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네트워크 공유 연결상태 확인 – 네트워크 라이센스

보통 프로그램을 구입하게 되면 프로그램을 정품인증하는 방법으로 제품키를 이용한 방법이 있으며 이러한 제품키를 이용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설치가 불가능하거나 여러대의 컴퓨터에 설치를 제한하는등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카티아나 UG NX, 솔리드엣지, 솔리드웍스, Pro-E등 고가의 3D CAD 같은 경우는 컴퓨터마다 윈도우 이름과 IP주소, Mac Address등등의 정보를 합쳐 자체적인 라이센스 파일을 만드는데 이때 노드락 라이센스가 아닌 네트워크 라이센스의 경우 서버PC에서 클라이언트 PC와 연결이 되어 있다면 네트워크 라이센스를 통해 서로 라이센스를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노드락 라이센스와 네트워크 “플로팅 라이센스”차이

참고 :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폴더 프린터 안될때 활성화

참고 : 윈도우10 공유기 설정주소 확인 네트워크 컴퓨터

우선 컴퓨터간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면 네트워크 공유폴더 및 네트워크 프린터 연결을 이용해 하나의 장비에 여러대의 PC에 접속해서 사용하느것이 가능합니다.

이때 컴퓨터나 노트북 태블릿PC등 유선 랜선이나 무선 와이파이등 서로 어떤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든 상관없으며 각각의 PC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내 컴퓨터 IP주소 확인

우선 현재 자신의 컴퓨터의 네트워크 IP주소를 확인해야합니다.

네트워크 라이센스 IP주소 연결확인 윈도우10 16

명령프롬프트 & CMD를 실행합니다.

네트워크 라이센스 IP주소 연결확인 윈도우10 17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네트워크 라이센스 IP주소 연결확인 윈도우10 18

그럼 Mac Address “물리적 주소”와 Dns 서버 주소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끼리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IPv4 주소에 있는 ip주소를 확인합니다.

컴퓨터 인터넷 연결 및 네트워크 공유상태 확인

네트워크 라이센스 IP주소 연결확인 윈도우10 19

이후 서버와 연결된 다른 클라이언트 PC에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서버PC에서 확인한 IP주소를 입력합니다.

서버PC의 IP주소가 123.456.789 이라면

입력합니다.

컴퓨터 인터넷 연결 및 네트워크 공유상태 확인
네트워크로 연결된 PC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음을 확인

그럼 해당 서버PC로부터 패킷을 보내고 받거나 손실되는 양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간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면 보냄과 받음이 4로 표시되고 손실이 없습니다.

만약 각각의 컴퓨터와 인터넷 유선 랜선이나 무선 와이파이로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다시한번 PC간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해보세요

만약 컴퓨터 끼리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네트워크 라이센스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느다면 윈도우방화벽을 해제하거나 인바운드 아웃바운드를 통해 각 라이센스에서 제공하는 포트번호 (예 : NX의 경우 28000번 포트)를 해제합니다.

참고 : 윈도우 방화벽 해제 포트열기 –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차단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11월 29, 2021

    […] 네트워크 서버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컴퓨터 네트워크 공유 연결상태 확인 – 네트워크 라이센스“참고하세요 […]

  2. 12월 1, 2021

    […] 네트워크 서버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컴퓨터 네트워크 공유 연결상태 확인 – 네트워크 라이센스“참고하세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