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Adobe Illustrator를 사용하면 Vector 방식의 Path “Pen Tool“펜툴를 통해 원하는 일러스트 패스 도형을 그릴 수 있으며 직접 원하는 일러스트 그리는 방법도 있지만 작업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기본 도형을 그려 해당 도형을 편집 하느 것이 더욱 빠르고 편리합니다.

기본적으로 일러스트에서 제공하는 기본도형은 원형 (동그라미), 세모, 네모, 다각형 (오각 육각 칠각 등등), 별표 등등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기본도형을 제공하고 이 도형의 패스를 삭제하거나 추가해서 새로운 도형을 그리거나 안쪽 바깥쪽 색상을 변경하거나 두께를 변경해 새로운 느낌의 일러스트를 그릴 수 있으며 일명 패스 따기라고도 불리웁니다.

일러스트 패스 펜툴 사용법

일러스트 새로운 캔버스를 생성합니다.

참고 : 일러스트 캔버스 크기설정 – 없는글꼴 설치

일러스트 패스
일러스트 패스 “펜 도구”

왼쪽 메뉴 툴바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펜툴로 펜 도구 (단축키 : P)를 선택합니다.

참고 : 일러스트 단축키 – 커스터마이즈 변경 및 저장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2

이를 통해 마우스를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면 해당 클릭방향으로 직선이 그려집니다.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3

끝점을 클릭하면 닫힌 솔리드 형태가 그려집니다.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4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마우스의 끝점을 클릭 후 마우스로 드래그를 하게 되면 곡률의 아크 “곡선”이 그려집니다.

이를 통해 부드럽고 탄젠트한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 펜툴 패스 삭제하기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7
일러스트 패스 곡률 삭제

선을 그리면서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지만 그림을 그리고 난 뒤에는 수정을 위해서는 별도의 패스 수정툴고정점 도구“을 사용해야합니다.

고정점 도구 (단축키 : Shift + C)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7 1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8

고정점 도구로 포인트를 찍어주면 해당 포인트지점이 사라집니다.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8 1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9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부분도 클릭해주면 부드러운 탄젠트 커브가 직선으로 변경됩니다.

일러스트 펜툴 도형 수정하기

펜툴을 삭제하는것이 아닌 그렸던 펜툴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직접 선택도구 (단축키 : A)를 선택합니다.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12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13

수정하고자 하는 패스를 선택해 움직여주면 펜툴 곡률이 변경됩니다.

배경 및 면 선 두께 변경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16

그렷던 도형의 색상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왼쪽 색상툴을 통해 칠과 선 변경이 가능합니다.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17

더블클릭 후 RCB / CMYK / HSR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외각 선과 내부 면의 색상을 각각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 패스 그리기 도형 선 면 두께 색상 수정 펜툴 18

외각 테두리 선을 투명하게 하고 싶다면 색상 선택 밑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이를 통해 외부 내부색을 투명한 배경으로 선택해 PNG 파일로 투명한 이미지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참고 : 일러스트 배경 투명하게 PNG 저장방법

포토샵 일러스트 없이 배경투명하게 누끼따기 저장방법

마무리 곡률도구

최근 출시된 일러스트 CC의 경우 곡률도구라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기존 번거로운 Path를 통해 곡률이 아닌 그리는 방향에 따라 자동으로 자연스러운 선이 그려지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그림그리기 부터 수정까지 매우 편리합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3월 14, 2022

    […] 원하는 사이즈의 일러스트 캔버스를 생성 후 패스 Path “펜툴“이나 기본도형으로 일러스트레이터 그림을 그렸다면 이 그림을 회전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