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계 가공 – CAD, CAM, CNC, MCT, NCT 핵심용어

기계설계와 가공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 CAD, CAM, CNC, MCT, NCT와 같은 핵심 용어들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용어들은 현대 제조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설계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계설계 가공 프로그램 종류 및 특징

용어프로그램주요 기능특징
CADAutoCAD, SolidWorks, CATIA2D 및 3D 도면 작성
모델링 및 조립 설계
시뮬레이션 및 분석 기능
설계 시간과 비용 절감
품질 및 신뢰성 향상
다양한 디자인 및 조립 가능
CAMMasterCAM, PowerMill, NX CAM가공 경로 생성
자동화된 공구 경로 최적화
NC 코드 생성
생산 준비 과정 자동화
생산 효율성 향상
정확하고 일관된 가공 결과
CNCCNC 선반, CNC 밀링프로그램 입력을 통한 자동 가공
회전 및 이동 축 제어
자동화된 가공 과정
정확한 가공 결과
다양한 형태의 가공 가능
MCTCNC 밀링 + ATC다축 가공
자동 공구 교환
다 공정 가능
단 한 번의 세팅으로 다양한 가공 수행
생산 효율성 극대화
다양한 부품 생산 가능
NCTNCT M/C(자동화 기계)판금 케이스 및 부속품 생산
자동화된 프레스 기능
소량, 다품종 생산 가능
금형 없이 판금 가공 가능
생산 유연성 향상
작은 규모의 생산에 적합
기계설계 가공 프로그램 종류 및 특징

CAD (Computer Aided Design)

CAD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도면을 작성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손으로 작도하던 도면 작업을 컴퓨터를 활용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며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2차원 및 3차원 도면을 생성하고 수정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디자인 변경 시에는 손쉽게 수정이 가능하며,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제품의 동작을 예측하고 문제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CAD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건축, 자동차, 항공 우주 등의 설계에 널리 활용됩니다.

CAM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CAM은 설계가 완료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생산 준비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제조 및 가공 분야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조 공정을 계획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으로 생산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CAM은 가공 프로그램으로 설계된 데이터를 공작기계로 입력하여 가공 작업을 수행합니다.

CAM 소프트웨어는 설계된 부품의 가공 경로와 작업 조건을 설정하여 공작기계가 자동으로 가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생산 과정을 자동화하고 인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CAM은 다양한 가공 방법에 대응할 수 있으며, CNC (Computer Numerical Control) 기계를 통해 프로그램된 작업 지침에 따라 자동으로 가공이 이루어집니다

CNC (Computer Numerical Control)

CNC는 컴퓨터로 제어되는 수치 제어 시스템을 가진 공작기계를 의미합니다. CNC 선반 및 CNC 밀링은 가장 많이 알려진 형태로, 선반은 회전하는 소재를 가공하고, 밀링은 회전하는 공구를 이용하여 가공합니다.CAM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CNC 기계에 입력함으로써 자동화된 가공 작업을 수행합니다.

MCT (Machining Center)

MCT는 자동 공구 교환 장치(ATC: Automatic Tool Changer)가 추가된 CNC 밀링 머신을 의미합니다. 한 번의 세팅으로 다축 가공 및 다양한 공정을 수행할 수 있는 공작기계입니다. MCT는 CNC 밀링과 ATC의 기능을 결합하여 높은 생산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NCT (Numerically Controlled Turret)

NCT는 얇은 판재를 자르고 접는 기계로, 프레스 가공이 필요한 부품을 금형 없이 자동화된 기계로 가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NCT 기계는 자동차 부품, 통신 장비 등 판금 케이스 및 부속품을 소량이나 다양한 품목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자동 프레스 기계입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