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 삭제 초기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 등 중요한 데이터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의 경우 보통 사용할 때 모두 사용하지 않고 파티션을 나누어서 데이터를 관리하느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SSD나 하드디스크를 새로 구입하면 파티션 활성화해야 정상적으로 컴퓨터에서 스토리지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하드디스크를 구입해서 장착 시 인식이 되지 안을때에도 파티션 활성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노랗목차
파티션을 나누어 사용은 비교적 용량이 적은 USB 메모리카드의 경우 파티션 나눠서 사용할 일은 많지 하지만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의 경우 파티션 나누기를 통해 파티션을 나누거나 드라이브 명을 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 등 원하는 드라이브로 변경 하느것이 가능하며 도우를 설치하기 위해 GPT 파티션 및 MBR 파티션을 변경할 때에도 파티션 초기화 후 파티션 타입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렇게 새로 구입한 하드디스크나 SSD의 경우 파티션 활성화를 진행하고 용량이 큰 파티션을 나누거나 파티션 변경을 위한 초기화 삭제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파티션 설정 – 하드디스크, SSD, 외장하드 등등
내 컴퓨터에 장착된 스토리지의 파티션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내 PC를 실행합니다.
- 좌측 메뉴 중 내PC를 마우스 우클릭 “관리“를 선택합니다.
- 좌측의 컴퓨터 관리 메뉴중 저장소 – 디스크 관리 선택합니다.
- 하단에 하드디스크부터 SSD, 외장하드, USB 등등이 표시됩니다.
파티션 활성화 – 새 단순 볼륨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을 선택 후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하면 파티션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처음 하드디스크를 구입을 했다면 파티션 활성화를 진행해야 인식이 됩니다.
그 외에도 파티션 초기화를 통해 파티션을 삭제하고 난 뒤에도 파티션 활성화해야 합니다.
파티션 용량 및 드라이브 문자 설정
현재 사용 가능한 파티션의 용량이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습니다.
해당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파티션 드라이브는 추후에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파티션을 새롭게 활성화할 때는 해당 볼륨을 포맷하거나 포맷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티션 시스템은 FAT / NTFS / FAT32 세 가지 방식 중 하나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FAT 파일 시스템은 할당 단위 크기가 32KB보다 크기 때문에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에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NTFS나 FAT32 두 가지 중 하나로 선택합니다.
저는 NTFS로 선택 후 파티션을 새롭게 생성했으며 이렇게 파티션 활성화가 되면 인식되지 않던 파티션 드라이브가 활성화됩니다.
SSD 외장하드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파티션이 한덩어리로 활성화된 것을 보는것과 같이 원하는 용량만큼 2개 3개 4개로 쪼개어 나눌 수 있습니다.
파티션 나누기를 위해서는 나누고자 할 때 파티션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 볼륨 축소 버튼을 눌러줍니다.
나누고자 할 파티션의 용량을 입력하면 외장하드나 SSD, 하드디스크, USB등 해당파티션을 분할할 수 있으며 이때 파티션은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포맷전 데이터를 미리 백업하세요
그럼 입력한 용량만큼 파티션이 등분되어 나누어졌습니다.
파티션 나누기를 통해 총 8기가의 USB 용량이 각각 4.7gb / 2.93gb로 나누어졌으며 나눠진 이렇게 나눠진 파티션은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인식을 하기 위해서는 앞서 파티션 활성화를 다시 진행합니다.
파티션 삭제 – 초기화
이렇게 분할된 파티션을 다시 한덩어리도 다시 되돌리거나 디스크 오류 “배드섹터“가 있는 경우 모든 데이터를 포맷 후 초기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면 “볼륨 삭제“버튼을 눌러 파티션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만약 해당 볼륨 삭제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참고 : SD 하드디스크 파티션 삭제 안될때 강제 초기화 – 노랗IT월드
파티션을 삭제 시에도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기존에 데이터를 백업이 필요하다면 미리 백업 후 진행합니다.
파티션을 나눈 것이 모두 초기화되었으며 다시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다시 파티션을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파티션 활성화를 해야합니다.
새 단순 볼륨으로 파티션을 다시 활성화를 해야하며 “FAT32“로 하나의 파티션을 만들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외장하드나 USB, SSD, 하드디스크등 파티션을 나누거나 활성화 및 삭제 초기화가 가능하며 이렇게 설정한 파티션 복구가 필요한 경우에는 데이터 복구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복구 방법 – EaseUS Partition Master Free 프로그램
1 Response
[…] 참고 :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 삭제 초기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