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AD NX – WCS 좌표계 솔리드 모델링 스케치 의미??
3D CAD 이용해 설계할때는 정해진 답이 없이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하지만 방식은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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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방식을 크게는 B-Rep 방식과 CSG 방식 두가지로 나뉩니다.
이 두가지 방식은 기본적으로 와이어 프레임 기반과 곡면 기반의 서피스 개념으로 나뉘며 CSG방식은 쉽게 말하면 솔리드 모델링 Solid(덩어리)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모델링 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NX 시작하기” 메뉴는 NX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한 훑어보기 컨셉으로 작성됩니다.
UG NX에 대해 잘 알거나 잘 모르는분들 모두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한번 훑어보고 아는분들은 알고 넘어가고 잘 모르는분들은 큰 틀을 한번 훑고 지나가는데 의의를 두는것이 앞으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NX 시작하기”부분은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조금은 과장된 설명 및 어려운 단어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하지 않습니다.
기본 디자인피쳐기능을 이용한 Primitive 조합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B-Rep 방식은 솔리드 모델링과 반대로 서피스 기반의 모델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강의에서는 CSG 라고 할 수 있는 솔리드 모델링과 함께 NX CAD 설계의 기초 단어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솔리드 모델링이란?
솔리드 생성에 필요한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기초적인 솔리드 모델링에서 필요한 기능을 재정의 해봅니다.
Datum 데이텀
모델링을 하는데 있어서 무한평면 (데이텀)이라고 표현하며 이 데이텀을 이용하며 스케치를 하거나 미러,트림,프로젝트커브등을 하는데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기본적인 Parameter Modeling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보조역할을 합니다.
Datum 좌표계
앞서 설명한 데이텀은 무한 평면 하나라고 한다면 데이텀 좌표계는 X,Y,Z 세가지 방향에 대한 데이텀평면과 Axis (방향축)과 Origin Point (원점) 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좌표계 하나에 3개의 방향축과 3개의 데이텀 그리고 원점을 모두 가지고 있어 활용할 수 있는 폭이 크지만 그만큼 데이터 용량이 큰 단점이 있습니다.
Sketch 스케치
- 사용자가 선택한 평면(데이텀)에 2D Curve 나 Point 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스케치에 치수구속이나 위치구속등으로 형상이 움직이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스케치 형상은 다른 모델링 형상 옵션을 통해 새 형상을 생성하는데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Direct Sketch 다이렉트스케치 와 일반 스케치 차이
다이렉트 스케치는 NX7에서 도입된 기능으로 기존의 스케치와는 작은 차이점을 보입니다.
기존의 방식은 Skecth 를 하기 위해선 스케치 모드로 변경되어 작업 공간이 바뀌었지만 다이렉트 스케치 기능을 이용하면 일반 모델링 화면에서 변하지 않고 자연스럽고 빠른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Desgin Feature 디자인 형상
커브나 페이스 스케치,피쳐의 세션등을 선택하여 직선 거리(Extrude)로 연장하거나 회전 (Revolve하여 솔리드바디나 시트바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Multi Body 다중바디
단어에서 알수 있듯이 멀티바디는 하나 이상의 바디를 의미합니다.
UG NX 모델링 환경에서는 하나 이상의 바디를 포함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Combin 컴바인 결합
솔리드 모델링을 할때 사주 사용하는 단어로서 하나 이상의 객체를 서로 합치거나 나누거나 하는 기능을 컴바인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기능은 합치거나 나누거나 교차할 수있으며 기능은 각각 Unite, Subtract, Intersect 입니다.
X,Y,Z 좌표계
마지막으로 방향성을 나타내는 X,Y,Z 좌표계입니다.
본느것과 같이 2D 좌표는 위아래 좌우로 Y,X축을 나타내며 여기서 3D가 되면 Z 축이 추가됩니다.
여기서 기준점 위로 올라가면 + 기준점 아래로 내려가면 – 표기합니다.
Design Feature 디자인 형상
- Curve or Sketch를 이용하여 형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치수 값만 입력하여 아래와 같은 형상들이 만들어지는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 WCS의 위치, Axis역할 , 위치에 대한 정확한 값을 입력하여야 원하는 형상을만들 수 있습니다
Design Feature – Block (블럭)
기본형상중에 블럭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Insert -> Design Feature - Block 선택합니다.
- Point의 Click 위치를 확인
- WCS에 방향을 확인 한다 ( WCS방향에 따라 형상의 위치가 변경 )
Design Feature – Cylinder (실린더) , Cone (콘)
원기둥 (실린더) 와 원뿔 (콘) 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Insert -> Design Feature – Cylinder (실린더) , Cone (콘) 선택 후 원점과 원을 회전하고 싶은 원점 (Vector) 기준을 설정 후 회전합니다.
Hole 홀 기능
간단하게 CAD상에서 나사 홀(Tap)을 내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로는 Counterbored,Countersink,Tapered 로 나뉩니다.
각각에 대한 홀의 지시하는 명칭을 참고하세요
참고 : UG NX Design Feature 솔리드모델링 Tutorial – 10강
Slot 슬롯
슬롯은 솔리드바디에 보는것과 같이 다양한 모양의 슬롯(홀) 모양을 내는 기능입니다.
Slot 종류
- Rectangular Slot = 사각형 모양의 슬롯
- Ball-End Slot = 볼 모양의 양끝이 정원인 슬롯
- U Slot = 각각의 엣지에 U라인의 라운드 진 슬롯
- T Slot = T 슬롯은 하단부에 T자 모양으로 옵셋 (확장) 된 슬롯
- Dove Tail Slot = Dove Tail은 경사도가 들어간 슬롯
Groove 그루브
보통 윈기둥 축에 그루브 홈을 넣는 기능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 Rectangular Groove = 원기둥에 사각형 그루브 홈을 만듭니다.
- Ball End Groove = 정원의 볼모양으로 그루브 홈을 만듭니다.
- U Groove = 사각형 모양에 약 끝단에 라운드 진 그루브 홈을 만듭니다.
Sweep 스웹
Guide를 따라서 만들 수 있는 단일 Section으로 형상이 만들어지는 기능을 말합니다.
Offset Scale 옵셋 배율
Sheet Body에 두께값을 설정 기능 & Solid Body에 일정한 두께값을 설정하는 기능하며 금형설계시에는 재질에 따른 수축률을 통해 스케일 조절이 가능합니다.
참고 : UG NX Offset Scale 옵셋 배율 Tutorial – 14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