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Trim,Split 자르기 분할 기능 Tutorial – 13강

NX 상에서 트림이나 스프릿등으로 자르기 위해서는 솔리드 바디나 시트바디등 각각의 특성에 맞는 기능을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3D CAD상에서 면이나 커브등을 자르는 기능은 트림,Trim 분할하여 기능은 스플릿,Split 이라고 하며 이와 유사한 기능을 Divide 나누기 기능으로 나눕니다.

참고 : 3D CAD NX – WCS 좌표계 솔리드모델링 스케치 의미??

참고 : 3D CAD 기초 – NX 기본 피쳐단위 종류 및 명칭

UG NX Trim,Split 자르기 분할 나누기

  1. Trim Body (솔리드 바디 트림)
  2. Split Body (솔리드,시트 분할)
  3. Trimmed Sheet (시트 트림)
  4. Trim and Extend (시트 연장 및 트림 코너 만들기)
  5. Untrim (트림한 바디 복구)
  6. Divide Face (페이스 나누기)

Trim Body (솔리드 바디 트림)

UG NX Trim Body
NX Trim Body

Solid Body를 Sheet Body나 Plane을 이용하여 잘라내는 기능으로 각각 타겟과 툴로 선택합니다.

  • Target 으로 오브젝트 선택
  • Tool 자를 면

방향을 바꾸고 싶다면 Reverse Direction 으로 방향을 변경 할 수 있으며 솔리드 바디를 면과 플랜으로 자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Split Body (솔리드,시트 분할)

UG NX TrimSplit 자르기 분할 기능 Tutorial 13강 2
분할바디

트림바디는 자르고 툴과 바디를 사라지게 하는 방면 스프릿바디는 기본설정이 툴과 바디를 없애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Tool 선택에서 면과 플랜만 설정할 수 있는 트림바디와 달리 커브를 이용한 돌출과 리볼브(회전) 기능이 추가되어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Trimmed Sheet (시트 트림)

UG NX TrimSplit 자르기 분할 기능 Tutorial 13강 3
시트트림

Surface를 Edge 또는  Curve를 이용해서 잘라 냄

  • Target : Trim할 대상 Sheet 선택
  • Boundary Objects : Projection Along의 방향으로 선택한 Curve, Edge를 투영켜서 Trim할 영역 설정
    Allow Target Edges as Tool Objects
  • Target Body의 Edge를 Trim 할 개체로 선정할 수 있음.
    Projection Direction :투영 시킬 방향선택
    Regions will be
    Keep :선택 부분 남김
    Discard : 선택 부분 제거

Trim and Extend (시트 연장 및 트림 코너 만들기)

UG NX TrimSplit 자르기 분할 기능 Tutorial 13강 4
NX Trim And Extend 트림 엔 익스텐드

시트를 임의의 수치값 만큼 연장하거나 선택하는 구간까지 연장하거나 자동으로 코너를 만들어줍니다.

Type

By Distance : 데이터 입력 필드에 입력한 거리값 만큼 하나이상의 모서리를 연장할 수 있음

거리 옵션으로는 트리밍이 수행되지 않음

Until Selected

공구를 사용하여 타겟을 트리밍

Make Corner

Target과 Tool 사이에 코너를 생성.

  1. 연장할 Edge선택
  2. 연장된 면 미리보기

Untrim (트림한 바디 복구)

UG NX TrimSplit 자르기 분할 기능 Tutorial 13강 7
트림복구

기존의 sheet body나 solid body의 면을 선택하여 트림을 취소 시키는 기능으로 트림전의 상태로 되돌린다기 보다는 임의의 홀이나 엣지등을 제거해 플랫한 형태로 복구해줍니다.

Divide Face (페이스 나누기)

곡선을 사용하여 기존 바디의단일 면에 새 모서리 및 새로운 면을 생성

  1. Faces To Divide : 분할 면 선택
  2. Dividing Objects : 분할 경계 커브선택

Setting

  • Hide Dividing Object : 면 분할 후 분할 객체를 숨김.
  • Do Not Project Curves That Lie in Faces : 면에 있으면서 분할 객체로 선택된 곡선의 투영을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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