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동영상 재생 및 인코딩 오류 통합코덱 설치 및 설정방법

보통 우리들이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거나 촬영한 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핸드폰이나 윈도우에 해당코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코덱의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대부분 스타코덱이나 Z코덱통합코덱을 다운로드 받아 다음 팟플레이어곰플레이어, KM플레이어통합코덱 설치 후 설정을 해주며 프리미어나 에프터이펙트 동영상 내보내기를 통해 인코딩 한 영상이 소리만 재생되거나 동영상이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코덱을 설치해주느것이 좋습니다.

코덱(Codec)은 부호기(Coder)와 복호기(Decoder) 또는 간혹 압축기(Compressor)와 압축 해제기(Decompressor)의 합성어로 디지털 데이터 스트림이나 신호를 인코딩 또는 디코딩할 수 있는 장치나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코덱은 전송이나 저장, 암호화를 위해 데이터 스트림이나 신호를 인코딩하고 재생 또는 편집을 위해 디코딩합니다. 코덱은 미디어 플레이어, 화상 회의, 미디어 스트리밍,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 등에서 사용합니다.

많이 사용되는 비디오 코덱으로 Xvid, Divx, 3ivx 등의 MPEG-4 Part 2 코덱과 H.264/MPEG-4 AVC, MPEG-1, MPEG-2, WMV, MJPEG, Huffyuv 등이 있고 많이 사용되는 오디오 코덱으로는 MP3(MPEG-1 layer III), AAC(MPEG-4 Audio), Vorbis, AC3, DTS, FLAC 등이 있습니다.

간혹 AVI를 코덱으로 잘못 설명하는 경우가 있지만, AVI는 오디오, 비디오 스트림을 파일에 함께 포함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컨테이너 포맷입니다. AVI 컨테이너는 ISO 표준은 아니지만 다양한 코덱으로 인코딩된 오디오와 비디오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Ogg, ASF, WMV, MKV, MP4(ISO 표준)와 같은 다양한 컨테이너 포맷이 있습니다.
프리미어 내보내기 인코딩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전용
프리미어 동영상 내보내기 오류 인코딩

이러한 통합코덱의 중요성으로는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등 동영상 인코딩을 위해 동영상 파일변환을 할 때에도 동일한데 간혹 프리미어 내보내기를 통해 인코딩 시 동영상 영상이 나오지 않거나 소리만 나오는 등 인코딩 후 재생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코덱이 부족하면 발생되는 오류로는 지원되지 않는 비디오코덱이라는 오류가 뜨면서 인코딩이 되지 않는데 그런 경우 코덱을 설치해줍니다.

참고 : 프리미어 프로 컴파일 오류 내보내기 인코딩 안될때

프리미어 내보내기 오류 동영상 저장 안될때

통합코덱 압축품질

  • 손실 코덱 : 인기 있는 코덱은 대부분 압축을 위해 어느 정도 품질이 저하되는 손실 코덱입니다. 대개 이 유형의 압축은 사용된 코덱과 설정에 따라 원래의 사운드나 이미지와 거의 구별할 수 없습니다. 작은 데이터 크기는 비휘발성 메모리나 하드 디스크, 광디스크 같은 비교적 고가의 저장 장치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며 데이터를 전송할 때도 비용을 절감하고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 무손실 코덱 : 원본 데이터 스트림의 정보를 모두 유지하면서 압축을 하는 무손실 코덱도 많습니다. 스트림의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데이터 크기를 줄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경우 무손실 코덱이 좋습니다.
    특히 편집과 같은 추가 처리를 하는 경우에는 손실 코덱으로 인코딩, 디코딩을 반복하면 식별이 가능할 정도로 품질이 저하되기 때문이며 두개 이상의 코덱이나 부호화 방식을 연속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품질이 크게 저하됩니다.
    최근에는 저장 용량, 네트워크 대역폭의 비용이 감소하면서 일부 미디어의 손실 코덱에 대한 필요성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합코덱 다운로드 및 설치

2022년 5월 14일

비디오 동영상 통합코덱 스타코덱 설치 설정

StarCodec 통합코덱 다운로드 후 별도의 설정없이 설치가 완료됩니다.

동영상 오디오 통합코덱 다운로드 및 설치 4
비디오 화질설정

코덱 설치를 하게 되면 동영상 화질보정으로 컴퓨터 사양에 맞게 설정해줍니다.

다음 팟플레이어 코덱적용 설정방법

다음팟 플레이어 통합코덱 설정 - 스타코덱 비디오 오디오
다음팟 플레이어 통합코덱 설정 – 스타코덱 비디오 오디오

코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다고 끝나느것은 아니고 환경설정에서 코덱 / 필터에서 각각의 비디오코덱과 오디오코덱, 필터 우선순위등을 기본적으로 설정해줍니다.

  • 비디오 코덱: H.264/AVC, XviD, MPEG-4, DivX, MPEG-1, MPEG-2, MJPEG, WebM…
  • 오디오 코덱: MP3, OGG, AC3, DTS, AAC, FLAC…
  • 기타: 자막 지원, AVI/MP4/MKV/MOV/FLV/RM 지원, FourCC 체인저, MediaInfo…

이를 통해 흔히 사용되는 동영상 및 오디오 파일 “MP4, MP3, MPEG, AVI, WMA 등등”을 동영상 재생 시 동영상이 소리만 나거나 화면이 지지직 거리거나 깨지는 문제가 해결됩니다.

핸드폰으로 동영상 재생 시 코덱문제가 발생 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