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 Mold Core Cavity Modeling
NX를 통해 금형 “Mold”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몰드위자드 “Mold Design & Mold Wizard”라고 하는 모듈을 이용해 코어나 캐비티 뿐만 아니라 몰드베이스의 스크루핀, 슬라이드코어등을 자동으로 만드는 기능이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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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러한 몰드디자인은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솔리드 기능을 지원하는 NX90101 모듈의 마하1 사용자를 위한 Mold Core Cavit Modeling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NX의 색상필터나 레이어등의 기본기능을 숙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 : UG NX 몰드위자드 Mold Wizard 사용법
UG NX 몰드위자드 금형 3D HD3D Tools 품질 테스트
NX – Mold 금형 모델링 코어 캐비티 색상지정
몰드를 작업할 솔리드 모델링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기본적으로 코어와 캐비티 2가지를 만들어 하며 Core(하판)_Cavity(상판) 이라고 구분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 Ctrl + J
Display Object Edit
필터 -> 유형 필터를 선택합니다.
선택을 면 “Face”로 선택합니다.
다음 모델링 기준 안쪽면을 코어 바깥면을 캐비티로 구분하여 면을 하나하나 선택해서 색상을 변경해야 하는데 이렇게 작업하면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합리적이지 못합니다.
NX 몰드 파트 검증
해석 -> 몰드 파트 검증을 선택합니다.
플라스틱 파트와 캐스트 파티를 분석하여 몰드 가능성과 제조가능성을 진단합니다.
특별히 해석 방향을 재설정할 필요 없다면 확인을 눌러 넘깁니다.
코어와 캐비티 영역에 대해 색상을 무엇으로 표시할지 지정합니다.
자동으로 인식되는 기능이다보니 중간영역은 제대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교차영역은 교차 및 수직면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금형 구멍막기
간단하게 모델링 백터방향 기준 위아래 색상이 나뉘어 지며 이는 구배확인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파팅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경계평면 “Bounded Plan“을 사용하지만 이 기능은 평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금형을 만들 모델링의 구멍을 막아야 합니다.
평면의 구멍은 경계평면 “Bounded Plan“으로 구멍을 막습니다.
곡면의 구멍은 N변 곡면 “N Sided Surface“기능을 통해 구멍을 막아줍니다.
N변 곡면 외에는 구멍패치를 통해 모든 구멍을 한번에 막을 수 있지만 일부 구멍은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경계평면, N변 곡면, 구멍패치 등을 이용해 모든 구멍을 막아줍니다.
파팅라인 만들기
다음 파팅라인을 만들기 위해 스케치로 그린 다음 경계평면으로 막아줍니다.
경계평면을 사용하면 평면이라는 가정하에 한번에 파팅라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 면 추출을 통해 상 코어와 하 코어를 뜯어냅니다.
삽입 -> 연관복사 -> 추출로 들어갑니다.
NX11 버전 이상 사용자라면 Extract Geometry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참고 : UG NX 하네스 케이블 원기둥 중심선 추출 및 길이측정
UG NX Associative Copy 연관 복사 – Extract Geometry
Face 선택 후 접하는 면 “Face Chain“을 선택해 원본숨기기 옵션으로 선택합니다.
아니면 색상필터를 사용해 선택해도 편리합니다.
솔리드바디는 숨겨지고 추출한 면만 보여지는데 그럼 엣지라인이 더욱 선명해지느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UG NX 도면 세션 단면뷰 뒤에 파트 숨기기 – Section View
UG NX 모델링 컴포넌트 숨기기 Hide Components in view
뜯어낸 상코어 시트와 경계평면을 하나의 시트로 만들기 위해 Sew 기능을 통해 잇기를 사용합니다.
사각형 엣지를 이용해 돌출로 위아래 솔리드 바디를 만들어줍니다.
트림바디 기능을 통해 솔리드바디를 Sew로 생성한 시트로 잘라냅니다.
그럼 추출한 면을 통해 상코어가 만들어졋습니다.
지금까지 상코어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게 하코어도 모델링합니다.
이렇게 몰드위자드 기능없이 코어와 캐비티 2개를 만드는 방법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