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AD 기초 – NX 기본 피쳐단위 종류 및 명칭
UG NX CAD 뿐만이 아닌 솔리드웍스,카티아,라이노,알리아스,솔리드엣지,프로이등 모든3D CAD의 기본명칭이지만 각 캐드 프로그램마다 조금의 명칭이나 의미는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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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기본 이념은 달라지지 않는 부분으로서 NX를 사용하다보면 많이 사용되는 피쳐,솔리드피쳐,시트,시트바디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이 의미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NX CM MM IN 단위변경
기본 단위종류
- 커브
- 페이스
- 서피스
- 시트바디
- 엣지
- 솔리드바디
- 피쳐바디
커브 Curve 라인 Line
점 Point 가 빠졌으며 좌표 (위치) 값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점이 이동한것을 커브(라인,선) 이라고 합니다.
두개의 점이상이 모인것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이 점이 이동하여 선을 이루고 그것이 폐곡선이 될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페이스 FACE 면
면 Face라고 하며 처음 끝점과 두번째 끝점이 만다는 단히는 커브를 생성한다는 조건하에 생성됩니다.
선이 움직며 면이 생성된다고도 할 수 잇으며 그 면을 막아 버리는것을 페이스라고 표현합니다.
Suface 서피스
위의 페이스 면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위 개념입니다.
이 페이스가 제대로 된 형상을 하고 있지 않지만 어느정도의 형상을 보여지는 상태를 보통 Suface 라고 표현합니다.
시트바디 Sheet body
서피스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이보다 조금 큰 느낌으로서 어느정도 형상이 완성되었지만 솔리드가 되지 못한 상태를 Sheet Body 라고합니다.
엣지 Edge 모서리
엣지라고 하며 페이스나 서페이스 솔리드 단위에서 면과 면을 잇는 꺽인 부분을 Edge 라고합니다.
솔리드바디 Solid Body
솔리드 바디는 아가 시트바디의 단위에서 구멍이 모두 막힌것을 솔리드 바디라고 합니다.
참고로 NX에서는 이렇게 Sew로 솔리드바디를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한번 더 솔리드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피쳐바디 Feature Body
기본적으로 오브젝트의 최상위 단위(어셈블리 제외)라고 할 수 있으며 솔리드가 되기 위해 생성된 하나하나의 바디를 피쳐바디라고 합니다.
즉 솔리드바디 < 피쳐바디 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