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사라짐 및 활성화 설정

새롭게 출시된 Windows 11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 중, 바탕화면 아이콘을 정리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로켓독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바탕화면을 깔끔하게 관리하는 경우 바탕화면 휴지통, 내 PC, 내 문서, 네트워크 폴더 등의 아이콘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간혹 내가 원치 않는 상황에서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증상으로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윈도우 내 기본 아이콘들은 삭제하거나 사라졌을때 다시 활성화 및 작업표시줄에 고정해서 사용하는 방법등에 대하여 Windows 11 Inside Preview 버전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 바탕화면 아이콘을 숨기는 방법과 보이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 PC 없애기

개인설정 아이콘 설정하기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없애기 1

먼저, 윈도우11 내PC를 실행합니다.

내PC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단축키로는 Alt + Enter를 누르면 바로 속성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없애기 2

속성 창에서 “설정” 탭을 선택한 다음, “개인설정“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테마“를 선택합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없애기 3

테마 설정 창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없애기 4

여기서는 기본적인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이 가능하며 바탕화면 휴지통 아이콘을 없애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컴퓨터, 휴지통, 문서, 제어판, 네트워크 중 숨기고 싶은 바탕 화면 아이콘을 체크해제하면 해당 아이콘은 바탕화면에서 사라집니다.

원하는 아이콘을 보이게 하려면 해당 아이콘을 체크하면 됩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변경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없애기 5

만약 바탕 화면의 아이콘을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아이콘 변경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없애기 6

아이콘 변경을 선택하면, 기본 아이콘 중에서 선택하거나 .ico 확장자의 아이콘 파일을 찾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11의 바탕화면에 있는 휴지통 아이콘만 삭제하거나, 모든 아이콘을 없애고 싶은 경우 작업 표시줄에 휴지통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각각의 방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각각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탕화면 휴지통 아이콘 삭제 및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

바탕화면의 휴지통 아이콘 비활성화하는 방법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없애기 3 1

Windows 설정(Win 키 + i)을 열고, “개인 설정” – “테마“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없애기 4 1

이어서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을 클릭합니다.

휴지통 항목을 체크해제한 후, 하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바탕화면 휴지통 아이콘만 비활성화됩니다.

(단, 휴지통 폴더로 진입하기 불편해지므로 작업 표시줄에 휴지통을 고정시키면 더 편리합니다.)

작업표시줄 휴지통 고정하는 방법

바탕화면 휴지통 바로가기 사라짐 만들기 작업표시줄 고정 1

바탕화면의 빈 공간에서 우클릭하고, “새 항목” – “바로 가기“를 클릭합니다.

바탕화면 휴지통 바로가기 사라짐 만들기 작업표시줄 고정 2

항목 위치 입력 항목에 아래의 실행 경로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SystemRoot%\explorer.exe shell:RecycleBinFolder
바탕화면 휴지통 바로가기 사라짐 만들기 작업표시줄 고정 3

바로 가기 이름을 지정한 후 “마침”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바탕화면 휴지통 바로 가기가 생성됩니다. 필요에 따라 아이콘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휴지통 바로가기를 우클릭한 후, “Show more options“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1 바탕화면 휴지통 내PC 없애기 5 1

속성 항목을 선택한 다음, “아이콘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선택할 수 있는 아이콘들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외부에서 .ico 확장자의 아이콘을 다운로드한 뒤 찾아보기를 통해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을 변경한 후, 다시 생성된 휴지통 바로 가기를 우클릭하고, “Show more options“를 선택한 뒤,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클릭합니다.

이제 작업 표시줄에 휴지통이 고정되며, 바탕화면의 바로 가기는 삭제해도 됩니다.

바탕화면 휴지통 바로가기 사라짐 만들기 작업표시줄 고정 8

작업표시줄에 고정된 휴지통은 기존의 휴지통과 동일한 기능으로 작동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윈도우11에서 바탕화면 휴지통 아이콘을 삭제하거나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각각의 방법을 적용하면 깔끔하고 개인화된 바탕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