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PDF 저장 도면 플롯 옵션

보통 오토캐드로 작성된 DWG, DXF 파일의 도면을 저장할 때에는 JPG 이미지보다는 Autodesk Autocad로 실행 가능한 파일 외에 오토캐드 PDF 저장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도면에는 수많은 선과 치수, 보조 선등이 있고 A4 이상의 A2, A1등 큰 도면 사이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JPG 등으로 저장 시에 도면을 확대하게 되면 픽셀이 깨져 보이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토캐드 데이터를 저장해서 전달할 때에는 폴리라인”Poly Line”으로 된 PDF 파일로 저장하느것이 파일의 용량도 최적화되고 출력이나 확대 시에도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3D CAD 데이터도 열 수 있는 3D PDF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Adobe Acorbat Reder DC의 활용은 점점 늘어가느거 같습니다.

오토캐드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서 “플롯“과 “PDF 내보내기“이 있습니다.

오토캐드 PDF 저장 “플롯”

오토캐드 PDF 저장 도면 옵션설정 1

오토캐드 -> 인쇄 -> 플롯을 선택합니다.

오토캐드 PDF 저장 프린터 플로터 설정
오토캐드 PDF 저장 프린터 플로터 설정

플롯은 대형 프린터기를 통해 도면을 출력하는 기능으로서 플로터 기능을 통해 출력 설정을 해서 저장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플롯에서 프린터 / 플로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선택하면 인쇄가 됩니다.

하지만 DWG To PDF나 다른 Autocad PDF를 선택하면 인쇄가 되지 않게 PDF파일로 저장됩니다.

플롯 영역 설정
플롯 영역 설정

이후 플롯대상에 범위,윈도우,한계,화면표시중에서 저장하고 싶은 부분을 선택합니다.

  • 플룻 대상
    • 범위
    • 윈도우
    • 한계
    • 화면표시
오토캐드 PDF 저장 도면 옵션설정 4

윈도우로 선택 후 저장하고 싶은 도면의 영역을 선택하면 해당 영역만 PDF로 저장됩니다.

오토캐드 PDF 저장 도면 옵션설정 5
  1. 저장하고 싶은 도면크기를 선택합니다.
  2. 도면이 정중앙에 위치하기 위해 “플롯의 중심“을 체크합니다.
  3. 플롯 축척에도 용지에서 어긋나지 않도록 “용지에 맞춤“을 체크합니다.
  4. 이후 플롯 옵션과 도면 방향을 취향에 맞게 선택 후 저장하기 전 꼭 “미리보기“로 도면의 영역이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5. 이후 확인을 눌러주면 오토캐드 PDF 저장이 완료됩니다.
오토캐드 PDF 저장 완료
오토캐드 PDF 저장 완료

오토캐드 PDF 다른 이름으로 저장

오토캐드 PDF 저장 도면 옵션설정 8

PDF 파일로 저장하기 가장 쉬운방법은 내보내기 -> PDF를 선택해 PDF파일로 내보내는 방법입니다.

옵션이 플롯보다 단순하지만 필요한 기능들은 모두 보이기 때문에 동일하게 내보내기 -> 윈도우를 선택 후 옆에 아이콘을 선택해서 내보내기할 도면의 영역을 선택합니다.

오토캐드 PDF 저장 도면 옵션설정 11

이상 오토캐드로 PDF 파일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 오토캐드 PDF DWG 변환 AutoCad 저장방법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