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설치없이 DWG DXF 버전변환 저장방법

Autodesk에서 제공하는 오토캐드를 사용한다면 국민포맷으로 DWG DXF의 도면파일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오토캐드의 경우 오토캐드 2023부터 다양한 하위버전 및 상위버전이 존재하며 각 버전별로 저장된 도면파일을 상위버전에서는 실행이 가능하지만 하위버전에서는 상위버전 파일을 열수 없도록 상위호환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 : 오토캐드 저장버전 하위변경 고정설정 방법

오토캐드 PDF DWG 변환 AutoCad 저장방법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 오토캐드 2023으로 작업된 DWG DXF 파일을 오토캐드 2022에서 열수 없기 때문에 상위버전에서 작업한 오토캐드 파일을 하위버전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상위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위버전으로 저장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번에는 오토캐드 설치없이 DWG DXF 파일을 변환하고 버전을 다운그레이드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utoCad 경고 DWG DXF 파일 최신버전

AutoCAD경고 - 이 DWG 파일은 보다 최신버전의 AUTOCAD에서 작성되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AutoCAD경고 – 이 DWG 파일은 보다 최신버전의 AUTOCAD에서 작성되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보는것과 같이 최신 상위버전의 오토캐드 파일을 열게 되면 이 DWG 파일은 최신버전의 Autocad에 작성되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Autodesk에서 DWG True Convert 도구를 다운로드 받아 다른버전의 DWG DXF 파일로 변환하십시오

캐드버전 구분

File FormartAutoCAD Release
AutoCAD 2018AutoCAD 2018
AutoCAD 2013AutoCAD 2013 ~ AutoCAD 2017
AutoCAD 2010AutoCAD 2010 ~ AutoCAD 2012
AutoCAD 2007AutoCAD 2007 ~ AutoCAD 2009
AutoCAD 2004AutoCAD 2004 ~ AutoCAD 2006
AutoCAD 2000AutoCAD 2000 ~ AutoCAD 2002
AutoCAD R14AutoCAD R14
AutoCAD R12 DXFAutoCAD R12
오토캐드 버전 별 DWG DXF 파일

오토캐드 버전의 데이터는 각각 2000 ~ 2000, 2004 ~ 2006 등 각각 버전별로 묶음으로 되어 있기 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주기에 맞는 버전으로 포맷을 변경해야 상위호환 및 하위호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상위버전을 하위버전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해당버전의 라이센스가 설치된 오토캐드 설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무료로 오토캐드 설치없이 무료로 다운그레이드 및 DWG & DX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오토데스크 DWG TrueView

오토캐드 설치없이 DWG DXF 버전변환 저장방법 5

오토캐드 버전을 다운그레이드 시키는 방법으로는 오토데스크에서 제공하는 무료 CAD 뷰어인 DWG TrueView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파일 형식 : DWG, DXF
  • 호환 제품 : AutoCAD, Revit, Fusion 360, 3ds Max, BIM 360, Civil 3D
  • 플랫폼Windows
  • 기능 : 온라인에서 2D 및 3D 파일을 보고, 측정하고, 마크업하고, 검토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설치없이 DWG DXF 버전변환 저장방법 3

프로그램을 실행 후 DWG Convert를 눌러 원하는 오토캐드 버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설치없이 DWG DXF 버전변환 저장방법
오토캐드 없이 DWG DXF 버전변환 저장방법

컨버터 화면에서 아래쪽의 캐드 아이콘(add file)을 클릭해주거나 왼쪽 흰색 화면에 원하는 파일을 드래그해주면 파일이 선택이 되고 오른쪽 Select a conversion setup에서 원하는 버전을 선택해준 뒤에 아래쪽 convert 버튼을 클릭해주면 버전이 다운그레이드 되어 저장됩니다

DWG TureView를 통해 모든 버전으로 상위버전 파일을 하위버전으로 저장할 수 있지만 단점으로는 프로그램이 가볍지 않기 때문에 저사양 PC에서 대용량 캐드데이터를 변환하는 경우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지스타캐드에서 지원하는 DWG FastView를 사용해 파일을 변환합니다.

지스타캐드 DWG FastView

지스타캐드 DWG FastView

지스타캐드는 CAD View 프로그램으로서 파일을 가볍게 열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이름으로저장을 통해 원하는 파일로 DWG DWF 파일로 변환하거나 다운그레이드 버전별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DWG FastView 다운로드

윈도우32bit / 64bit 용에 맞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오토캐드 파일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원하는 Autocad 버전 및 DWG, DXF 파일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