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12 사람 손가락 모델링 치수 검증
UG NX는 정밀한 기구설계뿐 아니라 인체 기반 시뮬레이션에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NX Human Modeling 모듈에서는 실물 기반의 신체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며, 그중에서도 손가락 모델링(Human Hands) 기능은 간단한 제스처 시뮬레이션부터 제품 인터페이스 테스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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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12 버전부터 지원된 이 기능은 최신 NX2206에서도 강화되어, 한국(Korean_2002) 규격을 포함한 다양한 국가별 손 데이터 제공, 관절 단위 조절, I-Ray 기반 고품질 렌더링까지 지원됩니다. 자동차 시트 피로도 분석, 제품 조작부의 간섭 검증, UX 설계 테스트 등에서 특히 유용하며, 복잡한 인체 전체 모델링 없이도 손만을 빠르게 모델링해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보통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 충격에 대한 시뮬레이션이나 시트에 대한 사람 인체의 피로도 측정을 위해 각각의 자세를 연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체 인체 모델링은 수정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NX에서는 사람 손가락에 대한 모델링만을 제공합니다.
저는 대학교 과제 시에 이런 데이터가 없어서 3D MAX로 된 폴리곤 사람 손가락을 이용해 디자인 결과물을 만든 적이 있는데요 다른 여러 개의 캐드 데이터를 혼합하다 보니
컴퓨터 사양도 고사양으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작업시간이 오래 걸린 단점이 있었는데 직접 NX에서 손가락 모델링을 제공하며 다양한 수정 편집 그리고 I-Ray 렌더링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작업이 쉽게 변했습니다.
NX12 Human Hands 사람 손
- NX Menu – Human Modeling- Human Hands 실행합니다.
- Command Finder에서 Huamn Hands 검색해도 됩니다.
기본적인 사람 손가락의 옵션입니다.
- 남자 여자 성별 선택
- 왼손 오른손 선택
그리고 특이하게도 각 국가별 손을 지원합니다.
그중에서도 Korean_2002라는 코리안 규격도 지원하며 중국과 일본 독일등 다양한 규격이 있습니다.


한국 규격으로 생성된 손입니다.
손을 더블 클릭하면 수정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손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손 모양을 선택해서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Aperture에서 게이지를 변경하면 손가락을 자연스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Adjust Joint 선택하면 손가락의 조인트 별 수정이 가능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손가락의 마디를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원하는 손가락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번외로 손가락에 대한 곡률 및 재질 렌더링 삽입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손가락은 상대 파트와 치수 공차 검증도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Human Hands 기능이 보이지 않거나 실행되지 않는 경우 해결 방법은?
NX에서 Human Hands 기능은 Human Modeling 라이선스가 포함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NX Standard나 Foundation 라이선스에서는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며, Human 또는 Advanced Simulation 모듈이 필요합니다.
Siemens PLM의 라이선스 설정에서 Human 모듈 포함 여부를 확인하거나, 관리자에게 추가 모듈 요청이 필요합니다.
NX Human Hands는 어떤 버전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Human Hands 기능은 NX10 이후부터 점차 확대 적용되었으며, NX12 이상에서 본격적으로 ‘Korean_2002’와 같은 국가별 핸드 템플릿이 추가되었습니다. 최신 NX2206에서도 해당 기능은 유지되며, UI 개선과 렌더링 품질 향상이 적용되었습니다.
생성된 손 모델을 어셈블리 파트에 삽입하여 간섭검사나 시뮬레이션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생성된 Human Hands는 일반 파트(Part) 객체와 동일하게 어셈블리에 삽입,
다른 기계요소나 제품 파트와의 간섭검사(Interference Check), 치수 공차 검증이 가능합니다.
Simulation 모듈과 함께 사용할 경우 자세 평가나 피로도 분석도 가능해집니다.
Human Hands에서 제공되는 손 크기나 비율은 수정이 가능한가요?
기본적으로 성별, 국가별 표준 규격에 따라 자동 생성되지만, Aperture(개폐 각도) 조절, Adjust Joint(관절 수정) 기능을 통해 각 손가락 길이, 마디 각도, 자세 등 디테일한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사용자의 손과 유사한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렌더링 품질이 낮거나 손이 깨져 보이는 경우 해결 방법은?
렌더링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는 대부분 그래픽 설정 부족 또는 I-Ray 렌더링 세팅 미흡이 원인입니다.
- 렌더링 모듈이 포함된 NX 패키지 확인
Render Setup
메뉴에서 Anti-aliasing, Texture Filtering 등을 고급으로 설정- 렌더 뷰포트를 확장하여 실시간 뷰 확인
고사양 GPU 장비를 사용하는 것도 큰 차이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