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EXE 파일 실행안됨 응답없음 오류 해결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알 수 없는 이유로 프로그램이나 앱을 설치하려 할 때, ‘.exe’ 파일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설치 파일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컴퓨터 환경에 따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직면했을 때 사용자는 무엇부터 확인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EXE 파일 실행 문제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윈도우11 EXE 실행안됨 응답없음 원인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설치 파일 자체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로서 설치 파일의 무결성 검증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선, 다른 PC나 노트북에서 해당 설치 파일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 파일에 문제가 없다면, 왜 특정 PC나 노트북에서는 설치나 실행이 안 될까요? 이에 대한 해결책들을 아래에 나열해보았습니다.

백신 프로그램 중지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백신 프로그램 때문입니다.

특히, V3 같은 백신은 실시간 검사를 중지하고 설치 파일을 실행해봐야 합니다.

설치 프로그램 강제 종료 후 재실행

때로는 CPU나 메모리 사용량의 문제로 인해 설치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작업 관리자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한 후 다시 시도해보세요.

윈도우 EXE 파일 실행안됨 응답없음 오류 해결방법 1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Ctrl + Shift + ESC 버튼을 눌러 작업 관리자 창을 활성화하여 문제의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하고 다시 실행합니다.

윈도우재부팅 후 재시도

컴퓨터의 캐시 메모리 문제로 인해 설치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재부팅만으로 문제가 해결될 때가 많습니다.

사용자 계정 변경

때로는 계정 손상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만들어서 시도해보세요.

레지스트리 편집 위한 명령어 입력

윈도우 EXE 파일 실행안됨 응답없음 오류 해결방법 3

이제 메모장이 실행되면 아래 명령어를 복사해서 넣어줍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exe]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exe]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exe\OpenWithList]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exe\OpenWithProgids] "exefile"=hex(0):

레지스트리 파일로 저장하기 위해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EXE 파일 실행안됨 응답없음 오류 해결방법 6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합니다.

파일 이름을 “exe실행안됨.reg“와 같이 지정하고, 저장 경로는 C 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로 설정합니다.

저장경로를 적절하게 선택하며 저 같은 경우 C드라이브의 사용자폴더에 저장했다면 레지시트리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EXE 파일 실행안됨 응답없음 오류 해결방법 9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윈도우 EXE 파일 실행안됨 응답없음 오류 해결방법 11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사용자계정 이름과 REG 확장자 이름을 적절히 변경합니다.

reg import C:\Users\사용자계정이름\exe실행안됨.reg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EXE 파일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됩니다.

윈도우 빌드 버전 재설치

일부 윈도우 버전에서 호환성 문제로 실행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윈도우를 한 단계 낮은 버전으로 다시 설치해보세요.

또한, 파일 속성을 통해 차단된 파일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파일은 다른 컴퓨터로부터 왔으며 사용자의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해 차단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신뢰할 수 있는 소스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인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차단을 해제하세요.

마지막으로, 훌륭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AVAST, AVG, AVIRA 같은 프로그램들은 사용자의 PC를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위의 방법들이 해결책이 될 수 있지만, 또 다른 상황에서는 파일이 다른 컴퓨터로부터 왔다는 메시지와 함께 보안 문제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된 파일이라면 차단 해제 후 실행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안전을 확보한 후 실행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클릭해도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경우, 해당 프로그램이 이미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이거나 프로세스가 죽어 있어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작업 관리자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하면 해결됩니다.

이상으로, .exe 파일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의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길 바랍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