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AD 기초 – NX 기본 피쳐단위 종류 및 명칭

UG NX CAD 뿐만이 아닌 솔리드웍스,카티아,라이노,알리아스,솔리드엣지,프로이등 모든3D CAD의 기본명칭이지만 각 캐드 프로그램마다 조금의 명칭이나 의미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이념은 달라지지 않는 부분으로서 NX를 사용하다보면 많이 사용되는 피쳐,솔리드피쳐,시트,시트바디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이 의미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NX CM MM IN 단위변경

기본 단위종류

  • 커브
  • 페이스
  • 서피스
  • 시트바디
  • 엣지
  • 솔리드바디
  • 피쳐바디

커브 Curve 라인 Line

3D CAD 기초 NX 기본 피쳐단위 종류 및 명칭 1

점 Point 가 빠졌으며 좌표 (위치) 값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점이 이동한것을 커브(라인,선) 이라고 합니다.

두개의 점이상이 모인것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이 점이 이동하여 선을 이루고 그것이 폐곡선이 될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페이스 FACE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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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 Face라고 하며 처음 끝점과 두번째 끝점이 만다는 단히는 커브를 생성한다는 조건하에 생성됩니다.

선이 움직며 면이 생성된다고도 할 수 잇으며 그 면을 막아 버리는것을 페이스라고 표현합니다.

Suface 서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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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페이스 면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위 개념입니다.

이 페이스가 제대로 된 형상을 하고 있지 않지만 어느정도의 형상을 보여지는 상태를 보통 Suface 라고 표현합니다.

시트바디 Sheet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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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피스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이보다 조금 큰 느낌으로서 어느정도 형상이 완성되었지만 솔리드가 되지 못한 상태를 Sheet Body 라고합니다.

엣지 Edge 모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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엣지라고 하며 페이스나 서페이스 솔리드 단위에서 면과 면을 잇는 꺽인 부분을 Edge 라고합니다.

솔리드바디 Solid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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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 바디는 아가 시트바디의 단위에서 구멍이 모두 막힌것을 솔리드 바디라고 합니다.

참고로 NX에서는 이렇게 Sew로 솔리드바디를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한번 더 솔리드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피쳐바디 Feature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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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오브젝트의 최상위 단위(어셈블리 제외)라고 할 수 있으며 솔리드가 되기 위해 생성된 하나하나의 바디를 피쳐바디라고 합니다.

즉 솔리드바디 < 피쳐바디 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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