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인터페이스 및 키보드 마우스 조작방법

NX는 3D모델링을 하기 위한 Software로서 NX를 시작할 때 사용 될 환경 및 제어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NX를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와 마우스 조작 및 제어방법에 대해서 확인하여야 원활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NX에서 사용되는 단어와 함께 인터페이스 및 마우스 조작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X Customzie 설정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1

사용자 스타일에 따라 배치 할 수 있는 아이콘 배치 및 추가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단축키 생성방법과 Role의 Save(Create)와 Open(Load)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PC를 Format하더라도 Role파일만 있으면 사용 환경으로 바로 적용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X 마우스 조작방법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2

  1. MB 1 : 오브젝트 선택할 때
  2. MB 1 + Shift : 선택되어진 오브젝트 해제 할 때
  3. MB 2 : Enter(OK)
  4. MB 2를 누르면: 회전
  5. MB 2를 길게 누르면서 포인트가 선택되면 : Set Rotate Point
  6. MB 2 + Shift / MB 2 + MB 3 : Pan 기능
  7. MB 2 + Ctrl : Zoom In/Out 기능
  8. 모델 아닌 공간에서 MB 3 : Pop-up menu
  9. 모델 아닌 공간에서 MB 3 길게 누르면 : Display
  10. 모델 위에서 MB 3 길게 누르면: 객체 편집

NX View

Graphics window공간에서 Object를 제어하는 기능들을 학습합니다

효과적인 Modeling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콘으로 사용하지 않고 단축키 및 키보드 , 마우스 control로 제어 하여야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화면에 대한 View control & Rendering style 방법과 NX7.5버전부터 추가된 복잡한 Assy 파일도X-ray로 촬영하듯 확인 할 수 있는 See-true기능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NX Selection Bar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3

Command 실행 시 & Modeling 작업 시 꼭 확인하면서 적용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Selection / Selection intent / Snap point

  1. Selection : 오브젝트 선택 옵션
  2. Selection intent : 어셈블리 선택 옵션
  3. Snap point : 오브젝트 선택에 대한 스냅 포인트

NX 커브 속성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4

기본적으로 3D CAD에서 커브(라인)은 P1 (Point1) 에서 시작해 P2 (Point) 로 이동한것을 발하며 여기서 이동하는 위치의 값은 x,y,z 3가지 축으로 이동됩니다.

그외 Tangent 한 부드러운 Cuver 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면의 속성을 흐르는 Drgree 가 필요합니다.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5

면 (Face) 는 v1(Vertex)가 V1,V2,V3,V4 4개의 Vertex가 모여 면을 형성하게 되며 V3까지만 만들어져도 면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면은 Area (면적)일 이루며 이에 대한 값은 L1 X L2 입니다.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6

면이 Normal Vector 로 이동한것을 솔리드 모델링이라고하며 면에서는 면적이 존재했다면 솔리드에서는 Mass Volume (무게와 질량)을 가질수 있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Solid의 재질이나 Density (밀도)를 지정해줘야합니다.

  • Volume (부피) =  W x D x H
  • Mass (질량) = V x Density

Feature 와 Command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7

오브젝트를 생성하거나 수정할 수 잇는 Command (명령)을 선택 수행한 결과로서 작업한 히스토리를 기준으로 Feature 가 생성됩니다.

3D CAD에서 존재하는 범위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8

3차원 CAD 상에서 존재하는 크기와 방향성이 존재하며 이는 포인트,커브,데이텀,스케치,시트바디,솔리드바디,컴포넌트등 다양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형체를 NX를 이용하면 버텍스나 엣지 페이스등 시각에 보이는 모든 부분을 조작하고 컨트롤 제어할 수 있습니다.

Snap Point / Point Constructor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9

NX에서 Point를 적용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이 2가지로 사용됩니다

Selection bar에 있는 snap point & Point constructor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차원 상에서 커브나 오브젝트를 위치시킬때 좌표값이 아닌 상대 오브젝트 기준 이

및 선택이 필요할때 Snap Point 를 이용하면 커브의 끝점이나 중간점,원의 중심정등을 쉽게 선택하고 정확한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NX나 3D CAD외에 2D Auto Cad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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