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Curve From Curves Tutorial – 8강
이번에는 2D & 3D 상으로 그려진 커브 데이터를 재활용하여 2차원 상의 커브 “Curve From Curves“로 옵셋을 하거나 3차원 상으로 커브를 옵셋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랗목차
그리고 해당 옵셋을 허공이 아닌 면에 흐름을 타면서 사용하는 방법과 커브를 이어주는 기능과 커브를 단순화시키거나 2차원 투영과 3차원 투영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G NX – Curve From Curves
Curve Offset 커브 옵셋
2차원 or 3차원 커브를 일정한 가격으로 옵셋을 할 수 있는 Offset Curve 기능입니다.
Type
- Distance : 평면에서 입력 값만큼 Offset
- Draft : Z 축 방향 높이와 각도를 주어 Offset
- Law Control : 법칙 하위 함수로 지정한 법칙에 의해 정의된 거리로 곡선 Offset
- 3D Axial : 3D Curves를 Vector를 정의하여 Offset
Curve : Offset 할 Curve를 선택.
Point on Offset Plane :
- Offset 할 때 기준이 되는 Point 혹은 Plane 설정.
- 2개 이상의 Curve를 선택할 경우에는 선택하지 않아도 됨
Offset
- Distance : Offset 할 거리 값을 입력.
- Number of Copies : 입력 개수만큼 옵셋 곡선을 구성
- Reverse Direction : 방향 전환
Associative Output : Offset 시킬 데이터와 Offset 된 데이터 간의 연관 관계를 유지할 때
Input Curves
- keep : Offset 곡선을 생성할 때 입력 곡선을 유지
- Hide : Offset 곡선을 생성할 때 Blank
- Delete : Offset 곡선을 생성할 때 입력 곡선 삭제
- Replace : 입력 곡선 교체
Trim 옵션을 체크 시 각각 위의 이미지처럼 변합니다.
- None : Offset 된 그대로만 표현
- Extended Tangents : Offset 된 Corner 연장
- Fillet : Offset 된 Corner 부분 Distance 값만큼 Fillet 적용
- Rough Offset : Distance나 Draft선택 시 활성화. 더 강력한 Offset 처리 가능.
- 자체 교차하는 Curve가 있을 때, 추가 Offset Curve를 생성했을 때 등에 사용됨. 생성된 곡선은 Spline으로 나타남.
- Curve Fit : Modeling 환경설정에 지정한 대로 Offset 곡선을 생성할 곡선 맞춤을 지정.
- Cubic : 차수가 3인 Spline이 사용됨.
- Quintic : 차수가 5인 Spline이 사용됨.
- Advanced : 최대 차수와 최대 segment 수에 대한 값을 입력할 수 있음
Selection Intent
Selection Intent 툴바에서선택하고자 하는 라인 선택타입을 지정하면 좀 더 빠르고 쉽게 Curv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op at Intersect : 교차되는 부분의 라인을 끊어서 표현할 때 선택하면 교차지점에 등분되어 선택
Follow Fillet : 교차 지정에서 Fillet이 있을 경우 fillet이 우선 선택
Chain within Feature : 선택한 Curve의 Feature에 속한 Curve 선택
Offset 시 마이너스 블랜드로 알이 교차되는 경우는 Rough Offset 체크해주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Offset Curve in Face
곡면 위에 있는 Curve나 Edge를 면의 곡률이 적용된 표면에 그대로 적용하여 Offset 할 수 있는 기능
Trim to Each Other within Section
동일한 단면에서 있는 두 곡선 사이의 코너를 trim 하는 방법을 지정. 두 곡선의 접선이 연장이 되어 코너를 이루고 trim 됨.
Extend to Each Other within Section
동일한 단면에 있는 두 곡선 사이의 코너를 연장하는 방법을 지정. 두 곡선 사이의 접선이 연장되어 코너를 형성.
Trim to Face Edges
곡선을 면 모서리로 trim 할지를 지정.
1. 면 모서리에 대하여 Trim 된 곡선.
2. 면 모서리에 대하여 Trim 되지 않는 곡선
Bridge 브릿지
곡선의 연결되지 않은 부분을 연결하는 기능
- Start object : 첫 번째 곡선 선택
- End object : 두 번째 곡선 선택
- Bridge Curve Attribute
- Start / End : 편집할 점을 지정
- Continuity : 곡선의 연속성을 설정
- G0 (Position) : 위치
- G1(Tangent): 기울기 두 곡선과 연속으로 접하는 하나의 3차원 세그먼트 Spline 브리지 곡선을 생성. 생성된 Spline의 차수는 3차임
- G2(Curvature) : 곡률 두 곡선에 접하고 곡률 연속성을 가지는 브리지 곡선을 생성. 생성된 Spline의 차수는 강성에 따라 5 또는 7차 임
- G3(flow) : 흐름
- U/V Percentage : Target의 Geometry의 백분율로 U 및 V점 위치를 지정
- Direction : 곡선의 방향을 지정.
- Tangent/Perpendicular : 점에서 Bridge 곡선이 접하는지 직교인지를 지정.
- Reverse Direction : 방향 전환
- Shape Control
- Tangent Magnitude : 핸들을 사용하여 시작 object와 끝 object의 한쪽 또는 양쪽 끝을 끌거나, 텍스트 상자에 값을 입력하여 곡선을 조정. 값은 접함의 백분율로 나타남.
- Depth and Skew
- Depth : 곡선의 곡률이 Bridge에 미치는 영향을 제어하며 곡률의 백분율로 나타남
- Skew : 최소 곡률의 위치를 제어하며 Bridge의 거리의 백분율로 나타남
- Conic : 지정한 Rho 값에 따라 원뿔 곡선의 완전도를 변경하여 Bridge 곡선 형상을 변경.
- Reference Shape Curve : 기존의 spline을 선택하여 Bridge Curve의 일반 형상을 제어.
Circular Blend Curve
두 개의 3D 곡선 또는 Edge사이에 Blend를 생성해주며 Curve를 생성해주는 기능
- Direction Option : 원통 축의 방향을 지정.
- Best Fit : 입력 곡선을 가장 완벽하게 포함하는 평면을 찾아 평면에 법선의 방향.
- Variable : 입력 곡선과 원형 Blend 곡선 간 접촉점의 접선의 방향.
- Vector : 벡터를 원통의 축으로 지정.
- Current View : 현재 View의 법선인 원통 축.
- Radius Option :원통의 반경 값을 지정.
- Point on Curve1 :고정 점으로 Curve 1을 선택하고 curve2의 점을 검색.
- Point on Curve2 : 고정 점으로 Curve 2를 선택하고 curve1의 점을 검색.
- Value : 반경 값을 직접 입력
- Show Cylinder :원형의 blend를 생성하는 데 사용한 cylinder를 표시하거나 숨김.
Simplify 곡선 단순화
복잡한 스프라인의 커브를 단순화시켜주는 주는 기능
- Maintain : 단순화시킨 선과 원호가 초기 곡선과 중복되어 배치
- Delete : 단순화시킨 선과 원호만 나타내고 초기 곡선 삭제
- Blank : 단순화 시킨 선과 원호가 보이고 초기 곡선은 Blank 됨
Join Curves 조인 커브
등분된 곡선을 결합해 주는 기능
- Curves : 결합할 곡선을 선택.
- Associative :입력 곡선에 연관된 결과 spline을 생성
- Input Curves
- Keep : 초기 곡선 위에 새로운 곡선 생성
- Hide : 초기 곡선을 뒤로 숨김
- Delete : 초기 곡선을 삭제
- Replace : 초기 곡선을 새로이 생성한 곡선으로 교체되며 초기 곡선은 삭제
- Output Curve Type
- General : 초기 곡선을 스플라인으로 변환 후 단일 스플라인으로 결합
- Cubic / Quintic : 다항식을 선택하면 초기 곡선과 다항 스플라인을 근사화하여 곡선 체인을 결합
- 3차원 스플라인의 차수는 3이고 5차원 스플라인의 차수는 5 [일반 스플라인 옵션보다 다항식 옵션의 3차원 또는 5차원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 Advanced : 고급 다시 맞춤을 선택하면 초기 곡선과 스플라인을 근사화하여 곡선 체인을 결합
Project Curve 프로젝트 커브
곡선 및 점을 시트 바디, 면, 평면 및 Datum평면에 투영하는 기능
Projection Method
- Along Vector : 벡터 구성자를 사용하여 정의한 지정된 벡터를 따라 선택된 오브젝트를 투영. 벡터로 표시된 단일 방향 또는 양방향(표시된 방향 및 그 반대 방향)으로 곡선을 투영
Project to Nearest Point along Vector : 근접한 면까지 투영 여부 설정
Create Curves to Bridge Gaps : 투영된 면에 GAP이 있을 때 투영된 Curve의 Gap을 연결하는 옵션
Combined Projection 컴바인 프로젝트 – 교차 커브
각각 다른 좌표에 있는 첫 번째 곡선과 두 번째 곡선을 만족시키는 3차원 곡선(교차 커브) 생성
Selection Steps
- First Curve String : 첫 번째 곡선 선택
- Second Curve String : 두 번째 곡선 선택
- First Projection Vector : 첫 번째 곡선 방향 선택
- Second Projection Vector : 두 번째 곡선 방향 선택
Mirror Curve 미러 커브
데이텀 평면 또는 평면형 곡면을 기준으로 연관 / 비 연관 곡선을 대칭 복사
- Curves : 대칭시킬 곡선을 선택
- Mirror Plane : 대칭 이동시킬 곡선을 기준으로 하는 면 또는 데이텀 평면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