집기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레지스트리 편집기

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1
  1. 윈도우 + R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입력창에 regedit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3. 사용자계정 컨트롤이 실행되면 예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2

이후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 디렉터리 경로로 이동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참고: 최종 “WindowsUpdate” 디렉터리가 표시되지 않으면 “Windows” 디렉터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키를 선택합니다. 

다음 “WindowsUpdate“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디렉터리를 만듭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4
TargetReleaseVersion 추가 후 값을 1로 설정

 “TargetReleaseVersion” 항목을 두 번 클릭하여 엽니다.

 이 항목이 표시되지 않으면 오른쪽 창에서 빈 곳을 마우스 우클릭 하여 새로 추가합니다.

  1.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합니다. 
  2. “TargetReleaseVersion”(따옴표 제외)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항목을 만듭니다.
  3. TargetReleasesVersion을 설정에서 설정값을 1로 설정합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5
  1. 추가로 TargetReleaseVersionInfo 항목을 두번 더클릭합니다.
  2. 없다면 해당 값도 추가합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6 1
  1. 설정값을 21H1을 입력합니다.
  2. 이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 후 윈도우10 종료 후 재부팅합니다.

로컬그룹 정책 편집기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7
  1. 윈도우 + R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입력창에 gpedit.msc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3. 사용자계정 컨트롤이 실행되면 예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8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업데이트 > 비즈니스용 Windows 업데이트
Local Computer Policy > Computer Configuration > Administrative Templates > Windows Components > Windows Update > Windows Update for Business

위 경로로 이동합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9

오른쪽 창에서 “대상 기능 업데이트 버전 선택” 항목을 두 번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10
  1. 대상 기능 업데이트 버전 선택” 창이 열립니다. 여기에서 “사용“옵션을 활성화합니다.
  2. 다음 “기능 업데이트를 위한 대상 버전” 필드를 클릭하고 “21H1″(따옴표 제외) 또는 원하는 버전을 입력합니다.
  3. 마지막으로 적용 클릭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설정한것으로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 업데이트 되느것을 차단함과 동시에 윈도우10 업데이트도 차단되었습니다.

만약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업데이트 설정 값에 21H1이 아닌 21H2로 설정값을 입력하면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 업데이트만 차단되고 윈도우10에서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1월 10, 2022

    […] 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프린터 모델명을 모르더라도 쉽게 윈도우10이나 윈도우11 모두 자동검색을 통해 프린터 드라이브를 찾아 설치할 수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